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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다중지능이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Relationship of the Preschool Children's Self Regulation Ability and Multiple Intelligence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209 - 232  

이채호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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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 및 다중지능에서의 차이를 검증하고, 다중지능이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향후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자기조절 능력과 다중지능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과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연령과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간지능, 언어지능에서 연령(5세, 4세>3세)과 성별(여아>남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논리 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은 연령(5세, 4세>3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음악지능과 개인이해지능에서는 성별(여아>남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신체 운동지능에서는 연령과 성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 자기조절 능력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다중지능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개인이해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논리 수학지능 순으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preschool children. The participants were 275 children between the ages 3, 4 and 5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from kindergarten in Ulsa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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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학업 성취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인 자기조절 능력과, 이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인지영역을 다중지능으로 측정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고찰해 보고, 그 결과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향후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자기조절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교육프로그램에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과 다중지능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논의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학업 성취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인 자기조절 능력과, 이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인지영역을 지금까지의 연구방식인 단순지적능력의 측정이나 또는 만족지연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한 다중지능으로 측정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고찰해 보고, 그 결과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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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은 어떤 능력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은 유아의 인지능력, 정서능력, 사회적 능력과 유의한 상관이 있다(정은주, 2005; 이정란, 2003). 또한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은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정서 및 행동 통제의 발달과도 연관이 된다고 밝히고 있다(Bronson, 2000; Kopp, 1989).
유능한 사회인은 어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유능한 사회인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생활할 때 사회도덕이나 관습과 관련되는 행동기준을 갖고 환경의 요구에 대해 자신의 행위를 적절히 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즉, 바람직한 사회적 적응과 성공적인 성취를 위해 현재의 즉각적인 욕구나 충동을 자제 하면서,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과 수용되지 못하는 행동을 구별하여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을 조절하여 행동 할 수 있는 자기조절기술이 있어야 한다(Mayer & Salovey, 1997).
성별과 연령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 및 다중지능에서의 차이를 검증하고, 다중지능이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향후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자기조절 능력과 다중지능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과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연령과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공간지능, 언어지능에서 연령(5세, 4세>3세)과 성별(여아>남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논리 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은 연령(5세, 4세>3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음악지능과 개인이해지능에서는 성별(여아>남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신체 운동지능에서는 연령과 성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 자기조절 능력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다중지능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개인이해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논리 수학지능 순으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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