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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고에 기반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기후변화 학습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ystems Thinking 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on Climate Change Top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13 - 123  

조규동 (명지고등학교) ,  김형범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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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와 STEAM의 이론을 고찰해 보고 이 이론을 근거로 기후변화 학습에 맞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자와 외부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전문가 과정을 통해 시스템 사고 기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8주에 거쳐 시스템 사고 기반 STEAM 프로그램을 과학수업에 적용하였다. 따라서 현장 적용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스템 사고 검사와 STEAM 소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여 시스템 기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 사고 분석에서는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 중 '정신 모델'을 제외한 '시스템 분석', '개인숙련', '공유비전', '팀 학습'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STEAM 소양 검사에서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사전 사후에 의한 두 집단 독립표본 t검정의 통계 결과, STEAM 소양의 하위구인들 전체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후변화에 관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시스템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시스템 사고를 통한 융합적 사고력 배양에 적합하며, 기후변화 과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능력을 신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review the systems thinking and STEAM theory while ascertaining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application of the STEAM programs based on systems thinking appropriate for studying climate change. The systems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has been developed by researchers a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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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과학을 처음으로 학습하는 중학생들이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군 ‘기권과 우리 생활’의 지구 온난화를 비롯한 기후 변화 학습을 실시할 때 시스템 사고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수업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 3-4차시에서는 ‘지구시스템에서의 탄소순환 확인 및 탄소순환 관련 실험 설계하기’로 지구시스템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탄소순환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탄소순환 관련 실험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실험 결과를 확인해 본다. 5-6차시의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포스터 및 UCC 제작하기’에서는 2-3인의 모둠을 구성한 후,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포스터 및 UCC를 제작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에 대한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 절차가 설계되었다. 이 연구의 연구절차는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군 ‘기권과 우리 생활’의 지구 온난화를 비롯한 기후 변화학습을 실시할 때 시스템 사고 기반 STEAM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설계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후변화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는 [표 11]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시스템 사고와 STEAM의 이론을 고찰해 보고 이 이론을 근거로 기후변화 학습에 맞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교현장에서의 적용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시스템 사고 분석에서는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 중 ‘정신 모델’을 제외한 ‘시스템 분석’, ‘개인 숙련’, ‘공유비전’, ‘팀 학습’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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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이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및 대비에 대한 과학교육이 필요한 시점인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기후변화는 경제적·사회적 그리고 개인 및 미래 세대의 삶에 대한 질적 변화에 직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중차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이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및 대비에 대한 과학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 이에 대해 McNamara[7]는 시스템 사고를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Senge[8]와 Sweeny[9]는 시스템 사고를 5가지 하위 구인들로 분류 및 정의하고 이들 구인들이 직접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단일 개체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들이 구분한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시스템 분석(Systems Analysis, SA)’, ‘정신 모델(Mental Model, MM)’, ‘개인 숙련(Personal Mastery, PM)’, ‘공유 비전(Shared Vision, SV)’, ‘팀 학습(Team Learning, TL)’이다[8][9].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에 대해 McNamara[7]는 시스템 사고를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Senge[8]와 Sweeny[9]는 시스템 사고를 5가지 하위 구인들로 분류 및 정의하고 이들 구인들이 직접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단일 개체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들이 구분한 시스템 사고의 하위 구인은 ‘시스템 분석(Systems Analysis, SA)’, ‘정신 모델(Mental Model, MM)’, ‘개인 숙련(Personal Mastery, PM)’, ‘공유 비전(Shared Vision, SV)’, ‘팀 학습(Team Learning, TL)’이다[8][9]. 첫째, 시스템 분석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독립된 하나하나의 요소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바라보는 것[8]으로, 주어지는 맥락상황에서 관련 정보와 이에 대한 처리과정, 또한 처리과정 중의 상호작용에서 그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10]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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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과학기술부, 개정 고시 과학과 교육과정 No.2011-36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 B. Andersson and A. Wallin,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greenhouse effect, the societal consequences of reducing CO2 emissions and the problem of ozone layer deple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37, No.10, pp.111-1096, 2000. 

  3. V. Koulaidis and V. Christidou, "Models of students' thinking concerning the greenhouse effect and teaching implications," Science Education, Vol.83, No.5, pp.76-559, 1999. 

  4. D. P. Shepardson, S. Choi, D. Niyogi, and U. Charusombat, "Seventh grade students' mental models of the greenhouse effec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Vol.17, No.1, pp.1-17, 2011. 

  5. S. A. Gallagher, B. T. Sher, W. J. Stepien, and D. Workman,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95, No.3, pp.136-140, 1995. 

  6. O. Ben-Zvi Assaraf and N. Orion,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42, No.5, pp.518-560, 2005. 

  7. C. McNamara, Applied systems thinking,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conference on systems sciences, In J. K. Allen, et al.(Ed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Atlanta, Georgia, USA, 1998. 

  8. P. M. Senge, Schools that learn (Updated and Revised): A fifth discipline field book for educators,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education, New York: Doubleday, 2012. 

  9. M. Sweeny, The systems thinking playbook. Washington, DC: Chelsea Green, 2010. 

  10. D. H. Meadows, Thinking in systems, Washington, DC: Chelsea Green, 2008. 

  11. G. Yakman and H. Lee, "Exploring the exemplary STEAM education in the U.S.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32, No.6, pp.1072-1086, 2012. 

  12. Y. Baek, H. Park, Y. Kim, S. Noh, J. Y. Park, J. Lee, and H. Han,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1, No.4, pp.149-171, 2011. 

  1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Policy directions of STEAM education: Introductory training of KOFAC STEAM,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2. 

  14. R. Stake, Case Study. In N. K. Denzin & Y. S. Lincoln(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Newbury Park, CA: Sage. 2000 

  15. 이효녕, 권혁수, 박경숙, 이현동,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과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3권, 제5호, pp.995-1006, 2013. 

  16. R. Peterson, "A meta-analysis of Cronbach's coefficient alpha,"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2, pp.381-391, 1994. 

  17. S. Jeong and H. Kim, "The Effect of a Climate Change Monitoring Program on Students' Knowledge and Perceptions of STEAM Education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Vol.11, No.6, pp.1321-1338, 2015. 

  18. J. Jeong, H. Kim, D. H. Chae, and E. Kim, "The effect of a case-based reasoning instructional model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in climate change unit,"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Vol.10, No.5, pp.427-435, 2014. 

  19. 배성희, 김형범,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천문 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607-61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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