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영유아와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 구조모형
Model Structure for Mother-Child Relationship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and Their Mother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268 - 278  

박선정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t up a hypothetical model to explain causal relationships among influential variables in the mother-child relationship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and their mothers. The research was based on Barnard's (1978) mother-child relations model, and good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Barnard 모델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유아의 발달에서 문제점이 확인되기 전 아동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어머니가 영유아 행동상태에 대한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아동을 양육할 수 있도록 하여 어머니와 영유아가 최적의 발달수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Barnard는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머니, 아동, 환경적 요소가 있다고 하고 이를 3가지 원으로 표현하였다.
  • 그러나 현재까지 모아상호작용과 아동의 변인, 어머니 관련 변인, 환경적 관련변인의 관련성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유아기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아동의 관련변인인 기질, 어머니의 관련변인인 애착, 환경특성과 관련된 변인인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규명하여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론적 기반에 근거를 둔 모아상호작용 중재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영유아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 구조모형을 토대로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변인들이 모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직· 간접효과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를 통해 영유아와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종합하여 가설적 모형을 구축한 후 횡단적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의 적합성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모형구축연구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요인은 Barnard[17]의 모아상호작용 모델에 근거한 어머니측 요인의 애착, 환경적 요인의 사회적 지지, 아동측 요인의 기질은 조절효과처리를 하였고, 결과요인은 모아상호작용이며 이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이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어머니와 영유아 간의 긍정적인 모아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중재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영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상호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영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기질, 애착, 사회적 지지만을 변인으로 구성하여 연구 결과가 제한적이므로 Barnard[17]가 제안한 바와 같이 아동의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는 신체적 외양, 기질, 수유와 수면패턴, 자기 조절 어머니 또는 돌보는 사람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심리-사회적 자산, 신체적-정신적 건강, 생활의 변화, 아동에 대한 기대와 염려, 양육형태와 적응기술을 포함, 아동과 어머니의 환경을 나타내는 사회적, 재정적 자산을 통해 모아상호작용이 형성되는 가장 적절한 시기가 언제인지, 어떠한 변수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해 볼 필요가 있으며, 모아상호작용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체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주로 다룬 변수이외에 보다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포괄적으로 모아상호작용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정상적인 영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모아상호작용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향상을 측정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영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아동 관련변인으로 기질, 어머니 관련변인으로 애착, 환경 관련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포함하여 관련변인들 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영유아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 구조모형을 토대로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변인들이 모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직· 간접효과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Barnard[17]의 모아상호작용 모델에 근거하여 한국 영유아와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간의 상호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아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모아상호작용은 어머니와 아동 사이에 교대로 주고받는 양 방향적인 행동 양상으로, 아동의 요구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성, 반응성과 같은 섬세한 측면까지 요구하며, 상호작용을 통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격려하는 행위까지 광범위하게 포함한다[3]. 아동 또한 어머니의 요구에 반응을 보이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주도하는 아동 중심적 행동 및 어머니와 상호간에 동등하게 행동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수행하게 된다[4].
영유아기의 양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는 만 1개월부터 3세까지의 아동으로, 이 기간 동안에는 생의 주기 중 가장 발육이 왕성하고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되는 결정적인 발달시기이다[1]. 또한 영아기에는 신뢰감을, 유아기에는 자율성을 형성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가지고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인성, 사회성, 인지능력과 같은 모든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2]. 그러므로 영유아기에 어떻게 양육했느냐에 따라 이후 아동의 성격 및 인지 능력, 사회 적응력 등의 성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1].
모아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어디에 있는가? 아동 또한 어머니의 요구에 반응을 보이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주도하는 아동 중심적 행동 및 어머니와 상호간에 동등하게 행동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수행하게 된다[4]. 이에 따라 모아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두 사람이 함께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데 있다. 즉, 아동은 무조건적으로 어머니가 제공하는 양육행동의 수혜자가 아니라 아동도 어머니처럼 행동의 한 주체로서 활동하고 이는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에게도 양육하는 매 순간마다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g KS, Kwon MK, Choi MY, Huh BY, Chung SJ.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infants and toddlers according to mothers of children in this age group and graduate student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2;18(2):60-67. https://doi.org/10.4094/jkachn.2012.18.2.60 

  2. Kwon MK, Bang KS, Kim NS, Ahn HY.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parental role by mothers with infants.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6;12(2):170-179. 

  3. Abraham M, Moretz JG. Implementing patient and family centered care: Part I - Understanding the challenges. Pediatric Nursing. 2012;38(1):44-47. 

  4. Kim JM, Mahoney J. Parent-child interaction behavior evaluation. Seoul: Pakhaksa; 2009. P. 1-100. 

  5. Zelkowitz P, Papageorgiou A, Bardin C, Wang T. Persistent maternal anxiety affects the interac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very low birthweight children at 24 months. Early Human Development, 2009; 85(1):51-58. https://doi.org/10.1016/j.earlhumdev.2008.06.010 

  6. Holditch-Davis D, Schwartz T. Black B. Scher M. Correlates of mother-premature infant interac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07; 30(3):333-346. https://doi.org/10.1002/nur.20190 

  7. Healey DM, Gopin CB, Grossman BR, Campbell SB, Halperin JM. Mother-child dyadic synchrony is associated with better functioning in hyperactive/inattentiv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10;51(9):1058-106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0.02220.x 

  8. Lehman BJ, Taylor SE. Kiefe CI, Seeman TE. Relationship of early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to blood pressure in the CARDIA study. Health Psychology, 2009;28(3):338-346. https://doi.org/10.1037/a0013785 

  9. Gorden BN.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981;11 (3):167-178. 

  10. Seo SJ. Maternal self-efficacy: A mediational model of quality of parenti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04;42 (4):11-27. 

  11. Kim JS, Shin HS. Effects of a discharge education program using online community for parents of premature infa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0;16(4):344-351. https://doi.org/10.4094/jkachn.2010.16.4.344 

  12. Lee JA. A study on the stress in the mothers of cerebral palsied children and their coping strategies. [dissertation]. Chungnam: Chungnam University; 2003. p. 1-125. 

  13. Stewart JL, Lynn MR, Mishel MH.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new instrument to measure uncertain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ancer. Nursing Research. 2010;59(2):119-126. 

  14. Park SH, Bang KS. Concept analysi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1;17(2):120-126. https://doi.org/10.1097/NNR.0b013e3181d1a8d5 

  15. Park SJ, Kim SJ, Kang KA. Integrative review of nursing intervention studies on mother-infant interaction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4;20(2):75-86. https://doi.org/10.4094/chnr.2014.20.2.75 

  16. Chung OB, Rubin KH, Park SY, Yoon CH, Doh HS, Kim KE. Infant emotions, temperament and mother's positive parenting as predic tors of the quality of peer interaction at age 4.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11;18(1):151-168. 

  17. Barnard KE. The nursing child satellite training series, nursing child assessment satellite training, Learning Resource Manual. Seattle: NCAST, University of Washington. 1978. p. 1-50. 

  18. Lee HS, Lim J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0.0. Seoul: Jip HyunJae Publishing Co.; 2013. p. 1-319. 

  19. Hwang HJ. A study on mother's attachment to her infa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maternal attachment inventory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05. p. 1-142. 

  20. Park JW.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05. p. 1-90. 

  21. Im SB. An effect of the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for the child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0;30(5):1133-1144. https://doi.org/10.4040/jkan.2000.30.5.1133 

  22. Yu JP.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e Publishing Co.; 2012. p. 1-60. 

  23. Jang MY. Effects of kangaroo care on growth in premature infants and on maternal attach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9;15(4):335-342. https://doi.org/10.4094/jkachn.2009.15.4.335 

  24. Jang GJ. The effects of multimodal sensory stimulation combined with chiropractic therapy on growth and mother-infant interaction in low birth weight infa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7;13(1):33-42. 

  25. Park SH.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mother interaction, child's health status,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social developm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4;20(4):255-263. https://doi.org/10.4094/chnr.2014.20.4.255 

  26. Cho KJ, Lee SN, Lee MH, Ji ES. Effects of group meridian massage on infants growth and on mother-infant interaction, mother-infant attachment, and mothering rol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9;15(1):88-96. https://doi.org/10.4094/jkachn.2009.15.1.88 

  27. Kim M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arly Parental Attachment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6;17(4):95-113. 

  28. Muller-Nix C, Forcada-Guex M, Pierrehumbert B, Jaunin L, Borghini A, Ansermet F. Prematurity, maternal stress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Human Development. 2004;79(2):145-158. https://doi.org/10.1016/j.earlhumdev.2004.05.002 

  29. Lee SE, Lee JC.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bonding and interpersonal attachment.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8;20(1):83-101. 

  30. Cannella BL. Maternal-fetal attachment: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5;50(1):60-68. https://doi.org/10.1111/j.1365-648.2004.03349.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