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5년, pp.447 - 46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learning experience understanding degree and radian as the measurement of arc affects the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adian and measuring angle.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measurement of angle using a 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각의 개념에서 회전한 양이라는 속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하게 정의되어 온 각의 개념은 직선의 쌍, 영역, 회전이라는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회전한 양’이라는 속성은 모든 각이 측정 가능함을 의미한다. 현재 학교수학에서 각은 ‘한 점에서 그은 두 반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정의되며, 각의 크기를 의미하는 각도에 대해 교사용 지도서 <4-1>은 ‘두 변이 벌어진 정도이며, 두 반직선 사이의 회전량으로 결정된다’로 기술하고(교육부, | |
삼각함수 전개에 필수적인 라디안의 의미는? | 삼각함수 전개에 필수적인 라디안은 ‘반지름의 길이와 호의 길이가 같은 부채꼴의 중심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각도 단위를 의미한다. 2009개정 교육과정(2012)에서는 삼각함수를 ‘미적분II’에서 다루도록 함에 따라, 라디안은 고등학교 2학년 이후에 도입된다. | |
현재 학교수학에서 각에 대한 설명중 부족한 것은? | 그러나 각의 회전한 양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언급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초등 수학교과서는 이에 대한 언급 없이 각도기를 도입한다. |
강미광(2011). 호도법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수학 교육, 50(3), 355-365.
교육과학기술부(20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2013a).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2013b).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
교육부(2014). 교사용지도서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
김원경, 조민식, 방금성, 김수미, 배수경, 오혜정, 지은정, 최형권, 황정하(2013).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비상교육.
송은영(2008). 삼각함수 개념의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박부성, 최홍원, 민진원, 김호경(2014). 미적분II. 서울: (주)금성출판사.
Akkoc, H. (2008).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concept images of radian. International Journal Education in Science an Technology, 37(7), 857-878.
Boyer, C. B. & Merzbach, U. C. (2000). 수학의 역사(상). (양영오.조윤동,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68년 출판).
Cajori, F. (1983). 수학의 역사. (정지호, 역). 서울: 창원사. (영어 원작은 1925년 출판).
Fi, C. (2003). Preservic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of trigonometry: Subject matter content knowledg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envisioned pedagogy.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USA.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Reidel.
Heath, T. (1998). 기하학원론. (이무현, 역). 서울: 교우사. (영어 원작은 1908년 출판).
Hilbert, D. (1902). The foundation of geometry. The Open Court Publishing Company.
Klein, R. J. & Hamilton, I. (1997). Using Technology to Introduce Radian Measure. The Mathematics Teacher, 90(2), 168-172.
Krainer, K. (1993). Powerful tasks: A contribution to a high level of acting and reflecting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4, 65-93.
Matos, J. (1990).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angle. The Mathematics Educator, 1(1), 4-11.
Moore, K. C. (2013). Making sense by measuring arcs: a teaching experiment in angle measur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225-245.
Shreves, J. W. (1969). Angle, In J. K. Baumgart (Eds), Historical topics for the mathematics classroom, Reston, VA: NCTM.
Stephan, M. & Clements, D. (2003). Linear and area measurement in prekindergarten to grade 2. In D. H. Clements, & G. Bright (Eds.), Learning and teaching measurement (pp.3-16). Reston, VA: NCTM.
Yeshurun, S. (1982). The angle: a logical gap in teaching geometry and trigonometry and its remedy. International Journal Education in Science an Technology, 13(2), 133-1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