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627 - 634
이신숙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 이영선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Our hypothesis is that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fects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add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 스마트폰 중독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으나, [12]는 ‘스마트폰 중독’을 특정 행동에 의한 중독으로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 행동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스마트폰 사용에서 내성이 생겨 스마트폰 이용량이 점차 확대되고, 스마트폰 이용을 못하면 불안과 초조를 경험하는 강박 경향으로 평소 생활에서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높은 것이라고 하였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이동통신 도구의 기능을 넘어 인터넷,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오락 매체 기능을 갖게 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충동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 |
스마트폰의 보편적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아동과 청소년의 지나친 스마트폰 의존은 우울, 불안, 강박 증세, 신체 통증 등의 문제와 학교 학습 중에 지나친 문자 메시지 사용, 학습능력 저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요금 등과 같은 문제가 야기된다. 또한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 학교생활 적응, 경제적 차원 등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4]. 이러한 스마트폰의 보편적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으로서 중독 수준의 스마트폰 사용 청소년들의 수가 증가하고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3]. | |
초등학생들이 스마트폰 중독에 쉽게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스마트폰은 기존의 이동통신 도구의 기능을 넘어 인터넷,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오락 매체 기능을 갖게 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충동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은 쌍방향 소통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초등학생들의 소통 매체가 되어 친구들과의 관계가 스마트폰 안에 머물게 되면서 보다 빠르고 쉽게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13] 스마트폰 중독이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 다른 요인으로 스마트폰이 스트레스 해결의 방법으로 채택된다는 점이다. |
K. S. Lee, J. H. Lee, "Elementary students' mobile phone use level and self-efficacy Study on relationship with self-control", Korean Living Science Society, vol. 17, no. 2, pp. 241-278, 2008.
G. S. Kim, E. M. Kim, "The influence of the emotional problems of adolescents on school life adaptation : Focused on mediation effect of smartphone dependence", Calibration Welfare Research, vol. 8, pp. 33-57, 2015.
C. H. Kim, "Influence of Youth's Mobile Phone Dependence on School Life Adaptation", East-west press, vol. 17, pp. 59-96, 2015.
H. S. Kim, "Dependence of youth o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Fisheries Marine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1, pp. 87-101, 2013.
Y. S. Hwang,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self concept and stres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7.
K. S. Young, R. Rogers,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CyberPsycology and Behavior, vol. 1, no. 10, pp. 25-28, 1997.
H. C. Lee, "Development of Diagnostic Scale for Internet Game Addiction an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Doctoral Thesis, 2001.
S. O. Kim, "Self-efficacy of middle-aged men, Social support, A Study on Health Promotion Lifestyle", Journal of Dongnam Health College, vol. 18, no. 2, pp. 177-186, 2000.
J. S. House,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 Addison-wesley", 1981.
L. G. Katz, D. E. MaClellan,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1997.
M. Griffiths, "Internet addiction", Psychologist, vol. 12, no. 5, pp. 245-250, 1999.
H. S. Bun, S. Y. Gwon, "The effect of loneliness and smartphone addic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Mediating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Children's Studies, vol. 23, no. 4, pp. 303-317, 2014.
J. Y. Jung, J. H. Ha, "The effect of daily stress and emotional ex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amily counseling, vol. 3, no. 1, pp. 61-77, 2013.
D. H. Kim, Y. J. Park, J. W. Jang, "The study on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related to academic stres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7, pp. 67-89, 2017.
S. R. Kwak, "Adolescents' school adaptability analysis", Research in Sociology of Education, vol. 16, no. 1, 1-26, 2005.
H. J. Lim, "A Relation between Academic Adjustment and Stress Coping Type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Person-centered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8, no. 1, pp. 21-32, 2017.
M. B. Spencer,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34, pp. 43-57, 1999. DOI: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4
K. M. Lim, "Relationship between mobile phone addiction,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5.
E. O. Kim,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use of mobile phone in middle and high school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Jeon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5.
Y. S. Sung, "Youth dependence on mobile phones, A Study on Usage Motivation and Results", Children's Journal, vol. 29, no. 4, pp. 181-197, 2008.
S. K. Jang, S. W. Song, N. A. Cho, "Positive parenting attitude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ence on mobile phon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Youth Studies, vol. 19, no. 5, pp. 161-187, 2012.
B. N. Bae, "structure equation modeling and principles of real by 19 amos", Seoul Printing : heat haze,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