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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류 기반 한식에 대한 할랄 식품 소비자의 선호도 FGI 연구
Consumer Acceptance of Korean Jang Products Among Halal Food Consumers Using FGI Approach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3, 2017년, pp.266 - 274  

송류리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서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선아 (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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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otential acceptability of Korean jang products among Halal food consumer's to predict its market possibility in a Halal food market. Focus Group Interview (FGI) was implemented to 11 Halal food consumers residing in Korea for more than 4 month. During the test, 3 ty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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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슬람 국가의 할랄 식품 시장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장류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한 장류 제품의 강점과 개선점을 물색하기 위하여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할랄 식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된장, 쌈장, 고추장 대한 기호도, 이해도 및 관심도 그리고 고국의 발효식품에 대한 정보 및 의견을 수집하였고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 장류 인 고추장, 쌈장, 된장에 대한 할랄 식품 소비자의 기호도에 초점을 맞추어, 할랄식품 소비자의 장류 제품에 대한 식태도를 이해하고 선호하는 장류 맛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에 거주하는 이슬람 국가 할랄 식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FGI)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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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할랄 식품 시장에 한국의 장류가 진출하기 위한 연구에서 조리 방법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조리 방법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들이 보편적으로 장류를 섭취하는 방법을 고려하였다. 둘째, 조리 방법이 비교적 쉬워야 하고, 셋째, 장 본연의 맛이 잘 감지되어 평가에 적합한 동시에 맛과 향이 지나치게 강하여 외국인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 음식으로 선정하였다.
이슬람에서 할랄의 뜻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미개척지로 인식되는 할랄 시장에 대한 잠재적 가치가 조명되며,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Kim, 2015). ‘할랄’이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Shariah)에 의거해 “허용하다”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이와 반대로 허용되지 않는 것은 ‘하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Essoo & Dibb 2004). 할랄 식이법은 선지자 무하마드(Muhammad)의 전통인 쿠란(Quran)과 하디스(Hadith)에서 섭취를 금지하는 식품으로 썩은 고기, 피, 돼지고기, 알라 외다른 이에게 바쳐진 것, 알코올음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Regenstein et al.
할랄 식이법은 어떤 음식을 금지하나? ‘할랄’이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Shariah)에 의거해 “허용하다”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이와 반대로 허용되지 않는 것은 ‘하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Essoo & Dibb 2004). 할랄 식이법은 선지자 무하마드(Muhammad)의 전통인 쿠란(Quran)과 하디스(Hadith)에서 섭취를 금지하는 식품으로 썩은 고기, 피, 돼지고기, 알라 외다른 이에게 바쳐진 것, 알코올음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Regenstein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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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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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Essoo N, Dibb S. 2004. Religious influences on shopping behaviour: An exploratory study. J. Marketing Manage., 20(7-8):683-712 

  3. Hwang YJ, Lee KI, Kim SW, Choi JW. 2015. A study on the domestic market for halal food. Korea Rural Economic Inst., 2015, 10, 1-121 

  4. Lee EJ, Mun KC. 2012.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 sauces -Focusing on the success of world-wide sauce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8(3):108-120 

  5. Lee SK, Kim AY, Hong SP, Lee SJ, Lee MA. 2015. Development of sauces made from gochujang using the quality function deployment method: Focused on U.S. and Chinese marke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44(9):1388-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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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oon HR. 2005.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foods for foreigners in different nationality. Korean J. Food Culture, 20(3):367-373 

  28. Yusof SM, Shutto N. 2014. The development of halal food market in Japan: An exploratory stud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21:253-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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