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ADHD코칭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ulencing Teachers' ADHD Coach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333 - 343  

최연숙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초중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사회적 관계 구축에 상당한 어려움을 불러일으키곤 한다. 교사들의 ADHD증상 완화를 위한 코칭역할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 코칭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353개의 교사대상 설문자료를 토대로하여 교사의 ADHD 증상에 대한 지식수준, 교사들의 ADHD학생들에 대한 태도, 촉진조건, 학부모와의 협업 등의 선행요인이 직, 간접적으로 ADHD 코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통계적 분석 결과, 5% 유의수준에서 지식수준과 촉진조건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는 학부모와의 협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업은 다시 교사의 ADHD 코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태도는 ADHD 코칭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으로 ADHD 관련한 교사들의 니즈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HD, a common condition of childhood onset, is of critical educational and social concern at every level of school.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of teachers' ADHD coaching and their relative importance is important for improving teaching and counseling practice in inclusive education setting....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DHD에 관한 지식과 이해수준이 높을수록 ADHD증상 해소를 위한 외부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학교 외부의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업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 본 연구는 교사들의 ADHD 증상 학생에 대한 코칭의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정리하고 이를 설문항목으로 개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ADHD 학생에 대한 코칭 의지와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된 몇 가지 선행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통합교육 효율화 차원에서 ADHD 증상학생들을 경험한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ADHD 증상학생에 대한 태도, 관련 지식수준, 학부모와의 협업 및 교내외의 촉진요소들이 교사의 코칭의지에 미치는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통합교육 효율화 차원에서 ADHD학생들을 경험한 초·중·고등학교 교사의 ADHD학생에 대한 태도와 관련 지식수준 및 학부모와의 상호작용과 협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들 요인들이 교사의 ADHD 코칭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ADHD 관련 지식과 지식수준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ADHD 학생에 대해 조바심, 화, 창피함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감을 갖게 될 우려도 크다[25]. ADHD에 대한 지식은 교사의 ADHD학생에 대한 태도를 견고하게 변화시켜줄 수 있는 핵심 요소로 가정하고 다음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 ADHD 증상학생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태도는 교사의 코칭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ADHD 증상학생의 학부모와의 협업은 교사의 코칭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ADHD 증상학생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태도는 학부모와의 협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교사들이 ADHD에 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ADHD 증상 자체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ADHD 증상학생에 대한 교육적 효과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
  • H4 : ADHD 증상에 대한 교사의 지식수준은 교사의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학교 내 ADHD 증상학생을 위한 촉진조건은 교사의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 학생들에 대한 학교현장에서의 교사 역할이 커져가고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현재 ADHD학생들은 복지관이나 치료센터 또는 병원 등에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의 치료를 받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실제적으로 하루의 상당 시간을 보내는 학교현장에서의 적절한 상담과 지도가 필요하다. 유․청소년기 학생들의 ADHD증상은 의사나 전문상담가보다는 교사들에게 더욱 의지하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5]. 그만큼 학교현장에서의 교사 역할이 커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의 정의와 특징은 무엇인가?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 또는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라고도 불리는 증상은 유․청소년기의 대표적 장애현상으로 6-17세의 인구 중 3-8% 정도가 그 증상을 보이며, 성인이 되어도 그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병원을 찾는 ADHD 증상환자는 연간 5만 명 정도지만 유병률이 5~8%인 점을 감안한다면 전체 환자의 10% 정도만이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청소년기에 ADHD 증상을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유․청소년기에 ADHD 증상을 방치하면 그들이 지닌 과잉행동이나 감정 조절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충동성 문제 등으로 인해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교우관계도 정상적으로 구축되지 못해 사회적 부적응아로 뒤쳐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2]. 수업에의 집중도가 낮아 수업참여도나 학습동기 수준도 낮을 수밖에 없으며 친구들과의 협력학습도 거부하게 되어[3], 학업성취도 측면에서의 어려움[4]이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