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14 - 52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earners' reaction behaviors by the type of learning motive when teaching messages were delivere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82 students from Auniversity and Buniversity in the metropolitan area. Students were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e in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 협력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나뉘는가? | 온라인 협력학습은 공동의 지식을 구성을 위해 협업을 사용하여 이루어지기에 상호작용이 반드시 일어나게 된다. 온라인 협력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은 크게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 자료의 유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세 유형의 상호작용 가운데 학습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며, 협력학습의 결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 |
온라인 협력학습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인가? | 특별히 스마트디바이스가 발달하여, 개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협력학습을 수행하던 시기보다 시공간의 제약을 더욱 받지 않는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서 매우 자유롭게 언제 어디서서 협력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특징이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7]. 또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인터넷을 통해서 즉각적으로 검색하여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면대면 협력 학습보다 사고와 지식의 수준이 매우 깊어 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대면 협력활동 보다 책임감이 적은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협력활동은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지 않으면 소홀해 질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2]. 이에 학습자가 온라인 협력학습에 정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온라인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 온라인 협력학습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협력학습은 온라인 학습 환경을 통해서 다수의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력적 활동을 통해서 공동의 지식을 구성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온라인 협력학습의 특성은 몇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5]. |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 수준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pp.239-267, 2017.
이은철, "라포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제51권, 제3호, pp.57-82, 2013.
김동식, 권숙진, "CSCL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이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34, 2006.
김민정, "위키 협력학습 지원 스크립트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47-75, 2009.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이은철,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유형과 수준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91-110, 2013.
D. H. Schunk, P. R. Pintrich, and J. Meece,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2009.
J. Brophy,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Y: Taylor & Francis, 2010.
선종삼, 김동식,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49-186, 2010.
H. Bouta, S. Retalis, and F. Paraskeva, "Utilising a collaborative macro-script to enhance student engagement: A mixed method study in a 3D virtual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58, No.1, pp.501-517, 2012.
A. Alm, "CALL fo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Motivating language learning environments in Web 2.0," The JALT CALL Journal, Vol.2, No.3, pp.29-38, 2006.
M. V. Covington and E. Dray, "The development cours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A. Wigfield and J. S. Eccles (Ed),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32-53,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London; Random House, 2013.
D. Stipek, "Motivation to learn: From theory to practice," MA; Allyn & Bacon, 2002.
P. H. M. Sins, W. R. V. Joolingen, E. R. Savelsbergh, and B. V. Hout-Wolters, "Motivation and performance within a collaborative computer-based modeling task: Relations between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cognitive processing,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33, pp.58-77, 2008.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D. R. Newman, B. R. Webb, and A. C. Cochrane, "A Content Analysis Method to Measure Critical Thinking in Face-to-Face and Computer Supported Group Learning,"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3, No.2, pp.56-77, 1996.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K. Makitalo-Siegl, C. Kohnle, and F. Fische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inquiry learning and classroom scripts: Effects on help-seeking processes and learning outcomes," Learning and Instruction, Vol.21, No.2, pp.257-266,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