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발달 경험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go Identity Development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40 - 352  

구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experiences of ego identity development in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6 nursing students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main question was, "Could you tell me your experience of developing an ego identity?" Data were ana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대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간호대학생이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직에 대한 목적, 개인적 가치, 자신의 능력과 흥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1].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정체감은 간호대학에 입학한 후 대학생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간호직 업무에 종사하면서 계속 발달해가며[2], 자아정체감 발달과 관련된다.
자아정체감이란? 자아정체감은 자기 자신의 특성과 가치에 대해 자신의 견해 뿐 아니라 타인의 견해를 반영하여 자신은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이다[3]. 자신에 대한 생각과 느낌은 아동기부터 형성되어 발달하다가 청소년기에 이전과 다른 사회적 기대에 직면하여 자신의 능력으로 이를 충족시키지 못할까봐 긴장하면서[4],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하여 전념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감으로 성취된다[5].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이 입시위주의 교육 환경을 거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이는 교육과 직업이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에게 학업 비중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될 수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에서 자신에 대한 깊은 탐색 없이 대학생이 되고, 자신의 적성보다 취업 가능성을 고려하여 간호학과에 입학한다[10]. 대학생이 된 후에야 자신의 가치와 특성을 탐색하지만, 스스로 대안을 선택하여 결정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과정이기 때문에[11], 간호대학생이 되어서도 대안을 탐색하지 않으려 하거나 자아정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1]. 이와 같이 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미래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혼동된 상태에 놓이게 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oo HY, Kim EJ. Vocational identity and ego identity status in Korean nursing students. Asian Nursing Research. 2016;10(1):68-74. https://doi.org/10.1016/j.anr.2015.11.001 

  2. Johnson M, Cowin LS, Wilson I, Young H. Professional identity and nursing: contemporary theoretical developments and future research challeng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2;59(4):562-569. https://doi.org/10.1111/j.1466-7657.2012.01013.x 

  3. Cho BH, Jung OB, Yoo GH. Human development: psycho-developmental approach. Seoul: Kyomoonsa; 2006. p. 118-135. 

  4. Erikson EH. The problem of ego identity. Journal of the American Psychoanalytic Association. 1956;4(1):56-121. https://doi.org/10.1177/000306515600400104 

  5. Marcia JE. Ego identity status: relationship to change in self-esteem, "general maladjustment", and authoritarianism. Journal of Personality. 1967;35(1):118-133. https://doi.org/10.1111/j.1467-6494.1967.tb01419.x 

  6. Marcia J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66;3(5):551-558. https://doi.org/10.1037/h0023281 

  7. Kroger J, Martinussen M, Marcia JE. Identity status change during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a meta-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2010;33(5):683-698.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9.11.002 

  8. Yoder AE. Barriers to ego identity status formation: a contextual qualification of Marcia's identity status paradigm. Journal of Adolescence. 2000;23(1):95-106. https://doi.org/10.1006/jado.1999.0298 

  9. Waterman A. Identity, the identity statuses,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ontemporary statement. Developmental Review. 1999;19(4):591-621. https://doi.org/10.1006/drev.1999.0493 

  10. Park SJ. The effects of career education on career development for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59-267.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59 

  11. Porfeli EJ, Lee B, Vondracek FW, Weigold IK.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vocational identity status. Journal of Adolescence. 2011;34(5):853-871.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1.02.001 

  12. Ickes W, Park A, Johnson A. Linking identity status to strength of sense of self: theory and validation. Self and Identity: 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Self and Identity. 2012;11(4):531-544. https://doi.org/10.1080/15298868.2011.625646 

  13. Klimstra TA, Hale III WW, Raaijmakers QAW, Branje SJT, Meeus WHJ. Identity formation in adolescence: change or stabil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10;39(2):150-162. https://doi.org/10.1007/s10964-009-9401-4 

  14. Strauss AL, Corbin J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0. p. 61-142. 

  15. Guba EG, Lincoln YS. Competing paradigms in qualitative research. In: Denzin NK, Lincoln YS, editor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994. p. 105-117. 

  16.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p. 30-617. 

  17. Gong YJ, Lee EJ. Career adjustment process of college students who decided on their majors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4;15(5):1771-1789. 

  18. Song JA, Jang JS. A research about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for a correlation between community college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s and family function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010;15(1):119-144. 

  19. Shin YJ, Kelly KR. Cross-cultural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optimism, intrinsic motivation, and family relations on vocational identit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2013;61(2):141-160. https://doi.org/10.1002/j.2161-0045.2013.00043.x 

  20. Kim EJ. The effect of psychological independence from parents and parental attachment on th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mediated by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2001;22:97-116. 

  21. Jung YH, Yang SE. A qualitative study on the self-identity development of career women: focusing on parents-daughter relationship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11;29(1):1-19. 

  22. Son JH. Exploration into factors influencing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process: focusing on academically talented highschool graduat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0;22(2):435-457. 

  23. McLaughlin K, Moutray M, Moore C. Career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and the perceived influence of significant other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0;66(2):404-412.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147.x 

  24. Jung OB. Human development. Seoul: Kyoukkwahaksa; 1998. p. 61-113 

  25. Koo HY, Park OK, Jo KW. Experience of career decision of Korea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2):168-178. https://doi.org/10.4094/chnr.2017.23.2.168 

  26. Tak SY, Park YS, Kim UC.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specific focu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nd hours studied.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06;16(1):143-154. 

  27. Leifer G, Fleck E. Growth and development: across the lifespan. St. Louis, MO: Elsevier; 2012. p. 183-1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