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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eer Mentoring Learnings-based Preclinical OSCE program on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285 - 295  

윤매옥 (한일장신대학교) ,  주연숙 (한일장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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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을 실시하여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의 실험연구로 연구대상은 J도 소재 일개 4년제 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68명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16년 2월부터 2017년 2월까지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 전 동료 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이 핵심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이 유의하게 증가시켰고, 중재 후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에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므로 이를 토대로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eer mentoring learning-based program, named preclinical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on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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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기본간호학을 수강한 간호학과 2학년 학생 68명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실습전담강사가 지도하는 대조군간의 핵심기본간호술 OSCE프로그램 효과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향상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의 유사 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간호학 실습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은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정도는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전 간호학생에게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와 상호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간호학 실습교육에 임상실습 전 동료교수학습을 적용하고 OSCE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임상실무에 대한 현실충격과 간호수행 자신감 결여 및 비판적 사고성향이 저하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전 동료멘토링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핵심기본간호술의 효율적인 학습방법개선에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1: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동료 멘토링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 가설 2: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동료 멘토링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 것이다.
  • • 가설 3: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과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3.3.1 가설 1: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중재 전 수행자신감의 평균은 실험군이 59.
  • 3.3.2 가설 2: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OSCE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동료멘토링 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3.3.3 가설 3: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과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3을 검증한 결과,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성향(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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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간호학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으로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실무역량을 발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어떤 훈련이 강조되고 있는가? 간호학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으로서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실무역량을 발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그러나 간호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보다 진보된 임상현장의 상황, 환자의 권리강화, 최신 의료기구 작동에 대한 생소함 등으로 인한 직접간호수행이 제한되어있고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이 대부분이다[2].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보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의 집중훈련이 강조되고 있다[1,2]. 그러나 간호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보다 진보된 임상현장의 상황, 환자의 권리강화, 최신 의료기구 작동에 대한 생소함 등으로 인한 직접간호수행이 제한되어있고 관찰위주의 임상실습이 대부분이다[2]. 이로 인해 간호학생이 임상현장에 나가 실습교육과정을 거친 후에도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의 요구와 간호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술기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3,4]. 이러한 부족한 실습교육은 졸업 후 임상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수준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이며 결국 신규간호사를 위한 재교육이 수행되고 있어서[5] 보다 체계적인 교내실습교육과 평가를 위한 개선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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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 Y. Jho,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p. 292-301, 2014. 

  2. J. Yoon, K. J. Kim, M. S. Choi,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73-284, 2013. 

  3.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 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2, pp. 245-255, 2011. 

  4. Y. S. Byeon, N. Y. Lim, K. S. Kang, M. S. Sung, J. S. Won, I. S. Ko, S. O. Chang, H. J. Jang, S. H. Yang, H. S. Kim,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0, No. 1, pp. 47-56, 2003. 

  5. H. J. Jang, Y. K. Kwag,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9, pp. 4380-438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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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I. S. Seo, S. M. Oh, D. W.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8. G. H. Park, & S. H. Choi,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 63-71, 2016. 

  9. M. R. Yoo, M. S. Kang, H. W. Kim, H. L. Han, & J. Y. Choi, "The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using Peer-tutoring on Confidence,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1, pp. 27-36, 2017. 

  10. L. McKenna, J. French, "A step ahead: Teaching undergraduate students to be peer teacher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1, No. 2, pp. 141-145, 2011. 

  11. J. S. Park, M. J. Choi, S. Y. Jan,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75-85, 2015. 

  12. Y. R. Lee, H. l. Kang, "Effect of mentoring senior core fundame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441-448, 2016. 

  13. E. Kajita, 'Kyouiku hyouka dai 2han hotei 2ban (Education evaluation 2nd ed. 2nd Rev. ed.).Tokyo, Japan: YuhikakuSousho, 2010. 

  14. S. G. Lee, Y. H. Shin,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6, No. 2, pp. 283-292, 2015. 

  15.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2004. 

  16. A. Christiansen, A. Bell, "Peer learning partnerships: Exploring the experience of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9, No. 5-6, pp. 803-81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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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 H. Gil, H. Y. Oh, S. K. Shin, Y. H. Park, Y. E. Lee, J. A. Park, "Comparison of Confidence in Practice and Satisfaction by Feedback Types Follow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 318-327, 2015. 

  19. M. S. Jung, Y. 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95-30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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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 R. Yeom, K. B. Choi,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83-293, 2016. 

  22. H. J. Kang, M. Y. Kim, H. J. Choe, "S-PBL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2, pp. 495-50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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