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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패션 제품의 브랜드 일치성과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Self-Construal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rand consistency and intention to purchase luxury fashion product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stru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249 - 256  

이정현 (호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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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패션 제품은 시대가 지나도 꾸준한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장의 폭도 매우 넓어지고 구매하는 연령층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명품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는 그 제품과의 브랜드 일치성이 많은 작용을 하고 있다는 기존 연구들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인 브랜드 일치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Self-Construal의 매개효과 분석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elf-construal에 영향을 미치는 일치성으로는 사회적 일치성, 실제적 일치성, 이상적 일치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self-construal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self-construal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 실제적, 이상적 일치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self-construal은 부분매개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은 명품 패션 제품을 구매 할 때 브랜드에 대해 자신이 바라는 사회적 역할의 수행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인식하는 성향보다는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해 주며 자신이 인지하는 모습과 선택한 브랜드가 일치하는 성향을 더 바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를 소비하는 소비자 개인의 개성과 주관적인 환경적 여건이 잘 나타내어지기를 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개성을 나타내지 못하는 경향에 대해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자기만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uxury goods products have a steady stream of consumers, and the latest trend is the sell and purchase markets. The consumers age groups also vary widely. This research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strua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consistency and intention to purchase luxury fa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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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명품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명품을 구매 할 때 자신의 자아-브랜드이미지 일치성(실제적 자아이미지, 이상적 자아이미지, 사회적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기능적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대해 알아보려 하며, 개인차 변수인 자기해석이 주는 조절효과가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려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내면 안에 형성된 자아와 브랜드 이미지일치성과 기능적일치성을 연구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타겟팅된 고객의 구체적인neesd's와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대한 시장조사의 사전예상을 파악하여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획일적이거나 특색 없는 패션아이템 개발보다는 토탈 패션으로 고객 개인의 개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는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도 충성고객을 유지하는 방안도 제시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명품 브랜드 일치성을 실제적 자아 일치성, 이상적 자아 일치성, 사회적 자아 일치성으로 구분하여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자기해석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 , & Ward[4]는 소비자들이 명품브랜드를 구매하는 이유 또한 타인이 알아 봐주고 남들과 구별되기 위한 욕구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자기해석이라는 것은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라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해석이라는 변수에 명품의 대중화와 자아이미지 일치성 및 기능적 일치성에 조절변수로 투입함으로써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자아이미지 일치성 및 기능적 일치성이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실제적 자아일치성은 자기해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이상적 자아일치성은 자기해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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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품 브랜드의 특징은? 명품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 비해 고관여 제품이기 때문에 명품브랜드 이용만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 가치를 자기 자신의 가치와 동일하다 생각하며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명품 브랜드는 자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며, 소비자의 자아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일치할 경우 소비자는 즐거움을 느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1].
본인 브랜드 일치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Self-Construal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는?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elf-construal에 영향을 미치는 일치성으로는 사회적 일치성, 실제적 일치성, 이상적 일치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self-construal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self-construal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 실제적, 이상적 일치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self-construal은 부분매개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은 명품 패션 제품을 구매 할 때 브랜드에 대해 자신이 바라는 사회적 역할의 수행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인식하는 성향보다는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해 주며 자신이 인지하는 모습과 선택한 브랜드가 일치하는 성향을 더 바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명품 브랜드와 같이 잘 관리된 브랜드 개성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명품 브랜드 같이 잘 관리된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대한 감성적 유대감과 선호도 증가가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한다. 이러한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의 자아와 개성을 잘 반영하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잘 표현해주는 브랜드를 선호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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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Yi, Y. J., La, S. N., Brand Personality-brand Identification-brand Equity Model: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Users vs. Non-users, Korean Marketing Review, vol. 7, no. 3, pp. 1-34, 2002. 

  2. Park, Sung-eun, The Effect of Brand Loyalty Corresponding with the Individuality of Fashionable Luxury Brands with Consumer Self-image: Centrically the Attitude on Product and Control Effect of Self-monitoring.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of Korea, 2012. 

  3. O'cass Aron & Hmily Forst, Status Brands : Examining the Effects of Non-Product-Related Brand Associations on Status and Conspicuous Consumption,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11 no. 2, pp. 67-86255, 2002. DOI: https://doi.org/10.1108/10610420210423455 

  4. Berger, J., & Ward, M., Subtle Signals of Inconspicuous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7, pp. 555-569, 2010. DOI: https://doi.org/10.1086/655445 

  5. Cha, T. H., Nam, G. M., Consumption of Fashion Luxury Goods and Selection of Stores. The Korean PR Society, vol. 2004, no. 4, pp. 225-24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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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ung, Jae Hoon, A Study on the Awareness of College Students about Luxury Fashion Brands: The case of Busan. Master's Thesis, Pukyung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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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ack, I. S., 2015 Department Store Trend, Lotte Future Strategy Center.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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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ttp://www.embrain.com/ 

  14. Kim, B. J., Qualitative Research on Shop Choice Behavior by Shopping Motivation: For Department Store Shop Customers,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pp. 1-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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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ee, H. S., Ahn, K. H., & Ha, Y. W.,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ic Approach. Seoul: Hakyeon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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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im, Su-Hyeong, The Effect of Self-brand Image Congruity and Functional Congruity on Brand Love, Brand Attitude and Consumers' Response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14. 

  22. Song, In-Wook, A Study on the Self Image Congruity ofSports Product Parent Brand Image on the Attitude of Extension Brand and Purchase Intention, Doctoral Thesis,Kyung Hee University of Korea, pp. 41-50, 2013. 

  23. Aaker, Jennifer. L.,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 no. 22, pp. 391-394, 1997. DOI: https://doi.org/10.2139/ssrn.945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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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ong, In-Wook, A Study on the Self Image Congruity of Sports Product Parent Brand Image on the Attitude of Extension Brand and Purchase Intention, Doctoral Thesis ,Kyung Hee University of Korea, pp. 76-80, 2013. 

  26. Han, S. H., & Bang, H. J., Self-construal Priming Effect in Social Comparison: Self-evaluation and Similarity Perception of Children.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07, no. 1, pp. 434-435, 2007. 

  27. Kim, Sumin., & Lee, Byung Kwan,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construal on Preference for Product Assortment and Variety 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6, no. 3, pp. 499-518, 2015. 

  28. Lee Seong Soo, Kim Wan Seok, & Kim Jung Sik, Understanding Consumer Complaint Intentions and Behaviors from the Perspective of Self-Construal, Journal of Koreanpsychology, vol. 6, no. 1, pp. 19-4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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