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3, 2017년, pp.237 - 252
서보억 (충남대학교)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also influenced the dire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In particular, the convergence capability that recognizes how mathematics can be applied and utilized in various fields is an important po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int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타일정10각형이란? | 첫째, 내각이 144°인 정10각형은 ‘타일정10각형’이라고 부른다. 선대칭, 점대칭 도형이고, 대칭축은 10개이고, 기리 선이 변의 중점과 연결되며, 기리 선에 의해 그려진 오목별10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 |
수학과 디자인 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리 타일에 집중한 이유는? | 본 연구에서 ‘수학과 디자인 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리 타일에 집중한 것은 기리 타일이 정규적인 배열을 가진 것이 아니라 비정규 배열을 가진다는 점 때문이다. 정규배열은 유한한 개수의 배치 방법이 존재하지만 비정규배열은 그렇지 않다. | |
기리 타일의 성질 4가지는? | 일반적으로 기리 타일은 몇 가지 성질을 가진다. 첫째, 모든 변의 길이가 모두 같다. 둘째, 모든 내각의 크기는 36°의 배수이다. 셋째, 선대칭 도형이고, 정5각형을 제외한 모든 도형들이 서로 수직인 두 개의 대칭축을 가지고 있다. 넷째, 돌리기 대칭 도형이고, 정10각형은 10중 돌리기 대칭(36°로 회전)이며 정5각형은 5중 돌리기 대칭(72°로 회전)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교육부 (2015).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jong: MEST.)
박경미.권오남.박선화.박만구.변희현.강은주.서보억.이환철.김동원.김선희 (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서울: 교육부.(Park, K. M., Kwon, H. N., Park, S. H., Park, M. G., Phen, H. H., Kang, E. J., Suh, B. E., Lee. H. C., Kim, D. W. & Kim. S. H. (2014). A research on humanities and nature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restructuring, Seoul: ME.)
서보억 (2012). 기하프로그램을 활용한 정다각형 외연의 확장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논문집, 15(1), 183-197.(Suh, B. E.(2012). The Study on Extension of Regular Polygon Using Cabri Geometry II,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5(1), 183-197.)
Borisova, K. (2011). Girih patterns in information technologies teaching, Proceedings of the Fortieth Jubilee Spring Conference of the Union of Bulgarian Mathematicians(Borovetz, April 5-9), 335-339.
Coxeter, H. M. (1973). Regular polytopes. NY: Dover Publication, Inc.
Ettinghausen, R., Grabar, R. & Jenkins-Madina M.(2001). Islamic Art and Architecture 650-1250, New Haven, CT, Yale Univ. Press.
Grunbaum, B. (2003). Are your polyhedra the same as my polyhedra?. In B. Aronov , S. Basu, J. Pach, & M. Sharir (Eds), Discrete and Computational Geometry (pp. 461-488). NY: Springer.
Ozdural, A. (2000). Mathematics and Art: Connections 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the Medieval Islamic World, Historia Mathematical 27, pp. 171-201.
Peter, J. L. & Paul J. S.(2007a). Decagonal and Quasi-crystalline Tilings in Medieval Islamic Architecture, Science 315, pp. 1106-1110.
Peter, J. L. & Paul J. S.(2007b). Supporting Online Material for Decagonal and Quasi-crystalline Tilings in Medieval Islamic Architecture. Retrieved on June 15, 2017 from http://www.sciencemag.org/cgi/content/full/315/5815/1106/DC1.
Raymond F. T. (2004). Islamic Tilings of the Alhambra Palace: Teaching the Beauty of Mathematics, Teachers, Learners and Curriculum 2, pp. 21-25.
Simondon, G. (2011). 기술적 대상들의 존재양식에 대하여. (김재희, 역). 서울: 그린비. (프랑스원작은 1958년 출판).
Taba, H. (1967). Teacher's handbook for elementary social studied. Mass: Addison-wesley Publishing Co, Inc.
Tennant, R. (2009). Medieval Islamic Architecture, Quasicrystals, and Penrose and Girih Tiles: Questions from the Classroom, Symmetry: Culture and Science - Issue on Symmetry and Islamic Art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