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인과, 객체지향적 언어 모델리카를 이용한 멀티콥터형 드론의 통합 비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Integrated Flight Simulation Program for Multicopter Drones by Using Acausal and Object-Oriented Language Modelic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5, 2017년, pp.437 - 446  

진재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멀티콥터형 소형 드론의 통합 비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한 내용을 소개한다. 드론의 강체 동역학, 프로펠러 추력, 배터리 에너지 변화, 자세 및 경로 제어, 대기 상태 등을 통합적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비행경로에 따라 드론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모델리카 언어를 선정하였는데, 모델리카는 비인과적, 객체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어서, 프로그램 개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수평 수직 이동이 포함된 가상 임무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드론의 동적 거동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egrated flight simulation program for multicopter drones is presented. The program includes rigid body dynamics, propeller thrust, battery energy, control, and air. Using this program, users can monitor and analyze the states of drones along flight trajectories. As a programming language,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멀터콥터 형상의 소형 드론의 통합 비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한 내용을 소개하였다.소형 드론의 강체 동역학, 공기역학, 프로펠러의 추력, 배터리의 저장 에너지 상태와 소모 등을 통합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드론은 전체적으로는 강체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강체 동역학식은 다음과 같다[12].
  •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단한 PID 제어기를 설정하였다. 상태에 대한 정보는 센서를 통하여 모두 측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측정 노이즈는 제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방식의 특징은? 최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공모한 ‘공공혁신조달 연계 소형무인기 기술개발 지원사업(2016년 공고)’을 살펴보면[1] 6개중 4개는 다중로터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데, 실종자 수색, 시설물 관리, 기상 관측 등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방식도 다중로터에 전진 추력 혹은 틸팅 방식을 접목한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드론이 고도를 변경하면서 기동을 하는 경우 배터리 소모의 특성은? 예를 들면, 드론이 고도를 변경하면서 기동을 하는 경우에, 고도상승에 따라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필요한 추력을 위해서 프로펠러의 속도가 증가해야 한다. 밀도가 낮아지면 프로펠러의 회전 저항이 줄어들지만, 각속도 증가에 따라 동력이 더 소모되면서 배터리의 에너지는 더 빨리 줄어든다. 또한 주변 대기온도는 배터리의 성능에 영향을 주어,배터리 사용시간이 더욱 줄어든다.
멀티콥터방식의 드론은 무엇이 우수한가 멀티콥터(multicopter) 방식의 소형 드론은 안정성과 조종성이 우수하여, 단·근거리 임무에 가장 적합한 형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공모한 ‘공공혁신조달 연계 소형무인기 기술개발 지원사업(2016년 공고)’을 살펴보면[1] 6개중 4개는 다중로터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데, 실종자 수색, 시설물 관리, 기상 관측 등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ARI Homepage(www.kari.re.kr), Notice, 2016. 9. 13. 

  2. Lee, G., Kim, B., Kim., J., and Kang, T., "Dynamic modeling and design of an attitude controller for quad robot unmanned aerial vehicle," Proceedings of the 2010 ICROS Conference, May, 2010, pp.497-499. 

  3. Lee, S., Wang, J., Lee, S., and Joo, S., "Modelling of the quad-rotor dynamics and controller design," Proceedings of the 43th KIEE Conference, July, 2012, pp.1357-1358. 

  4. Kim, H., Jeong, H., Chong, K., and Lee, D., "Dynamic modeling and control techniques for multi-rotor flying robo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in Korean), Vol. 38, No. 2, 2014, pp.137-148. 

  5. Lee, S. and Kim, Y., "System modeling and waypoint guidance law designing for 6-DOF quad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in Korean), Vol. 42, No. 4, 2014, pp.305-316. 

  6. Fritzson, P., Principles of Object Oriented Modeling and Simulation with MODELICA 3.3, Wiley-IEEE Press, 2015. 

  7. Iderbrant, A., and Fritzson, P., "Aircraft - A Modelica library for aircraft dynamic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5th EuroSim Congress on Modeling and Simulation, Paris, France, Sept. 2004, pp.6-10. 

  8. Vigano, L., and Magnani, G., "Acausal modelling of helicopter dynamics for automatic flight control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Modelica Conference, Vienna, Austria, Sept. 2006, pp.377-384. 

  9. Looye, G., "The new DLR flight dynamics library,"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Modelica Conference, Vol. 1, 2008, pp.193-202. 

  10. Klockner, A., Schlabe, D., and Looye, G., "Integrated simulation models for high-altitude solar-powered aircraft," Proceedings of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Minnesota, US, Aug. 2012, AIAA 2012-4717. 

  11. Chauvin, F. and Fanmuy, G., "System engineering on 3DEXPERIENCE platform - UAS Use Case," Proceedings of Workshop of the Complex Systems Design and Management Conference, Paris, France, Nov., 2014, pp.113-126. 

  12. Allerton, D., Principles of Flight Simulation, Wiley, 2009, p.144. 

  13. Shin, J. and Choi, K., "Development of a component based helicopter simul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in Korean), Vol. 35, No. 6, 2007, pp.548-555. 

  14. Kofranek, J., Matejak M., and Privitzer P., "Causal or Acausal Modeling: Labour for Humans or Labour for Machines," Proceedings of the 16th Annual Conference In Technical Computing, 2008, pp.1-19. 

  15. Leishmann,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pp.117-124. 

  16. Ren, B., Ge, S., Chen, C., Fua, C., Lee, T., Modeling, Control and Coordinations of Helicopter Systems, Springer, 2012, pp.10-31. 

  17. Jang, K. and Chung, G. B., "A SOC estimation using Kalman filter for lithium - polymer battery," The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in Korean), Vol. 17, No. 7, 2012, pp.222-229. 

  18. Lee, J., Jo, J., Kim, S., and Cha, H., "The state of charge estimation for lithium-polymer battery using a PI observer," The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in Korean), Vol. 20, No. 2, 2015, pp.175-181. 

  19. http://www.ibt-power.com/Battery_packs/Li_Polymer/Lithium_polymer_tech.html 

  20. Yoon, Y., Flight Mechanics (in Korean), Kyungmoon Pub., 2011, pp.45, 150-153. 

  21. Jung, Y., Cho, S., and Shim, H., "Trajectory tracking controller design using L1 adaptive control for multirotor UAV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in Korean), Vol. 42, No. 10, 2014, pp.842-850.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