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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이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for Young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91 - 119  

장숙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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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바람직한 식생활을 형성하기 위해 개발된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16명과 만 4세반 유아 중에서 생일이 지나 만 5세가 된 유아 7명을 실험집단으로, G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7명과 만 4세반 유아 중 만 5세가 된 유아 7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서 두 집단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WINDOW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 식생활 프로그램 실시여부를 독립변인으로,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및 과학적 태도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및 과학적 태도의 사후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의 사전 사후 검사시기에 따른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의 실제적인 향상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의 사전 사후 점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순환학습모델에 기반한 식생활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식행동, 과학과정기술, 과학적 태도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식생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현장 교사가 식생활과 관련하여 겪는 어려움을 지원하고, 식생활과 관련된 변인들과 관련한 연구를 통해 유아기 식생활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유아들이 기관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식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using a dietary education program based on learning cycle model has any significant effect on enhancing their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science-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ren in H and G d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양지식이란? 유아가 자신의 식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양지식과 식행동의 개선이 요구된다. 영양지식은 영양에 대한 지식이며, 식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하여 건전한 식습관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다(홍연홍, 2014). 유아는 영양지식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동기를 얻고 바람직한 식사계획과 식생활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유아와 아동의 식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바로잡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시도는 꾸준히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생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프로그램은 활동방법에 있어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김정미, 안지영, 2015). 현재까지 이루어진 유아 대상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다수의 영양교육 및 식생활 프로그램이 요리활동 중심으로(정은실, 1999; 홍미애, 최미숙, 한영희, 현태선, 2010; 홍연홍, 2014), 그리고 교사가 영양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하정연, 임재택, 2006).
유아기의 식생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기의 식생활 환경과 식생활 행동은 일생 동안의 발달과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 형성되는 식생활과 관련한 행동은 음식에 대한 기호, 위생습관과 식사 태도 등 먹는 행위와 관련한 행동양식을 만드는 기초가 되고 잘못된 식생활은 비만, 당뇨병 등의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 문제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 시기의 식생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강형숙, 2002; 김진희, 2012; Faith, Scanlon, Birch, Francis, & Sherry, 2004). 유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의 사물에 대해 알아가는 존재이므로(이경민, 2001),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물과 현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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