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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기반 비교과활동이 건축학 융합교육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ctivities on Architectural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225 - 230  

최여진 (대구가톨릭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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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 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과목을 실무 위주로 개편해야할 뿐 만 아니라 건축학 교육 인증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D 대학에서 구축한 역량 기반 교과-비교과 융합교육시스템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비교과 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대학에서 비교과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건축학 전공 재학생과 지역의 건축 설계사 대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과 활동이 건축학 교육과 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대학의 융합교육시스템은 학생들이 비교과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하였고, 건축학 학습역량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문조사 결과 공모전 참여와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과 같이 창의성 역량 함양 비교과 활동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re competencies of architecture, not only the curriculum should be reorganized practically, but also various extracurricular activities should be developed so that they cultivate various competencies required for architecture accreditation. In this paper, by surveying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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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저자의 수년간 건축학교육인증센터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활동이 어떻게 건축학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비교과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대학의 역량기반 교과-비교과 융합교육시스템을 살펴보았다. 또한 재학생과 지역의 건축설계사 대표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과 활동이 건축학 융합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비교과활동과 건축학 학습역량과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 교육과정과 학생의 진로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져 왔다 [14,15].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와 효과성에 대해서 설문을 조사하고, 지역 기업이 건축학 교육과 전공 학생들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설문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대학의 교과-비교과 융합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비교과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과 건축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역량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비교과 활동이 건축학 교육 및 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와 효과성에 대해서 설문을 조사하고, 지역 기업이 건축학 교육과 전공 학생들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설문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대학의 교과-비교과 융합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비교과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과 건축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역량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비교과 활동이 건축학 교육 및 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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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 활동 지수를 산출하기 위한 교과목 성과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교과목 성과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수는 교과목 수업계획서 작성에 앞서 이 교과목 강의를 통해서 중점적으로 추구할 핵심역량을 지정(인성, 창의성, 공동체성으로 나누고 세 개의 역량의 합은100%가 되게 설정)하고 학기가 끝난 후 학점수와 성적 및 역량비율에 비례하여 각 교과목별 성과점수를 계산한다. 학생들이 교과목 성과점수를 높게 받으려면 많은 교과목을 수강하고 또한 높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
역량활동지수란 무엇인가 ? 역량활동지수란 학생이 인성, 창의성, 공동체성 각각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이 어떤 교과목을 수강하였고, 어떤 비교과 활동을 수행했는지, 또 어떠한 교육적 성과를 거두었는지를 보여주는 지수이며, 교과목성과점수와 비교과활동점수의 합으로 구성된다.
건축학 교육에서 실무능력을 높이고 핵심 역량을 올리기 위해 중요한 것은? 건축학 교육에서 건축 실무 능력을 높이고 건축학 교육 인증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과과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D 대학에서는 역량 기반 교과-비교과 융합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 참여율을 높일 수 있었으며, 비교과 활동 참여는 학생들의 건축학 학습역량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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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W. Kim,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481-491, 2015 

  2. H. J. Hong, "Development achievement criteria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Expressive Activity",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519-525, 2016 

  3. K. H. Chon, "An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and Evaluation Components for Selecting Creative Convergent Talents",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197-204, 2017 

  4. S. Y. Kim and M. K. Lee, "A Study on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bout College Extracurricular Programs", J.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3, pp.585-609, 2016 

  5. K. W. Yang,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J.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3, pp. 115-131, 2015 

  6. K. I. Ko, "A Critical analysis of NCS-based Curriculum", J.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8, pp. 9-82, 2015 

  7. H. S. Kim, "A Study on the Convergenc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 79-88, 2015 

  8. H. H. Kim and Y. H. Choi, "Effects of Creativity Instruction Activities on Academic Motivation and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 Based on NFTM-TRIZ Creativity Education Model",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77-286, 2015. 

  9. S. S. Shin, J. I. Kim and J. J.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10. G. D. Kim, C. E. Yang and A. Han, "Convergence Education of Curriculum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al Philosophy of University", Asia-Pacific J. of Educational Management Research, Vol. 2 No. 1, pp. 75-82, 2017 

  11. B. S. Shin, "Retrospect and Vision of New Architectural Education System",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Vol. 58 No. 4, pp. 10-14, 2014 

  12. KAAB 2013 certification standards and procedures, Korea Architectural Accreditation Board, 2013 

  13. http://www.kaab.or.kr/html/sub02_1.asp 

  14. M. H. Ha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eeking preparation capacity and stress from college life", J.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 81-86, 2017 

  15. S. Y. Kim, "The Effect of the Vocational Training Satisfaction of Youth on their Career Adaptability to the Small Business," J.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131-13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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