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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디어·콘텐츠 노동 환경의 변화 - 넷플릭스의 '데이터 경영'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8 - 17  

김동욱 (케이블티비브이오디)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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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호기심과 상상력을 가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기획의 영역, 탐사보도의 영역은 여전히 인간의 영역으로 남되, 인공지능이나 반도체 기술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하는 신규 직업군이 늘어나면서 미디어, 콘텐츠 산업 전반의 일자리 지도가 변화할 것이라는 추론도 해보았다.
  • 본론에서는 기초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이미 ‘로봇 저널리즘’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만큼 기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고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와 원격제어 기술로 인해 기술직군 또한 일자리 위협을 받고 있다고 기술하였다.
  • 특히 예술과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감정’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라는 변화를 앞두고 있는 미디어와 콘텐츠 노동환경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호기심과 상상력을 가진 인간이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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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학자들이 미디어·콘텐츠 업계에서 가장 먼저 없어질 직업으로 꼽은 것은 무엇인가? 많은 학자들이 미디어·콘텐츠 업계에서 가장 먼저 없어질 직업으로 ‘스포츠 기자’를 꼽고 있다. 기자 직종 자체가 인공지능(AI)에 밀려날 확률이 높은 직군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스포츠 기자는 왜 항상 가장 먼저 거론이 되는 것일까?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2015년 이후 책이나 논문 등에 서서히 등장하다가 2016년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언급되면서 공식명칭처럼 사용되고 있다. 학자들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이 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로봇 사회’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보건의료직이나 사회복지, 종교 관련 직종에서 인공지능·첨단기술로 인해서 자신의 일자리가 감소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보건의료직이나 사회복지, 종교 관련 직종에서는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사람의 생명이나 감정을 다루는 직업일수록 컴퓨터나 로봇이 쉽게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일본 경제지 닛케이 비즈니스 2017의 연구 결과를 보면 ‘로봇 대체가 어려운 직종’으로 아래와 같이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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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로봇 저널리즘 : 알고리즘을 통한 스포츠 기사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 Robot Journalism : Algorithmic Approach to Automated News Article Generation 

  2. 김동환. 한국언론학보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ume: 59 (2015) ISSN: 1229-7526 

  3.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내환경 점검과 정책 방향, KERI Brief 16.33 (2017): 1-16. 저자 김윤경 

  4. 넷플릭스(Netflix)의 신기술 활용 혁신전략에 관한 연구 : 빅뱅파괴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문성길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15 

  5. 시사저널, 산업혁명은 정말 '일자리 무덤'일까, 김경민 기자, 2017.05.03. 

  6. Netflix의 기업 문화와 인사 정책, 송지환, 2016.05.12. 

  7.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 201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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