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2, 2017년, pp.271 - 281
성미경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황세현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mote the value of field practice courses by installing an efficient field practice program through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behavior and the pre-/pos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field practice. Methods: The su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장실습이란? |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교육받은 이론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5]. 그러나 현장실습 과정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습득과 직업관의 형성 및 대인관계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과 당면하게 된다[6]. | |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현장실습이 필요한 이유는? | 치위생학은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중심학문으로[1]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졸업 후에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중 다양한 현장실습이 필요하다.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고 적용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한다[2]. | |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실습교육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 이는 현장실습을 임하는 학생들에게 정서적인 혼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하면서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전공에 대한 자신감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치과위생사라는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반감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7]. 이는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치과병 ․ 의원은 학교 교육과는 다른 구조적인 교육기관의 환경으로 학생들의 현장실습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아니다. 즉 실습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실습교육의 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
Jacqueline AJ, Lynn S. Advocacy for the provision of dental hygiene service within the hospital setting: Development of a dental hygiene student rotation. J Evid Base Dent Pract 2016;16:129-35. https://doi.org/10.1016/j.jebdp.2016.01.023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0;24(3):205-15.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219-24.
Ko SJ, Kang SS, Kim CS, Choi SY, Kim JH.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 Korean Soc Radiol 2011;34(4):287-96.
Jacobson MD. Effect and ineffective behavior of teachers of nursing as determined by their students. Nur Res 1996;15(3):218-24.
Lee MJ, Kim KM, Lee JS, Lee TY, Kang DH, Lee KS, et al. The curret fieldwork affiliation status of the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J Korean Soc Occup Therapy 2004;12(2):105-17.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6(4):243-9.
Choi KO, Jo HS, Kim JY, Kim BY, Jang SJ.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ship and satisfaction of student for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2002; 8(1):73-83.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ning. J Dent Hyg Sci 2009;9(1):137-43.
Lee KH. N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 East-West Nurs Res 2010;16(1):26-34.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Nurs Adm 2004:10:219-31.
Chae MJ, Jung HJ.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n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Health Serv Manage 2016;10(3):213-22. https://doi.org/10.12811/kshsm.2016.10.3.2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