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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학생들의 기하 과제 해결을 위한 논증 활동의 특징 탐색 - Verheij의 반박 유형을 중심으로 -
An Investigation on the Properties of the Argumentation for Students' Performing Geometric Tasks in Middle School-Based on the Type of the Rebuttal of Verheij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701 - 725  

황혜정 (조선대학교) ,  홍성기 (조선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대화에 참여하여 자신과 상대방 간의 생각을 나누는 과정, 즉 반성, 변화 및 설득해 가는 과정에서 논증 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수학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뤄지는 논증 활동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논증 활동 요소 중 하나인 '반박'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수학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박의 유형이 무엇인지, 또 논증 활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반박이 논증 요소 중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때 Verheij(2005)가 제안한 다섯 가지 반박 유형에 기초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3학년 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개의 기하 과제 중심의 토론 수업을 약 50분씩 두 차례 진행하고, 한 차례 반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의 논증 활동에서 반박 유형에 초점을 두고 논증 활동을 세밀하게 탐색해 봄으로써 논증 활동에 대한 보다 견고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need to have opportunities to share their ideas with peers by taking part in the conversation voluntarily that is, by persuading others and reflecting the consequences.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this point, this study intended to examine students' argumentation occurring in the 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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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박이란? 한 마디로, 반박의 의미는 어떤 의견, 주장, 논설 따위에 반대하여 말하는 것(국립국어원 표준 국어대사전)으로, 타인의 의견이나 주장이 성립될 수 없는 조건으로 정의되며(한혜진 외, 2012), 결국 반박은 어떠한 예외적인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 즉 견고한 상대방의 의견을 허용하여,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무효화 되도록 하는 것이다(Verheij, 2005).
논증을 고려한 교실수업을 위해 교사는 무엇을 교수하여야 하는가?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논증을 고려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논증 요소인 자료, 주장, 보장, 반박 등의 요소를 가르치고, 토론 활동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을 펼칠 때 이들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교수하여야 한다(이선경, 2006). 또한 학생들의 토론 활동에서 하나의 주장에 의한 단순 논증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는 논증으로의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교사의 적절한 중재와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반박을 포함한 논증이 높은 수준의 논증 활동에 중요한 이유는? Erduran(2008)은 반박을 포함한 논증은 질적으로 향상된 논증의 필수 요소이며, 이러한 향상된 논증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논증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반박이 있는 대화를 통해 학습자 자신의 주장을 검증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함께 논증을 반박할 수 있는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반박의 존재는 논증 활동에서 지속적으로 다뤄져야 할 지표라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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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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