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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풍 조건을 고려한 로터블레이드 형상의 공력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Rotor-Blade Configuration under Cross-Wind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2, 2017년, pp.63 - 68  

강승희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기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a wind tunnel test for a rotor-blade configuration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 basic aerodynamic performance and a effect of the cross wind. The diameter of the configuration was 1.46 m and the test was carried out for both a clean and a tripped configurations. The bounda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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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 및 로터 블레이드 형상의 기본적인 공력성능 검증 및 프로펠러 항공기의 초도 비행시험시 안전한 초도 비행시험을 위한 위험요소 사전 확인을 위한 풍동시험 기법 확립 및 측풍에 따른 공력성능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직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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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시험의 장단점은? 현재 로터 블레이드 및 프로펠러의 개발 과정에서 최적 설계된 형상의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성능 예측을 위해서 블레이드 요소 이론(blade element momentum theory)과 비행시험(flight test) 그리고 풍동시험(wind tunnel test)이 주로 수행되고 있다. 비행시험의 경우 실제 조건에서의 시험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상대적으로 과다하게 소요되고, 블레이드 자체만의 공력성능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블레이드 요소 이론은 흐름각이나 피치각이 크지 않는 부착흐름의 경우 시험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흐름의 박리가 존재하는 영역에서는 많은 차이가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성능 예측을 위해 수행되는 3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각각 설명하시오 현재 로터 블레이드 및 프로펠러의 개발 과정에서 최적 설계된 형상의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성능 예측을 위해서 블레이드 요소 이론(blade element momentum theory)과 비행시험(flight test) 그리고 풍동시험(wind tunnel test)이 주로 수행되고 있다. 비행시험의 경우 실제 조건에서의 시험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상대적으로 과다하게 소요되고, 블레이드 자체만의 공력성능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블레이드 요소 이론은 흐름각이나 피치각이 크지 않는 부착흐름의 경우 시험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흐름의 박리가 존재하는 영역에서는 많은 차이가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해 풍동시험은 일부 로터 블레이드의 경우 축소모형을 사용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매우 균일한 흐름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설계조건에 가장 근접한 조건으로 시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발 단계에서의 정확한 풍동시험은 비행시험 전 위험요소 들의 사전 점검이 가능하며, 이는 불확실성이 많다고 알려진 회전익 항공기의 수직 이·착륙 및 측풍 조건에서의 정지비행 그리고 전진비행시 위험요소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안전한 초도 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성능 예측을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시험은 무엇인가? 현재 로터 블레이드 및 프로펠러의 개발 과정에서 최적 설계된 형상의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성능 예측을 위해서 블레이드 요소 이론(blade element momentum theory)과 비행시험(flight test) 그리고 풍동시험(wind tunnel test)이 주로 수행되고 있다. 비행시험의 경우 실제 조건에서의 시험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상대적으로 과다하게 소요되고, 블레이드 자체만의 공력성능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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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ange, R. H., "A Review of Advanced Turboprop Transport Activities," AGARD-CP-366, 1984, pp. 1-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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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hilippe, J. J., "Consideration on Wind-Tunnel Testing Techniques for Rotorcraft," AGARD R 781, pp. 8-1-pp. 8-34, 1990. 

  4. Burger, C., "Propeller Performance Analysis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Using a Genetic Algorithm," PhD.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2007. 

  5. Borst, H. W., "Summary of Propeller Design Procedures and Data, Vol. I. Aerodynamic Design and Installation," AD-774831, 1973. 

  6. Barber, D. J., "Performance Evaluation of Full Scale Propellers by Wind Tunnel Test," AGARD-CP-366, 1984, pp. 14-1-14-12. 

  7. Barlow, J. B., Rae, W. H.,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Wiely-Interscience, 3rd Ed., 1999. 

  8. "A Study on Estimation of Propulsion System Efficiency of Electric Power Unmanned Aircraft," Korean Air Navigation Society, Vol. 23, No. 3, 2015, pp. 1 to 7. 

  9. KAFA Subsonic Wind Tunnel, http://www.afa.ac.kr/index_frame_kk.html. 

  10. Jonkman, J., Butterfield, S., Musial, W., and Scott, G., "Definition of a 5-MW Reference Wind Turbine for Offshore System Development;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NREL TP-500-38060, 2009. 

  11. Kang, S.-H. and Ryu, K.-W., "An Experimental Study on Wake Flow-Field of NREL 5 MW Wind Turbine Model,"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5, No. 2, 2007. 

  12. Martin, H. R., "Development of Scale Model Wind Turbine for the Testing of Offshore Floating Wind Turbine Systems," Ms Thesis, The University of Main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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