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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3, 2017년, pp.225 - 235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및 흥미, 융합형 소양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일환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편적 교과 지식의 학습 보다는 융합적인 접근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수집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융합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효과성 사전, 사후설문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융합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드론과 관련된 내용을 수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적용결과 학생들은 수학 학습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과학자아개념, 이공계 진로선택 요인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는 향후 초등학교 교실에서 타교과 융합을 위한 수업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study in this paper considers how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in mathematics and STEAM literacy could be promoted by conjoining the learning of mathematics with the learning of drone topics. Survey instrument was developed to measure student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nd science subj...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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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 21세기는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 개념 기반 사회로 전환되며, 창조와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적 특징을 가진다(백윤수 외, 2012).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도 21세기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부, 2015). STEAM 교육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인재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조현정, 류희 수, 2014). | |
21세기는 어떤 시대적 특징을 가지는가? | 21세기는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 개념 기반 사회로 전환되며, 창조와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적 특징을 가진다(백윤수 외, 2012).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도 21세기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부, 2015). | |
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도 21세기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부, 2015). STEAM 교육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인재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조현정, 류희 수, 201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조력을 두루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창의성과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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