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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유경제를 위한 패션 공유플랫폼 활성화 방안 연구 -패션 대여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Fashion Sharing Platform for Shared Economy -Focusing on fashion rental service cas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199 - 205  

윤지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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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되는 불황 속에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유통하는 패스트패션의 유행은 의류폐기물의 급증을 초래하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본 연구는 의류폐기물 문제와 더불어 합리적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국내외 패션 공유서비스 활성화 방안 제안을 목표로 하였다. 공유형 패션 대여서비스는 폐기되는 옷뿐만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도 발생하는 환경 문제들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블루오션 분야로 주목받고 있으나 선행연구가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츠먼(Rachel Botsman)이 정리한 3가지 공유적 접근요인을 기반으로 서비스 사례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연구의의를 갖는다. 첫째, 온-오프라인을 통해 적극적 커뮤니티가 가능한 서비스 개발. 둘째, 공유경제 유형의 활성화를 통한 재화 창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적용을 통해 효과를 입증하지는 못한 한계점이 있으며 향후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economic downturn, the amount of clothing being discarded is increasing due to the fast fash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fashion sharing service development to settle the rational consumption culture along with the abandoned clothes problem. Shared fashion rental servi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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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패션 공유서비스는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을 필두로 전 세계로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하고 국내외 공유형 패션 대여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IT기술을 성장 동력으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편리함,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본 연구는 미국, 일본 그리고 국내에서 시작된 대표적인 공유형 패션 대여서비스의 사례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레이첼 보츠먼(Rachel Botsman) 표의 3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한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공유형 패션 대여서비스를 위한 활성화 방안 2가지를 제안하려고 한다. 첫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델을 형성해야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분석한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공유형 패션 대여서비스를 위한 활성화 방안 2가지를 제안하려고 한다. 첫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델을 형성해야 한다. 최근 합리적 소비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강하고, 공유경제문화는 밀레니엄 세대를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이 되는 추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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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후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가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며 주목받은 개념이다. 실물자산을 소유하는 대신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를 의미하는[2] 공유경제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가 촉발한 자본주의에 대한 회의로 소비를 줄이는 움직임이 나타나며 활성화되었다. 성공모델로는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공유서비스들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 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현재의패션 대여서비스 플랫폼이 가지는 특성은 무엇입니까? 과거의 의류 대여서비스는 비용절감만을 위한 단순 대여의 의미를 지녔다면, 현재의패션 대여서비스 플랫폼은 경제적 요인을 넘어 환경, 사회 그리고 기술적 요인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써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에 가깝다. 또한, IT기술을 성장 동력으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편리함,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패션 대여서비스를 통한 경제적측면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급증하는 의류폐기물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패션 대여서비스는 잉여재화를 공유하는 서비스로써 생산과 폐기의 과정에서 야기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다. 또한, 패션산업이 전문화되고 범위는 다양해지는 반면 유행주기는 짧아지면서 제품구매의 급증과 유지 등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어 합리적 소비가 가능하다. 서비스는 기술적 요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플랫폼까지 확장이 되어 소비자는 원하는 소품과 의류를 원하는 기간 동안 편리하게 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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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Y.Lee, Rental service trend evolving into customized service, DigiEco Report, 2013. 

  2. https://adic.or.kr/journal/column/show.do?ukey3510 26&oid@551372%7C1%7C1 

  3. http://www.bloter.net/archives/185261 

  4. K.C.Park, S.D.Lee, Digital shared economy for urban and social innovation, Seoul Digital Foundation, 2016. 

  5. Y.J.Kim, Industrial ecological changes in a shared economic trends spread, Global Business Trend # 10, Hana institute of Finance, 2015 

  6. Jeremiah Owyang. The Collaborative Economy, ALTIMITER, 2013. 

  7. S.Y.Na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omestic Sharing Economy Through Design Approach"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IDAS)Hongik University, 2017. 

  8. S.H.Lee, D.W.Lee, "Actual Cases for Smart Fusion Industry based on Internet of Th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7(2), pp.1-6,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6. 

  9. Rachel B., Roger R. What's Mine Is Yours: The Rise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p.95, 2010 

  10. D.H.Lee, "New changes in consumption change marketing", SERI, 2012. 

  11. K.Y.Kim, H.K.Kim,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 Typologing toward Sharing Economy Service Models Based on Collaborative Consumption: A Strategic Approach to Marketing Communications", Journal of KSSSS /Vol.-No.27, pp.23-40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013. 

  12. Alex Stephany, The business of sharing, p.50, 2015. 

  13. J.W.Park, A study on OPEN-type optimized UX system according to the experience design elements, Hanyang University, Ph.D. 2011. 

  14. N.H.Nam ,"A Study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0 No. 2, pp.53-68, 2010. 

  15.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455909&memberNo30808112 

  16.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29/2017032903009.html 

  17. Rachel B. The case for collaborative consumption, TED,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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