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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3 no.2 = no.36, 2017년, pp.258 - 266
Sung, Ikhyun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Cable-stayed bridges are bridges with long spans for special purposes. Due to the long span, the dynamic response of the vehicle to the moving load is very special. The behavior also has nonlinear, which makes it difficult to design. In this study, the responses of cable - stayed bridges are co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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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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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란 무엇인가? | 사장교는 특수목적으로 장 경간을 갖는 교량이다. 긴 경간으로 인하여 차량의 이동하중에 대한 동적응답이 매우 특별하다. | |
차량하중의 영향은 어떤 경향으로 케이블과 바닥판의 동적거동을 포함한 분석이 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는가? | 특히, 한 방향과 양방향에 대한 하중이 속도를 가지고 이동할 때 교량의 부재에 대한 거동은 케이블의 유연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하중의 영향은 케이블의 진동과 함께 수직변형을 증폭하는 경향을 나타내므로 케이블과 바닥판의 동적거동을 포함한 분석이 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 |
사장교에서 케이블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된 것은? | 최근 사장교는 하부공간에 대한 활용이 요구되는 장소에서 공간 확보를 위하여 적용되는 특수교량으로 도심근교에 주로 건설되었다. 케이블로 지지된 교량에서 케이블의 역할은 주 부재로 교량의 안전과 강도 및 지지의 대부분 역할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나 외관으로는 다른 부재에 비하여 가늘고 얇은 형태로 인하여 기능에 대한 공학적 검증과 안전에 대한 담보가 필요한 부재이다. 더욱이 근래에 평택과 당진을 이어주는 서해대교에서 낙뢰로 인한 케이블 파단이 발생하여 오랫동안 통행차단이 발생한 바가 있다. 이는 사장교에서 케이블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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