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Experiential Avoid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121 - 129  

봉은주 (조선간호대학교) ,  김윤경 (기독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전남지역 소재의 일개 대학교에 1-2학년에 재학 중인 총 283명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Sobel test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는 경험회피, 우울, 스마트폰 중독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경험회피는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 사이에서, 우울은 스마트폰 중독과 모두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 경험회피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 사이에서도 경험회피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경험회피가 간호대학생의 우울이나 스마트폰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문제를 발생시키는데 핵심기제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학생활 동안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경험회피 정도를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경험회피를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xperiential avoida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ife stress,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a descriptive survey design. Participants were 283 nursing college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대학생활 첫해를 보낸 후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이나 스마트폰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문제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1-2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관련변수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정신건강문제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예방적 중재를 수행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가 경험회피를 매개로 하여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을 동시에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경험회피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생활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 사이에 경험회피의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대학생활 첫해를 보낸 후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이나 스마트폰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문제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1-2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관련변수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정신건강문제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예방적 중재를 수행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가 경험회피를 매개로 하여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을 동시에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에 비해 과중한 학업량으로 오랜 시간을 공부와 과제제출, 시험에 대한 압박감으로 학업스트레스가 매우 높고[3],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를 수행하면서 환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과 실수하지 않을 까하는 두려움으로 훨씬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대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동기화하면서 성취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학업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탈락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므로[5] 이에 대한 관심과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대학생용 생활스트레스 경험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대학생용 생활스트레스 경험 도구(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 RLSS-CS)[23]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50문항으로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해당하는 친구, 연인, 가족 및 교수와의 관계와 당면과제 스트레스에 해당하는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문제의 총 8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구를 개발한 Chon 등[23]의 연구에서는 지난 1년 동안 스트레스의 경험 빈도와 사건의 중요도를 4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중요도 측정을 생략하고 경험 빈도만을 5점 Likert척도 (1: 전혀 받지 않는다, 3: 그저 그렇다, 5:매우 자주 받는다)로 재구성하였다.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즉, 대학생활 동안 학업, 이성 및 친구관계, 경제적 문제, 가치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반복적으로 그리고 일상적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 실제로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활에서 경험하고 있는 가장 큰 생활스트레스는 학업, 진로문제, 취업, 가치관, 경제적 문제 순으로 나타났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 K. Chon, K. H. Kim,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0, no. 1, pp. 137-158, 1991. 

  2. E. H. Le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9, no. 1, pp. 25-48, 2004. 

  3. S. K. Cha, E. M.. Lee,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650-65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50 

  4. C. B. Shriver, A. Scott-Stilles. Health habits of nursing versus non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9, no.7, pp. 308-314, 2000. 

  5. N. Shelds, "Stress, active coping,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persisting and nonpersisting students", Journal of Applied Biobehavioral Research, vol. 6, no. 2, pp. 65-81, 2001. DOI: https://doi.org/10.1111/j.1751-9861.2001.tb00107.x 

  6. S. J. Gong, E. H. Lee, "Mediation effect of coping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11, no. 1, pp. 21-40, 2006. 

  7. K. H. Park. "Development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stimate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8, no. 6, pp. 779-788, 2008. DOI: https://doi.org/10.4040/jkan.2008.38.6.779. 

  8. J. K. Park, J. K. Kim.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suicide and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pathway of family and friend's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1, pp. 167-189, 2014. 

  9. F. L. Vazquez, V. Blanco. "Prevalence of DSM-IV major depression among Spanish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 57, no. 2, pp. 165-172, 2008. DOI: https://doi.org/10.3200/JACH.57.2.165-172 

  10. M. S. Roh, H. G. Jeon, H. W. Lee, H. J. Lee, S. K. Han, B. J. Hahm. "Depressive disorders among the college students: Prevalence, risk factors, suicidal behaviors and dysfunction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vol. 45, no. 5, pp. 432-437, 2006. 

  11. M. K. Shin, H. R. Yi, J. S. Won. "Influence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4, pp. 419-428, 2013.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3.20.4.419 

  12. S. H. Shin.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 14-24, 2016.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6.22.1.14 

  13. E. S. Lee. "Impact of Life Stress on Depression,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on Effects of Cop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 55-65,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1.55 

  14. H. S. Jeon, S. O. J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pression and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gend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8, pp. 103-129, 2014. 

  15. S. R. Jung. "The effect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stress about campus life has on Smartphone addi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2014. 

  16. M. Y. Sim, D. N. Lee, E. H. Kim "A study on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227-336,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227 

  17. C. Blanco, M. Okuda, C. Wright, D. Hasin, B. Grant, S. Liu,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and their non-college attending peer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 65, pp. 429-437, 2008. DOI: https://doi.org/10.1001/archpsyc.65.12.1429 

  18. J. Y. Yun, J. S. Moon, M. J. Kim, Y. J. Kim, H. A. Kim, B. U. Huh et al. "Smartphone addiction and health problem in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3, no. 2, pp. 92-104, 2011. 

  19. S. H. Le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Pusan, 2016. 

  20. S. Y. Choo, S. M.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undergraduates: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mental avoid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roblem-focused cop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2, pp. 309-332, 2010. 

  21. B. N. R. Kim. "the relation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dual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experimental avoi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014. 

  22. S. C. Hayes, J. B. Luoma, F.W. Bond, A. Masuda. & J. Lilli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model, processes and outcomes.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vol. 44, pp. 1-25, 2006. DOI: https://doi.org/10.1016/j.brat.2005.06.006 

  23. K. K. Chon, K. H. Kim, J. S. Lee,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2, pp. 316-335, 2000. 

  24. S. C. Hayes, K. Strosahl, K. G. Wilson, R. T. Bissett, J. Pistorello, D. Toarmino, M. A. Polusny, et al. "Measuring experiential avoidance: a preliminary test of a working model", Psychological Record, vol. 54, pp. 553-78, 2004. 

  25. F. W. Bond, S. C. Hayes, R. A. Baer, K. M. Carpenter, N. Guenole, H. K. Orcutt, T. Waltz, R. D. Zettle. "Preliminary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ceptance and Action Questionnaire-II: a revised measure of psychological inflexibility and experiential avoidance" Behavioral Therapy, vol. 42, no. 4, pp. 676-688, 2011. DOI: http://doi.org/10.1016/j.beth.2011.03.007 

  26. J. H. Heo, M. S. Choi, H. J. Jin.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Acceptance-Action Questionnaire-2",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1, no. 4, pp. 861-878, 2009. 

  27. K. K. Chon, S. C. Choi, B. C. Yang,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ychology, vol. 6, no. 1, pp. 59-76, 2001. 

  28.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2011. 

  29.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30. N. Seyedfatemi, M. Tafreshi, H. Hafani.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MC Nursing, vol. 6, pp. 1-11, 2007. DOI: http://doi.org/10.1186/1472-6955-6-11. 

  31. G. Y. Cho, Y. H. Kim.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632-1640, 2014. DOI: http://doi.org/10.5762/KAIS.2014.15.3.1632 

  32. S. Haug, R. P. Castro, M. Kwon, A. Filler, T. Kowatsch, M. P. Schaub. "Smartphone use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young people in switzerland",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vol. 4, no. 4, pp. 299-307, 2015. DOI: http://doi.org/10.1556/2006.4.2015.037 

  33. H. Li, Y. Zou, J. Wang, X. Yang. "Role of stressful life events, avoidant coping styles, and neuroticism in online gam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a moderated mediation model", Frontiers in Pshchology, vol. 7, pp. 1-11, 2016. DOI: https://doi.org/10.3389/fpsyg.201601794 

  34. S. C. Hayes, K. G. Wilson, E. V. Gifford, V. M. Follette, & K. Strosahl. "Experiential avoidance and behavioral disorders: A functional dimensional approach to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64, no. 6, pp. 1152-1168, 1996. 

  35. J. M. Ha, C. N. So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self-control,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level in university students with high level of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 no. 1, pp. 1-16, 2016. 

  36. H. G. Yu, C. N. Son. "Effects of ACT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self-control, and anxiety of college students with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415-426, 2016. DOI: http://doi.org/10.14400/JDC.2016.14.2.415 

  37. M. A. Cheon, E. J. Wang. "ACT based stress management counseling program for employees and its effectiveness in the workpla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 4, pp. 1403-1424, 2014. DOI: https://doi.org/10.15703/kjc.15.4.201408.1403 

  38. J. H. Lee, C. N. Son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Commitment Group Therapy (ACT) on the self-control, psychological well-being, experiential avoidance and cognitive fusion in alcoholic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1, no. 1, pp. 41-50, 2013. DOI: https://doi.org/10.3740/MRSK.2013.23.1.041 

  39. A. Biglan, S. C. Hayes. "Acceptance and commitment: implications for prevention science", Prevention Science, vol. 9, pp. 139-152, 2008. DOI: https://doi.org/10.1007/s11121-008-0099-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