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40 - 352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experiences of ego identity development in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6 nursing students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main question was, "Could you tell me your experience of developing an ego identity?" Data were anal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대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 간호대학생이 임상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직에 대한 목적, 개인적 가치, 자신의 능력과 흥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1].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정체감은 간호대학에 입학한 후 대학생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간호직 업무에 종사하면서 계속 발달해가며[2], 자아정체감 발달과 관련된다. | |
자아정체감이란? | 자아정체감은 자기 자신의 특성과 가치에 대해 자신의 견해 뿐 아니라 타인의 견해를 반영하여 자신은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이다[3]. 자신에 대한 생각과 느낌은 아동기부터 형성되어 발달하다가 청소년기에 이전과 다른 사회적 기대에 직면하여 자신의 능력으로 이를 충족시키지 못할까봐 긴장하면서[4],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하여 전념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감으로 성취된다[5]. | |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이 입시위주의 교육 환경을 거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 이는 교육과 직업이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에게 학업 비중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될 수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에서 자신에 대한 깊은 탐색 없이 대학생이 되고, 자신의 적성보다 취업 가능성을 고려하여 간호학과에 입학한다[10]. 대학생이 된 후에야 자신의 가치와 특성을 탐색하지만, 스스로 대안을 선택하여 결정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과정이기 때문에[11], 간호대학생이 되어서도 대안을 탐색하지 않으려 하거나 자아정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1]. 이와 같이 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미래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혼동된 상태에 놓이게 된다[3]. |
Koo HY, Kim EJ. Vocational identity and ego identity status in Korean nursing students. Asian Nursing Research. 2016;10(1):68-74. https://doi.org/10.1016/j.anr.2015.11.001
Johnson M, Cowin LS, Wilson I, Young H. Professional identity and nursing: contemporary theoretical developments and future research challeng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2;59(4):562-569. https://doi.org/10.1111/j.1466-7657.2012.01013.x
Cho BH, Jung OB, Yoo GH. Human development: psycho-developmental approach. Seoul: Kyomoonsa; 2006. p. 118-135.
Erikson EH. The problem of ego identity. Journal of the American Psychoanalytic Association. 1956;4(1):56-121. https://doi.org/10.1177/000306515600400104
Marcia JE. Ego identity status: relationship to change in self-esteem, "general maladjustment", and authoritarianism. Journal of Personality. 1967;35(1):118-133. https://doi.org/10.1111/j.1467-6494.1967.tb01419.x
Marcia J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66;3(5):551-558. https://doi.org/10.1037/h0023281
Kroger J, Martinussen M, Marcia JE. Identity status change during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a meta-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2010;33(5):683-698.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9.11.002
Yoder AE. Barriers to ego identity status formation: a contextual qualification of Marcia's identity status paradigm. Journal of Adolescence. 2000;23(1):95-106. https://doi.org/10.1006/jado.1999.0298
Waterman A. Identity, the identity statuses,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ontemporary statement. Developmental Review. 1999;19(4):591-621. https://doi.org/10.1006/drev.1999.0493
Porfeli EJ, Lee B, Vondracek FW, Weigold IK.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vocational identity status. Journal of Adolescence. 2011;34(5):853-871.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1.02.001
Ickes W, Park A, Johnson A. Linking identity status to strength of sense of self: theory and validation. Self and Identity: 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Self and Identity. 2012;11(4):531-544. https://doi.org/10.1080/15298868.2011.625646
Klimstra TA, Hale III WW, Raaijmakers QAW, Branje SJT, Meeus WHJ. Identity formation in adolescence: change or stabil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10;39(2):150-162. https://doi.org/10.1007/s10964-009-9401-4
Strauss AL, Corbin J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0. p. 61-142.
Guba EG, Lincoln YS. Competing paradigms in qualitative research. In: Denzin NK, Lincoln YS, editor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994. p. 105-117.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p. 30-617.
Gong YJ, Lee EJ. Career adjustment process of college students who decided on their majors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4;15(5):1771-1789.
Song JA, Jang JS. A research about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for a correlation between community college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s and family function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010;15(1):119-144.
Shin YJ, Kelly KR. Cross-cultural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optimism, intrinsic motivation, and family relations on vocational identit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2013;61(2):141-160. https://doi.org/10.1002/j.2161-0045.2013.00043.x
Kim EJ. The effect of psychological independence from parents and parental attachment on th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status: mediated by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2001;22:97-116.
Son JH. Exploration into factors influencing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process: focusing on academically talented highschool graduat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0;22(2):435-457.
McLaughlin K, Moutray M, Moore C. Career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and the perceived influence of significant other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0;66(2):404-412.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147.x
Jung OB. Human development. Seoul: Kyoukkwahaksa; 1998. p. 61-113
Tak SY, Park YS, Kim UC.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specific focu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nd hours studied.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06;16(1):143-154.
Leifer G, Fleck E. Growth and development: across the lifespan. St. Louis, MO: Elsevier; 2012. p. 183-19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