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분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mediating effect of mobil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627 - 634  

이신숙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  이영선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 간에 스마트폰 중독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회적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는 스마트폰 중독, 사회적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의 정도가 높다. 즉 스트레스 정도가 지나친 경우에 스마트폰 사용 횟수나 빈도가 많을 수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중독이나 학교 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여부는 궁극적으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규명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Our hypothesis is that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fects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add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중독 현상과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인과관계를 설정 및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모형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인과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 적응 간에 영향력이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따라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밝혔다.
  • 또한 본 연구모형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인과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 적응 간에 영향력이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따라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밝혔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개선시키는 함의를 도출하고,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스마트폰 중독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실천적 방안을 제시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와 이론에 근거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된 이론적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의 학교생활 적응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 영향력의 정도를 규명해 보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모형에서는 독립변수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를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는 스마트폰중독을 설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서 학교생활 적응을 설정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는 스마트폰 중독의 여부에 따라 학교생활적 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연구가설은 tabl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 중독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으나, [12]는 ‘스마트폰 중독’을 특정 행동에 의한 중독으로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 행동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스마트폰 사용에서 내성이 생겨 스마트폰 이용량이 점차 확대되고, 스마트폰 이용을 못하면 불안과 초조를 경험하는 강박 경향으로 평소 생활에서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높은 것이라고 하였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이동통신 도구의 기능을 넘어 인터넷,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오락 매체 기능을 갖게 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충동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보편적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아동과 청소년의 지나친 스마트폰 의존은 우울, 불안, 강박 증세, 신체 통증 등의 문제와 학교 학습 중에 지나친 문자 메시지 사용, 학습능력 저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요금 등과 같은 문제가 야기된다. 또한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 학교생활 적응, 경제적 차원 등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4]. 이러한 스마트폰의 보편적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으로서 중독 수준의 스마트폰 사용 청소년들의 수가 증가하고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3].
초등학생들이 스마트폰 중독에 쉽게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기존의 이동통신 도구의 기능을 넘어 인터넷,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오락 매체 기능을 갖게 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충동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은 쌍방향 소통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초등학생들의 소통 매체가 되어 친구들과의 관계가 스마트폰 안에 머물게 되면서 보다 빠르고 쉽게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13] 스마트폰 중독이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 다른 요인으로 스마트폰이 스트레스 해결의 방법으로 채택된다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 S. Lee, J. H. Lee, "Elementary students' mobile phone use level and self-efficacy Study on relationship with self-control", Korean Living Science Society, vol. 17, no. 2, pp. 241-278, 2008. 

  2. G. S. Kim, E. M. Kim, "The influence of the emotional problems of adolescents on school life adaptation : Focused on mediation effect of smartphone dependence", Calibration Welfare Research, vol. 8, pp. 33-57, 2015. 

  3. C. H. Kim, "Influence of Youth's Mobile Phone Dependence on School Life Adaptation", East-west press, vol. 17, pp. 59-96, 2015. 

  4. H. S. Kim, "Dependence of youth o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Fisheries Marine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1, pp. 87-101, 2013. 

  5. Y. S. Hwang,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self concept and stres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7. 

  6. K. S. Young, R. Rogers,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CyberPsycology and Behavior, vol. 1, no. 10, pp. 25-28, 1997. 

  7. H. C. Lee, "Development of Diagnostic Scale for Internet Game Addiction an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Doctoral Thesis, 2001. 

  8. S. O. Kim, "Self-efficacy of middle-aged men, Social support, A Study on Health Promotion Lifestyle", Journal of Dongnam Health College, vol. 18, no. 2, pp. 177-186, 2000. 

  9. J. S. House,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 Addison-wesley", 1981. 

  10. L. G. Katz, D. E. MaClellan,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1997. 

  11. K. U. Kim, "The correlation among stress, coping behavior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in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373-381,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373 

  12. M. Griffiths, "Internet addiction", Psychologist, vol. 12, no. 5, pp. 245-250, 1999. 

  13. H. S. Bun, S. Y. Gwon, "The effect of loneliness and smartphone addic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ediating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Children's Studies, vol. 23, no. 4, pp. 303-317, 2014. 

  14. J. Y. Jung, J. H. Ha, "The effect of daily stress and emotional ex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amily counseling, vol. 3, no. 1, pp. 61-77, 2013. 

  15. N. S. Park?H. Y, Oh, "Impact of Adolescent Life Stress and Smartphone Use on Academic Impairment : Focusing on the Effect of Parent Involvement on Adolescents Smartphone Us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9, pp. 590-599, 2016. 

  16. D. H. Kim, Y. J. Park, J. W. Jang, "The study on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related to academic stres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7, pp. 67-89, 2017. 

  17. S. R. Kwak, "Adolescents' school adaptability analysis", Research in Sociology of Education, vol. 16, no. 1, 1-26, 2005. 

  18. H. J. Lim, "A Relation between Academic Adjustment and Stress Coping Type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Person-centered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8, no. 1, pp. 21-32, 2017. 

  19. Y. K. Song, Y. H. Kim, D. S. Hwang, "Effects from the Interaction of Ego-Resilience, Social Support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20, no. 1, pp. 1-19, 2011. DOI: https://doi.org/10.5934/KJHE.2011.20.1.001 

  20. M. B. Spencer,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34, pp. 43-57, 1999. DOI: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4 

  21. K. M. Lim, "Relationship between mobile phone addiction,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5. 

  22. E. O. Kim,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use of mobile phone in middle and high school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Jeon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5. 

  23. Y. S. Sung, "Youth dependence on mobile phones, A Study on Usage Motivation and Results", Children's Journal, vol. 29, no. 4, pp. 181-197, 2008. 

  24. S. K. Jang, S. W. Song, N. A. Cho, "Positive parenting attitude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ence on mobile phon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Youth Studies, vol. 19, no. 5, pp. 161-187, 2012. 

  25. B. N. Bae, "structure equation modeling and principles of real by 19 amos", Seoul Printing : heat haze,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