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차 메카니즘 설계 최적화 분야
Design Optimization Study on Bogie Mechanis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유원희
참여연구자 김남포 , 구병춘 , 문형석 , 함영삼 , 허현무 , 김재철 , 구동희 , 최성규 , 이찬우 , 서정원 , 김형진 , 강부병 , 정흥채 , 문경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265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대차 메카니즘.경사 대차.화차대차.진동음.

초록

철도시스템 핵심 구성품의 하나인 대차 메카니즘 설계 및 관련 기반기술에 대한 연구결과이다. 국내 철도환경에 맞는 경사대차의 사양 및 기본설계를 완료하였고, 국내 선로 특성에 맞는 화차대차 모델과 고속화차의 사양을 수립하였다. 또한 차륜/ 레일 전동음의 방사특성을 규명하였다.

Abstract

This report is for the fundamental technology related to bogie mechanism which is one of the core components in Railway system. The basic design of tilting bogie suitable for korean railway environment is established. And the model and specification of high speed freight bogie is also established. T

목차 Contents

  • 부문 I 경사대차 기본설계 부문...49
  • 제 1 장 서 론...50
  •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50
  • 제 2 절 연구 추진 내용...51
  • 제 2 장 대차장치 기본설계기술...52
  • 제 1 절 기본설계 기술 일반...52
  • 제 2 절 경사 대차의 H/W 구성...75
  • 제 3 장 경사대차 시제모델 기본설계...77
  • 제 1 절 일 반...77
  • 제 2 절 대차 후레임...85
  • 제 3 절 경사 메커니즘...98
  • 제 4 절 조향 장치...102
  • 제 5 절 현가 장치...104
  • 제 6 절 기본설계 도면...106
  • 제 4 장 대차 후레임 설계 최적화...140
  • 제 1 절 개 요...140
  • 제 2 절 관련이론...141
  • 제 3 절 철도차량용 경사대차의 최적화...145
  • 제 4 절 결 론...175
  • 제 5 장 경사 제어와 동역학 연계 성능해석...176
  • 제 1 절 연계 성능 해석 시스템...176
  • 제 2 절 차량 모델링 기본 Data 및 주요 요소...178
  • 제 3 절 요소 조립에 의한 대차 모델링 과정...187
  • 제 4 절 차륜/궤도의 해석을 위한 주요 요소의 고찰...193
  • 제 5 절 틸팅 대차의 모델링...201
  • 제 6 절 국외 틸팅 차량 해석 사례 검토...204
  •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추진계획...212
  • 제 1 절 결 론...212
  • 제 2 절 향후 추진계획...218
  • 참고 문헌...219
  • 부문 II 국내선로 특성에 적합한 화차대차 모델 도출 부문...221
  • 제 1 장 서 론...222
  • 제 1 절 연구배경...222
  • 제 2 절 연구목적 및 범위...222
  • 제 2 장 국내·외 현황...223
  • 제 1 절 국내의 연구개발 현황...223
  • 제 2 절 해외 개발실태 및 현황...231
  • 제 3 절 해외의 고속화차용 대차...236
  • 제 4 절 대차 구성요소...252
  • 제 3 장 화차의 적정운행속도...259
  • 제 1 절 동특성 해석을 통한 기존 고속화차 임계속도 분석...259
  • 제 2 절 화차 운행속도 향상을 위한 기술적 제한 요인...273
  • 제 4 장 국내선로특성에 적합한 화차대차 모델...277
  • 제 1 절 개요...277
  • 제 2 절 새로운 현가장치 및 대차의 적용가능성...277
  • 제 3 절 주강대차와 용접대차의 성능비교시험...284
  • 제 4 절 결과고찰...300
  • 제 5 장 120kM/h급 고속화차의 안정화 방안...301
  • 제 1 절 대차후레임 구조 검토...301
  • 제 2 절 대차 정하중시험...312
  • 제 3 절 차체 정하중시험...340
  • 제 4 절 대차 동하중시험...370
  • 제 5 절 용접대차 엔드빔 균열방지대책...372
  • 제 6 장 150km/h급 고속화차 기본사양(안)...377
  • 제 1 절 개요...377
  • 제 2 절 고속화차 개발방향...377
  • 제 3 절 기본사양(안)...378
  • 제 7 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384
  • REFERENCE...385
  • 부문 III 객차 차륜/레일 전동음 방사특성 분석 부문...387
  • 제1장 서 론...388
  • 제 1절 연구목적...388
  • 제 2 절 연구내용 및 범위...390
  • 제2장 철도차량의 소음 방사특성...392
  • 제1절 개요...392
  • 제2절 차량의 음원 모델화 및 소음 계산방법...393
  • 제3절 시험방법 및 결과분석...404
  • 제3장 전동음의 예측방법...418
  • 제1절 전동음의 예측순서 및 방법...418
  • 제2절 침목의 모델화 및 방사소음 계산방법...440
  • 제3절 전동음의 예측결과...446
  • 제4장 차륜의 모우드 해석...450
  • 제1절 모우드 해석이론...450
  • 제2절 모우드 시험방법 및 결과...457
  • 제5장 전동음의 저감방안...467
  • 제1절 개요...467
  • 제2절 전동음의 효율적 저감방안...468
  • 제6장 연구결과...477
  • 참고문헌...4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