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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레일 형상에 적합한 철도차량의 차륜 형상 설계
Design of Railway Vehicle Wheel Profile Suitable for Dual-rail Profile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3, 2017년, pp.30 - 37  

변성광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하영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wheel profile of a train-tram is designed, both train and tram tracks should be considered. This study designed a wheel profile that enables high-speed driving(200km/h) on the train track and low speed driving on the tram track with multiple sharp curves. The study used the approximation o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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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륜과 레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모지수를 목적함수로 하고, 철도차량 동적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철도 차량의 안전에 관련한 중요한 탈선지수를 제한조건으로 하였으며, 제시한 허용한도 0.8은 UIC Code[5]를 참고하였다.
  • 철도차량의 차륜은 직선 선로보다 곡선선로에서 더 큰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트레인-트램 차량이 트램 선로의 곡선반경 R25 m에서 18 km/h에서 운행했을 때와 트레인 선로에서는 곡선반경 R600 m에서 110 km/h에서 운행했을 때 차륜과 레일의 손상을 저감하기 위한 차륜 형상 최적설계를 하고자 한다. 철도차량의 속도는 열차운전시행 세칙[16]을 참고하여 정하였다.

가설 설정

  • 곡선부에서 차륜과 레일의 손상이 차륜 플랜지 루트 혹은 플랜지와 레일 게이지 코너 사이의 접촉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도시 간을 운행하는 구간에서는 시속 200 km/h으로 운행이 가능하여야 하기 때문에 주로 직선구간을 운행한다고 가정하였다. 직선구간에서는 레일면과 직접 접촉 하는 부분인 차륜 답면과 레일 두부 볼 부분에서 접촉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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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레인-트램이 무엇인가? 트레인-트램은 도심내에서는 매립형 트램 선로를 주행하는 트램과 같은 기능을 하며 도심외곽에서는 트레인 선로를 주행하는 기존 트레인의 기능을 하는 환승없이 이동이 가능한 교통수단이다. 트레인-트램은 트레인 선로에서 속도 로 주행하고 200 km/h 트램 선로에서는 급곡선을 주행할 수 있어야 하며, 트레인 선로와 트램 선로의 레일 형상이 각각 다른 선로 위를 운행하여야 한다.
트레인-트램의 차륜의 수명을 연장시킬 것으로 판단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최적설계된 차륜 프로파일의 마모지수가 초기 차륜 프로파일보다 감소하고 탈선계수, 윤중감소율 등 철도안전성 또한 만족한다. 이는 트레인-트램의 차륜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철도는 안전성 정시성 고속화 쾌적성 친환경성 등이 우수한 교통수단이지만, 철도를 신규로 건설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요구되므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트레인 선로를 최대로 이용하면서 다른 교통수단과 효율적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국내 철도는 도시와 도시를 이동한 후에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 환승하여야 했으나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고 도심내에서 타 도심내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 대중교통 시스템이 트레인-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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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hevtsov, I. Y., Markine. V. L., and Esveld, C., "Design of railway wheel profile taking into account rolling contact fatigue and wear," Wear, Vol. 265, pp. 1273-1282, 2008. 

  2. Shevtsov, I.Y., Markine, V.L., Esveld, C., "Optimal design of wheel profile for railway vehicles," Wear, Vol. 258, pp. 1022-1030, 2005. 

  3. Cui, D. B., Li, L., Jin, X. S., and Li, X., "Optimal design of wheel profiles based on weighed wheel/rail gap," Wear, Vol. 271, pp. 218-226, 2011. 

  4. Shen, G., Ayasse, J. B., Chollet, H., and Pratt, I., "A unique design method for wheel profiles by considering the contact angle function," Proc. Inst. Mech. Eng. F: J. Rail Rapid Transit, Vol. 217, pp. 25-30, 2003. 

  5. UIC Code 518 OR,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r - Safety -Track fatigue - Running behaviour,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2009. 

  6. MSC software, ADAMS 2005 User's Manual, MSC, 2005. 

  7. Kalker, J. J., "Three-Dimensional Elastic Bodies in Rolling Contac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0. 

  8. Song, B. C., Bang, I. K., Han, D. S., Han, G. J., and Lee, K. H., "Structural Design of a Container Crane Part-Jaw, Using Metamod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3, pp. 17-24, 2008. 

  9. Park, S. H.,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Minyongsa, 1995. 

  10. Hong, D. K., Ahn, C. W., Baek, H. S., Choi, S. C., Park, I. S., "A Study on the Working Condition Effecting on the Maximum Working Temperature and Surface Roughness in Side Wall End Milling Using Design of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3, pp. 46-53, 2009. 

  11. Hong, G. J., Jeon, G. G., Cho, Y. S., Choi, D. H., and Lee, S. J.,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Response Surface for Design Optimiz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24, No. 6, pp. 1408-1418, 2000. 

  12. Park, S. H., "Modern Design of Experiments," Minyongsa, pp. 121-140, 2001. 

  13. Fletcher, R., "Practical methods of optimization," John Wiley and Sons, 2013. 

  14. Vanderplaats, N.,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with Applications, McGraw-Hill. 1984. 

  15. Arora, J., Introduction to Optimum Design, 2nd Ed., Academic Press, 2004 

  16. Fritsch, F. N. and Carlson, R. E., "Monotone Piecewise Cubic Interpolation," SIAM J. Numerical Analysis, Vol. 17, No. 2, pp. 238-246, 1980. 

  17. KORAIL, Train Driving Detailed Rules, KORAI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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