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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49 - 72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이유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Despite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functional thinking in a primary school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in this area, specifically regarding young children. Given this, this study analyzed how students aged from 7 to 9 would figure out and represent the co-variational relationships in contex...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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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적 사고는 어떠한 것들을 포함하는가? | 함수적 사고란 공변 사이의 관계를 일반화하는 것, 단어, 기호, 표, 또는 그래프로 이러한 관계를 표현하는 것, 함수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으로 추론하는 것을 포함한다(Blanton, Levi, Crites, Dougherty, & Zbiek, 2011). 함수에 대한 이해는 기존 교육과정 내의 지식을 심화하거나 통합시키며 수학적 일반화 능력을 증진시키고 추후에 보다 형식적인 대수와 함수의 도입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함수적 사고는 대수로 들어가는 중요한 진입점이 된다(Carraher & Schliemann, 2007). | |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여러 국가에서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함수적 사고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어떤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인가? | 이처럼 함수적 사고는 대수적 사고 능력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초등학교에서도 이미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되는 규칙성을 한 영역으로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초등에서의 함수에 관한 내용은 중등의 형식적인 함수 내용과 일관성 있게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김성준, 2003; 변희현, 주미경, 2012). 또한 함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함수가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한다는 인식 때문에 역사적으로 함수에 대한 연구는 중등에 국한되어 왔다(Blanton et al., 2015). | |
함수적 사고가 대수로 들어가는 중요한 진입점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함수적 사고란 공변 사이의 관계를 일반화하는 것, 단어, 기호, 표, 또는 그래프로 이러한 관계를 표현하는 것, 함수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으로 추론하는 것을 포함한다(Blanton, Levi, Crites, Dougherty, & Zbiek, 2011). 함수에 대한 이해는 기존 교육과정 내의 지식을 심화하거나 통합시키며 수학적 일반화 능력을 증진시키고 추후에 보다 형식적인 대수와 함수의 도입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함수적 사고는 대수로 들어가는 중요한 진입점이 된다(Carraher & Schliemann, 2007). 또한 함수적 사고가 공변량 사이의 관계를 일반화하고 이러한 관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함수적 특징을 이해하고 추론한다는 점에서 대수적 사고 능력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Blanton, Brizuela, Gardiner, Sawrey, & Newman-Owens,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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