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재개발 및 효과-시지각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Effects for the Improvement of Multimedia Utilization Ability for Pre-Kindergarten Teachers-Focusing on Visual Perception Interfa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7, 2017년, pp.1113 - 1128  

홍수현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ong-pusan College) ,  강성빈 (Dept.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racticed in order to develop a textbook to improve early childhood teachers' ability to use multimedia required by kindergartens and to examine its effects. First, investigation of the status of multimedia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indergartens was done along with 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살린 교수매체의 장점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시스템은 유아들에게 학습을 재미있게 해주고,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학습과정 중에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학습동기를 북돋아 준다.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살린 교수매체의 장점을 보면 대부분의 매체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청각적 자극요소를 강조함으로써 과제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가 학습의 흥미를 도와주므로 대부분의 유아들이 전통적인 교수를 할 때보다 학습행동에 있어 좀 더 자발적인 흥미를 보인다[1].
멀티미디어 교육이 유치원 교육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이와 같이 다양한 교육방법을 지향하는 멀티미디어 교육은 유치원 교육에서 더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컴퓨터 등 멀티미디어를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사용한다면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유아 때부터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아이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견해보다 오히려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멀티미디어의 확산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유아들의 연령에 적합한 소재의 멀티미디어 구성, 생동감이 넘치고 상상력을 이끌 수 있는 영상자료 제공은 교육적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4].
유아를 대상으로 한 멀티미디어 활용 결과는 어떠한가?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학습상황을 개인의 사전지식 정도나 능력에 맞추어 최상의 환경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정보의 검색과 재구성이 가능하다[7]. 유아를 대상으로 한 멀티미디어 활용 결과를 살펴보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리더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이고[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합적 교수·학습은 유아의 학습 흥미를 높이는데 긍정적[10]인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활동을 통해 집중 시간이 짧고 흥미로운 수업을 요구하는 유아들에게 단순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11]는 결과도 도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J.M. Jeung, Studying the Effects of the Delivery Method of Powerpoint Fairy Tale Stories on the Attention Span and Computer Interest Levels of Children, Master's Thesis of Sookmyung Woman's Univers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0. 

  2. Electronic Newspaper, Link to Kids 'English Education, Multimedia Kids' App, 2015.04.06 

  3. JoongAng Ilbo, Toilet Training is Easy, with a Character, the Child's Interest is Ssuk, 2015.0619 

  4. M.H. Hwang, The Influence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y Using Multimedia on Creative Physical Expression Ability and Physical Self Concept of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2015. 

  5. D.G. Lee, The Creation of the Multimedia wiha for Infants and Childre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ublication of Yangseowon, 2003. Seoul, Korea. 

  6. G.S. Kim, Effe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Scientific Attitude Using ICT Science Class in Middle School, Doctoral Thesis of Sejong University of Science Education, 2004. 

  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Guidelines for the Instruction of Teachers ' Manual for the Aged Ages 3-5 Year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Seoul, Korea. 

  8. Y.J. Kang, The Effect of Fairy Tale Activities Utilizing Multimedia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Leadership, Master's Thesis of Joongbu University of Education, 2014. 

  9. S.J. Jung, Effects of Multimedia-Aided Picture-Book Making Activities on the Verbal Skills and Creativity of Preschoolers, Master's Thesis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10. M.K. Lee, Effects of on Integrated Teaching & Learning Activities using Multimedia on Children's Language Ability & Learning Interest, Master's Thesis of Inchon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11. J.K. Kim and M.Y. Paik, A Study on Practical Use of Multimedia and Instructional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Laboratory, 2007.Gongju-si, Chungcheongnam-do, Korea.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 Teaching Instructor for Five Years ' Instruction Cours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13. J.G. Ryu,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through the Use of Multimedia, Master's Thesis of Hannam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14. H.S. Park,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Presentation Design for Effective Persuasion,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of Visual Information Design, 2009. 

  15. K.H. Park, A Study on the Information Cognition of Mobile Touch Interface, Doctoral Thesis of Yeungnam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2013. 

  16. Y.H. Kim, Study on the Effects of Gestalt Theory of Visual Perception on Formativeness of Symbol Mark, Master's Thesis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of Art Education, 2011. 

  17. C.I. Lim, Instructional Design Theory, Seoul Gyoyukgwahaksa, 2000. Paju, Gyeonggi-do. 

  18. S.I. Park, C.I. Rim, J.K. Lee, and J.I. Choi, Instructional Literacy in Educational Methods, Publication of Gyoyukgwahaksa, 2009. Paju, Gyeonggi-do, Korea. 

  19. N.W. Kwon, S.Y. Park, and K.J. Chu, An Inquiry into the Meaning and the Acquisition of Teaching Skills as a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Publication of Hankuk-gyowongyoyuk- yeongu, 2006. Chungcheongnamdo, Korea 

  20. Y.K. Kim, Glory Pedagogy,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0. Seoul, Korea. 

  21. E.G. Kim, Research on Music Education Methodology Applying Robert M.Gagne's Instructional Theory, Master's Thesis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Music Education, 2009. 

  22. J.W. Je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 for Web-based Learning Based on the Gagne's Theory, Master's Thesis of Inje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23. H.K. Moon, Development and Effects of Early Childhood Art Program based on Visual Culture, Doctoral Thesis of Chung-Ang University of Social Work, 2014. 

  24. B.G. Oh and S.J. Kang, Textbook of Information Design, Publication of ahn graphics, 2008. Hoedong-gil, Paju-si, Gyeonggi-do, Korea 

  25. C.H. Song, Elements and Principles of Design, http://story.pxd.co.kr/744, 2013.07.19. 

  26. S,S, Cho, Analysis of Learning Effect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Students on Project Based multimedia Author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8, No. 5, pp. 691-699, 05,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