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들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 및 미디어 교육 현황
A Surve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Media and the Current Media Education Statu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1, 2005년, pp.1 - 22  

강은진 ,  현은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대상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유치원 교사들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 및 미디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구조화된 질문을 기초로 유치반 담당 교사 16인과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미디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그에 대한 적절한 개입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어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의 미디어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교사가 미디어 교육을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과 혼동하고 있어 교사를 위한 미디어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이 교육 기관에서 활용하는 미디어와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활동들을 알아보고, 교사들의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제안을 통해 유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로 삼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media and current media education status in kindergartens. Subjects were 16 teachers in Seoul. The data was collected by interview, and were analyzed according to frequency and percentage. This survey results were as following. Although te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