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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의 측도로 도(Degree)와 라디안 이해하기
Understanding of Degree and Radian by Measuring Ar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5년, pp.447 - 467  

최은아 (전주온고을중학교) ,  강향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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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degree)와 라디안을 호의 측도로 해석하는 것이 라디안과 각의 측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호의 길이를 이용한 각의 측도에 대한 내용지식을 26명의 예비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두 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예비교사들과 두 중학생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도(degree)의 개념을 호의 측도로 해석한 경험이 라디안의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호의 측도로 각의 측도를 파악하는 과정이 '선형 측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각에 관한 다양한 문제에서 원의 맥락과 호의 등분 전략이 효과적인 문제해결전략으로 작용하였으며, 각과 호의 측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직접적인 조작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각의 측정 개념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learning experience understanding degree and radian as the measurement of arc affects the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adian and measuring angle.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measurement of angle using a 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의 개념에서 회전한 양이라는 속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하게 정의되어 온 각의 개념은 직선의 쌍, 영역, 회전이라는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회전한 양’이라는 속성은 모든 각이 측정 가능함을 의미한다. 현재 학교수학에서 각은 ‘한 점에서 그은 두 반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정의되며, 각의 크기를 의미하는 각도에 대해 교사용 지도서 <4-1>은 ‘두 변이 벌어진 정도이며, 두 반직선 사이의 회전량으로 결정된다’로 기술하고(교육부,
삼각함수 전개에 필수적인 라디안의 의미는? 삼각함수 전개에 필수적인 라디안은 ‘반지름의 길이와 호의 길이가 같은 부채꼴의 중심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각도 단위를 의미한다. 2009개정 교육과정(2012)에서는 삼각함수를 ‘미적분II’에서 다루도록 함에 따라, 라디안은 고등학교 2학년 이후에 도입된다.
현재 학교수학에서 각에 대한 설명중 부족한 것은? 그러나 각의 회전한 양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언급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초등 수학교과서는 이에 대한 언급 없이 각도기를 도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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