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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3, 2017년, pp.548 - 555
This study focuses on how clothing can increase in the age of the shared economy and as an alternative to the capitalist economy of the 21st century. This study investigates how infants and children use clothes as they undergo many changes based on physical growth, identifies use and disposa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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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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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란 무엇인가? | ‘공유’란 물건, 공간, 지식, 경험, 정보 등을 함께 나누어 사용해서 자원의 활용성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Cho, 2013). 글로벌 경기침체 시대에 ‘공유경제’가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소유권 개념으로 공동의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이 새로운 가치형태로 등장하였다. | |
국내에서 의복쉐어링의 활용을 위한 대상으로 유 · 아동기 어린이의 의복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6)은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들의 지속 가능한 의복의 착용실태를 비교한 연구에서 의복활용의 연장(extending clothing)은 각국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그 착용실태가 다르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각국의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의복착용에 따른 훈련과 학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중고의류 매장의 이용빈도가 낮았으나 유일하게 아동복의 경우에는 타인의 옷을 물려받아 착용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DeLong et al., 2016). | |
오늘날 소비자가 의복에 대한 입장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 |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발생한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는 협력적 소비이다. 오늘날 소비자는 과거 ‘옷을 장만한다’는개념에서 의복구매가 아닌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손쉽게 표현하기 위해 의복을 구매하는 개념으로 의복에 대한 입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변화되는 의복의 구매형태와는 달리 한국 소비자의 중고의복의 구매나 의복 대여행동은 저조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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