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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otel Advertising Attitude and Brand Image toward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181 - 190  

한진영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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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계속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2015년 4월 1일부터 2015년 4월 30일까지 서울시내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인 L호텔, I호텔, W호텔, S호텔, H호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06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호텔광고에 대한 태도 요인, 즉, '느낌 및 설득적 태도'는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구매계속의도에 있어서 각각 1%, 5%, 1%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명성 및 유용적 태도'에 있어서는 구매의도, 재구매의도에는 각각 1%, 5%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매계속의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호텔의 브랜드이미지인 '정서적 브랜드 이미지'와 '물리적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서적 브랜드 이미지'와 '물리적 브랜드 이미지' 요인 모두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구매계속의도에 각각 1%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호텔기업은 각 호텔의 특성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설득력 있고 유용한 호텔광고를 만들어야 하며, 타 호텔과 구별되는 서비스 및 새로운 호텔상품 기획 등을 통한 차별화 마케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hotel advertising attitude and brand image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For this study, a total of 306 questionnaires among collected data for customers who experience hotel service at five star hotels located in Seoul from April 1,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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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계속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소비자의 호텔상품 구매의 도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호텔상품은 그 특성상 판매에 양적, 시간적, 장소적 제약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 자는 호텔광고 및 브랜드이미지를 평가하고 과거 경험이나 제한된 정보만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만족을 성취하기 위한 브랜드를 구매하고 경험하려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계속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계속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소비자의 호텔상품 구매의 도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호텔광고 태도와 구매의도, 호텔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호텔상품 구매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구매의도, 재구매의도, 계속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활용하여 호텔기업의 호텔광고 태도, 브랜드 이미지 관리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경쟁기업들과 차별화되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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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란? 브랜드는 경제와 시장 상황 등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동적 실체이며, 제품 자체로서가 아닌 제품을 포함한 마케팅 믹스의 총체이다[8, 9].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담고 있는 브랜드 연상 관계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관한 연상을 기억구조 속에 저장하고 배출할 때 특정 편익이나 브랜드 속성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브랜드의 연상관계라고 할 수 있다[19].
광고란? 광고란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대한 시각적, 청각적, 공개적 후원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된다. 광고는 영어로 ‘Advertising', 'Advertisement'라 하며, 독일어로는’Die Reklame', 블란서어로 ‘Reclame'라 하는데, 사회의 성립과 동시에 일어났으며, 언제나, 어느 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1].
최근 소비자의 욕구는 제품을 소비함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삶의 질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물질적 가치 못지않게 심리적, 정신적 가치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현대의 고객들은 제품의 기능적이고 편익적인 혜택의 추구보다는 사회적, 주관적 의미를 더 중요시하며, 감정적,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소비특성 패턴이 변화해 가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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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Ja-Huk, Gu, "An Attitude Analysis on Hotel Advertisement of Customers at Hotels in Seoul", Hotel Tourism Reserch, Vol. 6, No. 3, pp. 51-65, 2004. 

  2. Ki-Sue Kim?Sung-Jun Yun. "A Study of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Brand Relationship", 2008 Business Relatin Society Summer Integration Conference, pp. 285-307, 2008. 

  3. Kyung-sook Kim, "Advertising Contents based on Semiotic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87-93, 2015. 

  4. Dong-Joon Kim, "Effects of Hotel Brand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 Intention",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Society 2014 Spring Research, pp. 230-238, 2014. 

  5. Yun-Mi Kim?Jin-Su Han, "Influence of Advertising Attributions on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Emphasis on Hotel Web Advertisement",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2, No. 1, pp. 1-16, 2010. 

  6. Young-Kyu Kim?Young-Jae Park, "The Influence of the Hotel's Indirect advertisement on the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Preference",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 26, No. 5, pp. 127-143, 2011. 

  7. Hyu Kyung Kim .Su-Jin Seon, "Effect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Advertising Attitude Using Star Marketing: Focus on Ocean Park at Daemung Resort", Vol. 25, No. 2, pp. 229-251, 2010. 

  8. Hyo-Kyung Kim, Jae-Young Moon, "A study on the Work Process of Hotels and Residence Hotels effect on the Employee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93-99, 2016. 

  9. Ho-Sung Kim.Hwa-Jin Kim.Jin-Su Han, "A Study on the Effects Relation on Hotel Brand Marketing, Brand Equ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Customers of Luxury Hotels in Seoul", Journal of Hotel & Tourism Research, Vol 11, No 3, pp. 159-172, 2009. 

  10. Chi-Young Park.Wha-In Lee, "The Influence of Hotel Users' Experiential Consumption Features on Customer-Brand Relationship Commitment and Long-Term Orientation", Journal of Hotel Management, Vol. 22, No. 2, 1-20, 2013. 

  11. Bo-Bae Lee.Won-Seok Seo, " A Study of Hotel Brand Perceived Quality and Perceived Brand Fit on Customer's Attitude towards Midscale and Economy level Hotel Brand Extension, Perceived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4, No 4, pp. 139-158, 2012. 

  12. Hak-Sik Lee.Kwang-Ho Ahn. "Consumer Behavior", Bubmunsa, 2001. 

  13. Ik-Keun Oh.Young-ill Yun, " Effects on Advertising Attitude's Hotel Brand Image by Category of Hotel Advertising,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llection of dissertations September, pp. 630-647, 2008. 

  14. Dong-Keun Yu. "Integration Marketing", Miraewon, p.276, 1994. 

  15. Name-Sue Chang, "Effects on Brand Image, Brand Preference by Brand Mark Type", Digital Design Studies, Vol. 15, pp. 57-6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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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u-Ryb Chung, 2001. "Hotel.Restaurant .Tourism Marketing" , YeunKyung Munhwasa, pp. 328-34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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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William, Q, D., "How to develop an advertising strategy", Lodging,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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