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91 - 119
장숙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using a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has any significant effect on enhancing their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science-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ren in H and G d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양지식이란? | 유아가 자신의 식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양지식과 식행동의 개선이 요구된다. 영양지식은 영양에 대한 지식이며, 식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하여 건전한 식습관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다(홍연홍, 2014). 유아는 영양지식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동기를 얻고 바람직한 식사계획과 식생활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 유아와 아동의 식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바로잡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시도는 꾸준히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생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프로그램은 활동방법에 있어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김정미, 안지영, 2015). 현재까지 이루어진 유아 대상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다수의 영양교육 및 식생활 프로그램이 요리활동 중심으로(정은실, 1999; 홍미애, 최미숙, 한영희, 현태선, 2010; 홍연홍, 2014), 그리고 교사가 영양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하정연, 임재택, 2006). | |
유아기의 식생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유아기의 식생활 환경과 식생활 행동은 일생 동안의 발달과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 형성되는 식생활과 관련한 행동은 음식에 대한 기호, 위생습관과 식사 태도 등 먹는 행위와 관련한 행동양식을 만드는 기초가 되고 잘못된 식생활은 비만, 당뇨병 등의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 문제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 시기의 식생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강형숙, 2002; 김진희, 2012; Faith, Scanlon, Birch, Francis, & Sherry, 2004). 유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의 사물에 대해 알아가는 존재이므로(이경민, 2001),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물과 현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
강형숙(2002). 소아비만에 관한 문헌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41(5), 927-94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가족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권영례(2015).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권영주(2015). 실천 문제 중심 학습을 적용한 녹색식생활 교육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생활태도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아, 이현진, 김영숙(2007). 일상생활의 대화에서 나타난 아동의 생물 지식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20(3), 57-81.
김길숙(2016). 유치원.어린이집에서의 영양.식생활 교육과 신체활동 현환 및 문제점. 육아정책연구소.
김미지(1993). 소화에 대한 중학생 성취도에 미치는 순환 학습과 전통적 설명식 학습의 효과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희, 김옥선, 최해연, 박수선, 권수연(2013). 아동영양학. 서울: 파워북.
김선영, 강의정(2007). 유아의 연령과 성별 및 비만도에 따른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7(2), 73-89.
김승희(2015).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김일옥, 최경순(2011). 아동영양학. 고양: 공동체.
김정미, 안지영(2015). 학습주기를 활용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건강 인식,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6), 379-403.
김주나(2015). 구성주의 요리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희(2012). 아동의 과체중, 비만과 정신건강문제의 관계-집단따돌림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40(7), 201-228.
노은호, 김정신(2007). 유아 편식지도를 위한 통합적 요리프로그램 개발. 한국보육학회지, 7(1), 81-93.
노은호, 김정주(2004). 통합적 유아 조리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4(1), 85-107.
류희자(2007).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금희(2001). 유아요리활동을 통한 영양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1), 127-145.
박진성(2009).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유아교육기관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엄정애, 이성희(2004). 유아교사의 유아 영양에 대한 태도 및 영양지식의 정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3), 5-22.
위성백, 백성혜(1997).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순환학습 모형의 적용이 과학 개념과 탐구능력 및 흥미.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16(1), 11-24.
유경숙(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유아교육학논집, 4(1), 175-197.
유윤영(2011). 지식구성의 특정 영역적 관점에서 본 영유아기 생물이론 발달에 대한 논의. 한국보육학회지, 11(2), 173-196.
윤영주(2008). 초등학생의 인체에 관한 선개념 유형별 5E 순환학습모형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민(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4.
이미영(2011). 5E 순환학습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식물의 영양' 단원 수업 모듈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신숙(2005). 구성주의에 기초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숙, 강명희, 곽동경, 정해랑, 권세혁, 김혜영, 황지윤, 최영선(2016). 취학전아동 대상 영양지수 개발. 한국영양학회지, 49(5), 378-394.
이현정(2007).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전통식문화교육 과정 안 개발 : 요리활동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춘금, 이순영, 연선영(2003). 학습주기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유형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3(1), 127-140.
장진숙(2012). 인천지역 초등학교 고학년의 식행동 및 영양지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연희(2006). 요리활동에서의 과학적 탐구를 통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유아교육학논집, 10(4), 181-200.
정은실(1999).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개념 및 영양지식개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유나, 최윤이(2010). 유아의 식습관이 자기 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9(1), 137-156.
조홍자(2015).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2014). 과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경기: 교육과학사.
채인숙(1994). 탁아기관 유아와 교사를 위한 영양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용득, 김명숙(2010).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서울: 파란마음.
최인숙(2000).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최재숭(2004). 순환학습 모형이 과학적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지영, 김양은(2014). 보육교사의 영양지식, 급식태도와 급식지도 행동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4), 71-85.
홍연홍(2014). 요리활동을 중심으로 한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홍혜인(2005). 중학교 2학년 전기 단원에서 순환학습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윤세(2011). 학습주기를 활용한 그림책 통합 요리활동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의 차이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7, 245-271.
Banet, E, & Nunez, F.(1997). Teaching and learning about human nutrition: A constructivist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10), 1169-1194.
Cason, K. L.(2001). Evaluation of a Preschool Nutri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33(3), 161-164.
Clark, H. R., Goyder, E., Bissell, P., Blank, L., & Peters, J.(2007). How do parents' child-feeding behaviours influence child weight? Implications for childhood obesity policy. Journal of Public Health, 29(2), 132-141.
Faith, M. S., Scanlon, K. S., Birch, L. L., Francis, L. A., & Sherry, B.(2004). Parent-child feeding strategies and their relationships to child eating and weight status. Obesity, 12(11), 1711-1722.
Gallenstein, N. L.(2003). Creative construc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ncepts in early childhood.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Olney, MD: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Karplus, R., & Butts, D. P.(1977).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4(2), 169-175.
Lawson, A. E.(1989). A theory of instruction: Using the learning cycle to teach science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NARST Monograph, Number One. ERIC, ED324204.
Lawatsch, D. E.(1990). A comparison of two teaching strategies on nutrition knowledge, attitudes and food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22(3), 117-123.
Llewellyn, D.(2013). Inquire within. CA: Corwin Press.
Marek, E. A., & Cavallo, A. M. (1997). The learning cycle: Elementary school science and beyond. NH: Heinemann.
Martin, D. J.(1996).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Delma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