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615 - 63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ual realization of the opportunity to learn given to students by examining students' cognition for enrichment mathematics textbook tasks' levels of cognitive demand. First, we analyz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방형 과제란? | 191). 또한 개방형 과제란, 주어진 하나의 문제에 대해 유일한 정답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한 해결 전략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답을 산출할 수 있는 문제를 의미한다(김은혜, 박만구, 2011). 이들은 모두 문제해결 시 공식과 같은 정형화된 접근보다, 새롭고 다양한 접근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창의성 유발 과제,비알고리즘적 과제의 성격을 지닌다. | |
과제의 인지적 노력 수준과 관련하여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한계점은? |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과 관련하여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한계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의 분포에 있어서 다양성과 단계성 부족, 영재학생을 위한 DM 과제의 부재가 발견되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향후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과서 제작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으로 결론에 갈음하고자 한다. | |
심화수학 교과서 분석은 왜 필요한가? | 한편, 국내의 여러 연구들(권지현, 김구연,2013; 김동중 외, 2015; 김미희, 김구연, 2013; 정혜윤, 이경화, 2016; 홍창준, 김구연, 2012)은 주로 일반 초, 중, 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과학고등학교에서 별도로 사용(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2016)되는 수학 교과서인 심화수학 교과서(김훈, 김병옥, 서창환, 차성훈, 전영철, 박윤주,2011, 2012) 과제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상황이다. 하지만 심화수학 교과서 분석은 과학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양태연, 한기순, 이정훈, 박인호, 김일, 2013)해주며, 나아가 수학ㆍ과학 우수학생에게 심화된교육기회의 제공이라는 과학고등학교의 설립취지(Choi, 2014)에 맞는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김홍원, 2003)는 측면에서 연구의 필요성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화수학 교과서 과제의 인지적 노력수준에 대한 분석을 그 특징과 한계점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권지현, 김구연(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김병섭(2010). 편견과 오류 줄이기. 서울: 법문사.
김성희, 방정숙(2005). 수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3), 251-272.
김양권, 송상헌(2010). 초등 수학 영재를 위한 도형수 과제의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절차와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745-768.
김훈, 김병옥, 서창환, 차성훈, 전영철, 박윤주(2011). 고등학교 심화수학 1.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김훈, 김병옥, 서창환, 차성훈, 전영철, 박윤주(2012). 고등학교 심화수학 2.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박진용, 신성균, 함승연, 이영아, 남창우, 손예희, 신명경, 김민정(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O 2011-4.
신명경, 김민정(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O 2011-4.
송상헌(2002).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원리 및 방법의 적용에 대한 소고.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4, 312-329.
양태연, 한기순, 이정훈, 박인호, 김일(2013). 영재교육 교재 적합도 및 교육내용 분석. 과학영재교육, 5(1), 1-14.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3).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Brown, M. W. (2011).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Remillard, J. T., Herbel-Eisenmann, B. A., & Lloyd, G. M.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mpar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21-36. New York: Routledge.
Choi, K. M. (2014). Opportunities to Explore for Gifted STEM Students in Korea : From Admissions Criteria to Curriculum. Theory Into Practice, 53, 25-32.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8(5), 524-549.
Hiebert, J., & Wearne, D. (1993). Instructional Tasks,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2).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16). 2016년 과학고등학교 현황.
Mati?, L. J., & Gracin, D. G. (2016). The Use of the Textbook as an Artefact in the Classroom: A Case Study in the Light of a Sociodidactical Tetrahedron.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7(2), 349-374.
McAllister, B. A., & Plourde, L. A. (2008). Enrichment Curriculum : Essential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Education, 129(1), 40-49.
Otten, S., & Soria, V. M. (2014).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Learning and Their Participation During Enactment of Middle School Algebra Tasks. ZDM, 46, 815-827.
Pepin, B., Gueudet, G., & Trouche, L. (2013). Investigating Textbooks as Crucial Interfaces Between Culture, Policy and Teacher Curricular Practice: Two Contrasted Case Studies in France and Norway. ZDM, 45(5), 685-698.
Remillard, J. T., Harris, B., & Agodini, R. (2014). The Influence of Curriculum Material Design on Opportunities for Student Learning. ZDM, 46(5), 735-749.
Remillard, J. T., & Heck, D. J. (2014). Conceptualizing the Curriculum Enactment Proces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46, 705-718.
Rezat, S. G. (2006). The Structure of German Mathematics Textbooks. ZDM, 38(6), 482-487.
Rezat, S. G. (2013). The Textbook-in-use: Students' Utilization Schemes of Mathematocs Textbooks Related to Self-Regulated Practicing. ZDM, 45(5), 659-670.
Rezat, S., & StraBer, R. (2012). From the Didactical Triangle to the Socio-didactical Tetrahedron: Artifacts as Fundamental Constituents of the Didactical Situation. ZDM, 44(5), 641-651.
Son, J. W. (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44, 161-174.
Son, J. W. & Senk, S. L.(2010). How Reform Curricula in the USA and Korea Present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4(2), 117-142.
Sowell, E. J. (1993). Program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Gifted Child Quarterly, 37(3), 124-131.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2), 455-488.
Stein, M. K., Remillard, J., & Smith, M. S.(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Lester, F. K.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ccount. pp. 319-36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tein, M. K. & Smith, M. S.(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Thompson, D. R., Senk, S. L., & Jonhson, G. J. (2012). Opportunities to Learn Reasoning and Proof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53-295.
Valverde, G. A., Bianchi, L. J., Wolfe, R. G., Schmidt, W. H., & Houang, R. T. (2002). According to the Book: Using TIMSS to Investigate the Translation of Policy into Practice Through the World of Textbooks. Dordrecht: Kluwer.
Wikins, M. M., Wikins, J. L. M., & Oliver, T. (2006). Differentiat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Gifted Mathematics Student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3(1), 6-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