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디안 개념의 역사적 분석과 수학적 분석
A Historical and Mathematical Analysis on the Radian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833 - 855  

유재근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삼각함수 각의 크기를 표현하기 위해 라디안 단위를 새로 도입하는 이유로서 호의 길이를 이용한 각의 측도라는 호도법의 의미와, 삼각함수의 정의역이 일반각을 나타내는 실수로 확장된 이유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라디안 개념의 다각적인 교수학적 분석을 하고자, 역사적, 수학적, 응용수학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호도법은 각도에 내재된 본질이고, 라디안은 원주율(${\pi}$)과 밀접한 이론적이고 절대적인 단위이며, 삼각함수를 실함수로 함을 밝혔다. 둘째, 라디안은 동심원에서 비와 비례 관계의 공변성을 거쳐 불변성을 인식하도록 할 것, 라디안으로 표현한 코사인과 사인의 직교성이 임의의 함수의 급수 표현을 가능하게 함, 라디안은 호의 길이를 반지름으로 측도하는 가장 단순화한 표준임을 인식하도록 할 것, 분할 전략을 통해 육십분법과의 연결성을 찾을 수 있음을 밝혔다. 셋째, 각과 각도의 구별로, 라디안 단위의 생략 여부에 대한 정당화와, 호와 반지름 사이의 곱셈 관계 전략이 필요함을 밝혔다. 이로써 도출한 교수학적 시사점은 라디안 개념의 유용성과 가치를 드러내고, 호도법의 실질적인 지도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investigate the reason for introducing radian as a new unit to express the size of angles, what is the meaning of radian measures to use arc lengths as angle measures, and why is the domain of trigonometric functions expanded to real numbers for expressing general angles. For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디안의 비 (# )에 대해, 비례관계의 공변성이란 무엇인가? 이를 비와 비례관계의 본질로서 내적인 비의 보존과 외적인 비의 일정성(우정호, 2010: 395), 공변성(covariance)과불변성(invariance)으로 구분한다. 라디안의 비 (# )에 대해, 비례관계의 공변성은 [그림 II-3]의 동심원에서 반지름 r이 커질 때 호의 길이 l도 동시에 커진다는 의미이다. 반면, 비의 불변성은 서로 다른 동심원의 부채꼴에서 각의 크기 (#라디안)가 일정하다는 의미이다.
학교수학에서 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수학에서 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에는 도(°)와 라디안(rad)이 있다. Whitehead(2009:167)는 학교수학에서 호도법의 원호의 개념이 원을 다루는 사소한 일부 내용인 듯 소홀히 취급 되는데, 이는 수학적 이유에서건 명확한 설명을 위해서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하였다.
늘어나는 현의 진동운동 문제는 무엇을 도입하면서 해결되었나? 18세기 수학자 Bernoulli(Daniel)와 Euler는 늘어나는 현의 진동운동 문제를 편미분방정식으로 표현하려 하였으나, ‘초등함수(elementary functions)’로는 그 답을 찾을 수 없음을 발견하였다. 이 문제는 사인과 코사인 함수의 무한급수를 도입하면서 해결되었다. 19세기 초 Fourier는 열 흐름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면서 주기함수 무한급수의 결정이론을 개발하였다(Wrede & Spiegel, 2010: 34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강미광(2011). 호도법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 50(3), pp. 355-365. 

  2. 강향임, 최은아(2015). 예비교사의 라디안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7(2), pp. 309-329. 

  3. 김완재(2009). 라디안의 속성에 관한 연구: 1rad은 각인가 실수인가?. 수학교육학연구, 19(3), pp. 443-459. 

  4. 남진영, 임재훈(2008). 라디안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8(2), pp. 263-281. 

  5. 송은영(2008). 삼각함수 개념의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우정호(201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제2개 정판.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7. 우정호, 이광연, 박세원, 신범영, 이계세, 김정화, 박문환, 윤정호, 박상의, 서원호, 전제동, 이동흔(2014). 미적분II. 서울: 두산동아(주). 

  8. 유재근(2014). 삼각함수 개념의 역사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4(4), pp. 599-614. 

  9. 이준열, 최부림, 이동재, 한대희, 전용주, 장희숙, 조석연, 조성철, 황선미, 박성훈(2014). 미적분II. 서울: (주)천재교육. 

  10. 최영기(1999). 중학교 수학에서 평행공리의 의미. 학교수학, 1(1), pp. 7-17. 

  11. 최영기(2016). 교사를 위한 기하학의 공리론적 접근. 2016 수학 핵심교원 특별연수 자료집, 20-21주차(한국과학창의재단 비출판물), pp. 1-10. 

  12. 최은아, 강향임(2015). 호의 측도로 도(Degree)와 라디안 이해하기. 학교수학, 17(3), pp. 447-467. 

  13. Akkoc, H. (2008).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concept image of radian. International Jouran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9(7), pp. 857-878. 

  14. Aubrecht, G. J., French, A. P., Iona, M., Welch, D. W. & The AAPT Metric Education and SI Practices Committee. (1993). The radian- That troublesome unit. The Physics Teacher, 31, pp. 84-87. 

  15. Clairaut, A. C. (2005). 클레로의 기하학 원론. (장혜원, 역). 서울: 경문사. (불어 원작은 1741년 출판). 

  16. Clayton, D. G. (2010). A trigonometrical ratio to replace the dimensionless angle in radian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Education, 38(2), pp. 132-134. 

  17. Clayton, D. G. (1998). Making the Radian Less Special.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Education, 26(3), pp. 253-257. Available from: http://journals.sagepub.com/doi/pdf/10.1177/030641909802600310. 

  18. Euclid & Heath, T. (1998) 기하학원론 마. 이무현 역, 서울: 교우사. 

  19. Fre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20. Giambattista, A., Richardson, B. M. & Richardson, R. C. (2008). 대학물리학 I. (김용은, 역). 서울: 북스힐. 

  21. Janke, H. N. & Otte, M. (1982). Complementarity of Theoretical Terms-Ratio and Proportion as an Example. Conference on Function, (pp. 97-113). SLO Foundation for Curriculum Development. 

  22. Kendal, M. & Stacey, K. (1997). Teaching trigonometry. Australian Mathematics Teacher, 54(1), pp. 34-39. 

  23. Klein, R. J. & Hamilton, I (1997). Using technology to introduce radian measure. The Mathematics Teacher, 90(2), pp. 168-172. 

  24. Kreyszig, E. (2012). Kreyszig 공업수학 개정 10판. (서진헌, 심형보, 이상구, 유일, 배현덕, 양영균, 김희택, 이성철, 허건수, 한광희, 함운철, 최항석, 박제남, 역). 서울: 범한서적. (영어 개정판 원작은 2012년 출판). 

  25. Moore, K. C. (2010). The role of quantitative reasoning in precalclus students learning central concepts of trigonometry. Ph.D.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USA. 

  26. Moore, K. C. (2013). Making sense by measuring arcs: a teaching experiment in angle measur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2), pp. 225-245. 

  27. Moore, K. C. & LaForest, K. R. (2014). Approach to Circle Trigonometry. Mathematics teacher, 107(8), pp. 617-623. 

  28. Newton Highlight 84. (2016). 삼각함수의 세계. 서울: (주)아이뉴턴. 

  29. Shibuya, M. (2006). 만화로 쉽게 배우는 푸리에 해석. (홍희정, 역). 서울: 성안당. (일본어 원작은 2005년 출판). 

  30. Stewart, I. (2016). 교양인을 위한 수학사 강의. (노태복, 역). 서울: 반니. (영어 원작은 2008년 출판). 

  31. Toeplitz, O. (2006). 퇴플리츠의 미분적분학. (우정호, 임재훈, 박경미, 이경화,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63년 출판). 

  32. Thompson, P., Carlson, M. and Silverman, J. (2007). The design of tasks in support of teachers' development of coherent mathematical meaning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pp. 415-432. 

  33. Topcu, T., Kertil, M., Akkoc, H., Kamil, Y. & Onder, O. (2006). Pre-service and in-service mathematics teachers' concept images of radian. In J. Novotna, H. Moraova, M. Kratka, & N. Stehlikova (Eds.),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5, pp. 281-288). Prague: PME. 

  34. Senk, S. L., Thompson, D. R., Viktora, S. S., Rubenstein, R. Halvorson, J. Flanders, J., Jakucyn, N., Pillsbury, G., & Usiskin, Z. (1993). UCSMP Advanced Algebra. Illinois: Scott Foresman. 

  35. Watson, A. (2008). Working group on trigonometry: meeting 1.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8(3), pp. 148-150. 

  36. Watson, A. (2009a). Working group on trigonometry: meeting 2-3.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9(2), pp. 94-97. 

  37. Watson, A. (2009b). Working group on trigonometry: meeting 4.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9(3), pp. 121-123. 

  38. Watson, A. (2010). Working group on trigonometry: meeting 5.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30(2), pp. 68-69. 

  39. Whitehead, A. N. (2009). 화이트헤드의 수학이란 무엇인가. (오채환, 역). 서울: 궁리. (영어 원작은 1948년 출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