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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친화형 차량내부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Elder Drivers and Age-related Changes: A User Requirement Analysis for In-Vehicle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1, 2017년, pp.103 - 114  

배성현 (금오공과대학교) ,  (금오공과대학교) ,  김상호 (금오공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and determine the requirements of elder drivers for effectively using In-vehicle Information System (IVIS), by reducing cognitive and physical impact on this vulnerable group. The persona method was used to determine the relevant characteristic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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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친화형 IVIS 개발 방향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고령운전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사용자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요구사항을 쉽게 알아낼 수 있는데 많이 사용되어 온  Persona기법을 이용해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Task Analysis로 행동을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함으로써 고령자 친화형 IVIS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전연구의 일환으로 Persona, Task Analysis를 통해 고령운전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해보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정리한 바와 같이 고령자의 신체적, 인지적 작업능력의 저하와 고령운전자가 유발하기 쉬운 사고유형, 고령운전자 사고 요인, 택시운전자 중고령운전자 비율, 여성고령자의 고용률을 고려해 2개의 Persona Model을 설정하고 정황시나리오를 작성했을 때 몇 가지 심각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여 고령운전자의 요구사항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를 정리하여 고령자를 위한 IVIS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고령운전자 요구사항 분석 과정은 통계 분석, Persona Model 정립, Task Analysis,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프레임워크는 [Figur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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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VIS(In-vehicle Information System)이란? IVIS란 In-vehicle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써 차량 내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IVIS는 자동차의 모든 시스템으로 자동차의 기능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더 효과적으로 조작하고 표시하기 위해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 조건적 Persona를 만드는 것이 좋은가? Persona는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자료와 같은 실제리서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하며 한 명의 사용자로 표현되는 Persona는 사용자의 특성과 니즈를 한 명의 사람으로 친숙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감정이입에 도움을 주고 한 명의 Persona는 다수의 특정 사용자 그룹을 나타낸다. 하지만 시간과 근거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조건적 Persona를 만드는 것이 좋다. 조건적 Persona는 실제 Persona와 매우 유사하며 구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은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판단하고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목표, 동기를 결정한다.
고령 운전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은 ? 고령 운전자 관련 사고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령 운전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반영하여 IVIS기능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가 65세 이상인 고령의 나이가 되면 시력, 청력, 근력을 비롯한 신체적 작업 능력과 단기 기억, 공간 지각과 같은 인지적 작업 능력이 일반 운전자에 비하여 떨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세빈(2014)은 30년 이상의 운전경험과 나이에 맞는 신체적 특징을 가진 65세, 70세, 60세 3명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주행실험을 한 결과 운전 시작 후 10분이 경과 되었을 때 피험자들은 눈의 피로를 느꼈고 20분이 지난 후 목의 통증과 눈의 피로를 함께 느꼈으며 30분이 지나자 흐릿한 시야와 목과 등의 통증, 청력의 저하를 호소한다고 하였고 김만호(2009)은 연령별 운전자의 반응 특성을 분석하여 적절한 경고음의 범위를 제안하기 위해 20대, 40대 그리고 60대 운전자를 대상으로 경고음의 특성에 따라 제작한 경고음을 무작위로 발생시킨 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시간과 제동 페달을 밟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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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eong-cheol Huh(2015), "Analysis of Commercial Older Drivers Riskiness using Transport Workers Management System."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2016), "65 세이상 고령운전면허 소지자 현황(10-14년)" 

  3. KoROAD(2015), "2014년 교통사고 통계", http://taas.koroad.or.kr/web/bdm/srs/selectStaticalReportsList.do?menuIdWEB_KMP_CSC_SRS_TAS 

  4.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6) "연령별, 업종별 사업용 운전자 현황" 

  5. KoROAD, (2016),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http://taas.koroad.or.kr/sta/acs/exs/typical.do?menuIdWEB_KMP_STA_UAS_ASA# 

  6. Sang-ho Kim, Sabando, J. F.(2016), "An Ecological Interface Design Approach for Developing Integrated and Advanced In-Vehicle Information System."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16) 

  7. Chi-hwan Jang, Seong-hyeon Im(2010), "Current Trends and Future Issues of Automotive Ergonomic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9(1):1-5 

  8.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2011), "고령자친화형 자동차 안전성향상 기술개발 연구현황", http://www.kama.or.kr/webzine/Webzine?cmdcontent&wz_ym201103&wz_kindcontribution&wz_id2. 

  9. Dong-seong Kim, Su-gyeong Lee, Seung-yeong Go, Chang-ho Park(2010), "Demand estimation of elderly friendly vehicles using the stated preference method.", Journal of th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Society of Korea, 204-209. 

  1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Presidential Committee on Ageing and Future Society(2005), "A Study on Analyzing Industries for the Elderly and Developing their Cultivation Plans,"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5-38. 

  11. Se-bin Jung(2014), "Driving Concept Development for Elderly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2(3):234-240. 

  12. Man-ho Kim, Yong-tae Lee, Joon-woo Son, Chi-Hwan jang(2009), "Age-related Deficits in Response Characteristics on Safety Warning of Intelligen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6(12):131-137. 

  13. Eun-sam Sim(2013), "Age-related neurocognitive changes and exercise-induced benefits : A review of cognitive neuroscientific research."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4(1):1-24. 

  14. Monica, F., Kathy, A. L., Emily, W., Jeffrey, J. S., Gabriele, G.(2006), "Reduced Suppression or Labile Memory? Mechanisms of Inefficient Filtering of Irrelevant Information in Older Adult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8(4):637-650. 

  15. Yong-tae Lee, Man-ho Kim, Joon-woo Son(2009), "Effects of Advancing Age on Drivers? Cognitive Workload.",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8(3):73-79. 

  16. Jonas, S. R. Leversen, Brian, H., and Hermundur, S.(2013), "Ageing and driving: Examining the effects of visual processing demand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7:1-4. 

  17. Martin, M. and Nigel, B.(2002), "User requirements analysis: A review of supporting methods." Proceedings of IFIP 17th World Computer Congress, Montreal, Canada, pp. 133-148. 

  18. Alan, C. and Robert, R. and Dave, C. (2010), About Face 3: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Acorn Publishing Co. 

  19. John, W. C., Silvia T. A., Natalia J.(2008), "Enriching Requirements Analysis with the Personas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First Workshop on the Interplay between Usability Evaluation and Software Development, Pisa, Italy. 

  20. Statistics Korea, (2016), "2015 고령자통계 통계표",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48565. 

  21. David, E.(2000), "TASK ANALYSIS TECHNIQUES." Human Reliability Associate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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