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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199 - 205
윤지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Despite the economic downturn, the amount of clothing being discarded is increasing due to the fast fash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fashion sharing service development to settle the rational consumption culture along with the abandoned clothes problem. Shared fashion rental serv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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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 이후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가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며 주목받은 개념이다. 실물자산을 소유하는 대신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를 의미하는[2] 공유경제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가 촉발한 자본주의에 대한 회의로 소비를 줄이는 움직임이 나타나며 활성화되었다. 성공모델로는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공유서비스들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 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과거에 비해 현재의패션 대여서비스 플랫폼이 가지는 특성은 무엇입니까? | 과거의 의류 대여서비스는 비용절감만을 위한 단순 대여의 의미를 지녔다면, 현재의패션 대여서비스 플랫폼은 경제적 요인을 넘어 환경, 사회 그리고 기술적 요인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써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에 가깝다. 또한, IT기술을 성장 동력으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편리함,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 |
패션 대여서비스를 통한 경제적측면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급증하는 의류폐기물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패션 대여서비스는 잉여재화를 공유하는 서비스로써 생산과 폐기의 과정에서 야기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다. 또한, 패션산업이 전문화되고 범위는 다양해지는 반면 유행주기는 짧아지면서 제품구매의 급증과 유지 등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어 합리적 소비가 가능하다. 서비스는 기술적 요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플랫폼까지 확장이 되어 소비자는 원하는 소품과 의류를 원하는 기간 동안 편리하게 대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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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455909&memberNo3080811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29/2017032903009.html
Rachel B. The case for collaborative consumption, TED,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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