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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 러닝 기반 쇼핑몰 플랫폼용 상품 이미지 자동 분류 시스템 및 사용성 평가
Deep learning-based product image classification system and its usability evaluation for the O2O shopping mall platfor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3, 2017년, pp.227 - 234  

성재경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상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상윤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복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용국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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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쇼핑몰 플랫폼에 있는 상품을 이미지 기반으로 카테고리를 자동 분류하는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내용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제품은 용도 중심으로 정의된 카테고리 구조 속에서 제품을 분류하고 있다. 하지만 상품의 분류가 불확실하여 쇼핑몰 판매자 판단으로 분류된 상품과 구매 사용자 판단이 다를 경우는 카테고리 분류에 의한 검색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 이미지를 이용하여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에 의한 분류와 검색 방법을 제안하며, 상품 이미지만으로 분류를 수행 한 후, 검증 데이터를 통해서 그 속도와 정확도를 수치화하였다. 또한, 성능 비교는 동일한 검증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험 참가자의 설문 테스트를 통해서 그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whereby one can automatically classifies categories based on image data of the products for a shopping mall platform. Many products sold within internet shopping malls are classified their category defined by the same use of product names and products. However,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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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 상품을 시스템을 통해서 자동 카테고리 분류에 대해서 속도와 정확도를 설문 테스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동일한 테스트 이미지에 속도는 시스템이 실험 참가자가 보다 월등히 빨라 비교 내용이 아니었고 정확도는 실험 결과 수치를 통해서 실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기반의 자동 분류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하였다. 시스템 구축과 데이터는 현재 운영 중인 쇼핑몰 업체의 O2O 플랫폼 쇼핑몰에 있는 약 14만 장의 이미지를 학습한 후, 테스트 이미지 100개를 이미 정의된 10개의 분류 카테고리에 정확히 분류 되는지를 속도와 함께 수치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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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딥 러닝 기술은 무엇을 고려하여 제품을 추천하는가? 쇼핑몰 이용자의 이용 행태 및 구매 상품을 통해서 상품 추천 서비스를 하고 온라인 결제 패턴을 지능적으로 쉽게 분석하여 기존 형태와 다른 패턴을 찾아 범죄 여부를 판단한다.[12] 그리고 딥 러닝 기술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 용처, 가격, 원하는 색깔, 소재, 디자인 등의 정보를 고려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고 추천해주기도 한다. 아웃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는 홈페이지에서 '플루이드 엑스퍼트 퍼스널 쇼퍼(Fluid Expert Personal Shopper)'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쇼핑을 도와주고 있다.
SIFT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딥 러닝 연구가 활발해지는 2013년 이전에 이미 CRBM(convolutional Restricted Boltzmann Machines) 기술과 SIFT(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등을 이용한 이미지 기반의 상품 검색 기능이 개발되었다[7]. SIFT[8][9]알고리즘은 이미지 매칭을 통한 검색에 대한 이전 기술로 회전과 크기 변환에 강인한 이미지 특징점을 추출하여 이미지를 매칭하는 알고리즘으로, 특징을 이용한 쇼핑몰의 이미지 기반 검색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검색 할 수 있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2].
이미지 기반의 검색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미지 기반의 검색은 기존 문자 기반의 검색만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려울 경우에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으며 최근에는 비슷한 디자인의 상품을 검색하는 단계까지 발전되었다[7]. 일반적으로 패션 상품 검색 등에 많이 응용하며 단순히 상품을 검색하는 것이 아닌 디자인적으로 색상과 형태의 디자인적 요소로 검색이 가능하고 유사 상품의 검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미지를 이용한 검색 기능에서 발전된 형태의 기술이 발표되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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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yu-dong Kim, Yung-mok Yu, Jeong-lae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JIIBC 2013-6-39, 2013.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3.13.5.297 

  2. Gi-Ryong Choi, Hye-Wuk Jung and Jee-Hyoung Lee "Contents-based Image Retrieval System Design of Shopping",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Vol. 22, No. 1, 2012. 

  3. Namhee Yoon, Eun Young Kim, "An Exploratory Study of QR Code Utilization for Retailers' Multichannel Strategy", eISSN 2287-5743, Fashion & Text. Res Vol. 16, No. 5, pp.730-744, 2014. DOI: https://doi.org/10.5805/SFTI.2014.16.5.730 

  4. Seo-Young Han, Yunjin Cho, Yuri Lee, "The Effect of the Fashion Product Classification Method in Online Shopping Sites", Vol. 40, No. 2 p.287-304, 2016. DOI: https://doi.org/10.5850/JKSCT.2016.40.2.287 

  5. Won-Tae Lee, JangMook Kang, "A study on Model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or Service" JIIBC, Apl 2016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6.16.4.1 

  6.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3653926615866272&DCDA00504&OutLnkChkY 

  7. Chung, S. H, Goswami, A, Lee, H, & Hu, J. The impact of images on user clicks in product search.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Workshop on Multimedia Data Mining (pp. 25-33). ACM, Aug 2012. 

  8. D. Lowe, "Object Recognition from Local Scale Invariant Featur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1150-1157, 1999. 

  9. D.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 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2, no.60, pp. 91-110, 2004. 

  10. Bell. S, & Bala. K. "Learning visual similarity for product design with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34(4), 98, 2015 

  11. Veit. A, Kovacs. B, Bell S, McAuley. J, Bala. K, & Belongie, S, "Learning visual clothing style with heterogeneous dyadic co-occurrences",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4642-4650), 2015. 

  12. http://www.etnews.com/20170203000337 

  13.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329_0014796184&cID10402&pID13000 

  14. https://www.amazon.com/ 

  15. Yeon-gyu Kim, Eui-young Cha, "Streamlined GoogLeNet Algorithm Based on CNN for Korean Character Recognition", 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20, No. 9 : 1657-1665, Sep 2016. DOI: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9.1657 

  16. Seung-Cheol Baek, "Fast and All-Purpose Area-Based Imagery Registration Using ConvNets", Journal of KIISE, Vol. 43, No. 9, pp. 1034-1042, 2016. DOI: https://doi.org/10.5626/JOK.2016.43.9.1034 

  17. Andreas Veit, Balazs Kovacs, Sean Bell, Julian McAuley, Kavita Bala, Serge Belongie, "Deep Learning of Binary Hash Codes for Fast Image Retrieval", 2015. 

  18. A. Krizhevsky, I. Sutskever, G. E. Hinton, "Imagenet classific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in: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pp. 1097-11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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