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전·후에 대한 만족 정도와 실습 후 진로의사 및 행동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behavior and the pre-/pos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field practice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2, 2017년, pp.271 - 281  

성미경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황세현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mote the value of field practice courses by installing an efficient field practice program through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behavior and the pre-/pos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field practice. Methods: The su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전 ․ 후에 대한 만족 정도와 실습 후 진로의사 및 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한 후 효율적인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경남과 부산 일부지역의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5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7월 30일까지 조사되어 총 218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전 ․ 후에 대한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현장실습내용, 실습지도자, 현장실습기관에 대한 사후 만족도와 사전기대의 차이를 통해, 실습 후 진로의사 및 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현장실습의 만족도와 중요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업무능력과 기술 또한 향상되는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전 ․ 후에 대한 만족 정도를 알아보고, 실습 후 진로의사 및 행동과의 관계를 파악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실습이란?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교육받은 이론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5]. 그러나 현장실습 과정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습득과 직업관의 형성 및 대인관계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과 당면하게 된다[6].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현장실습이 필요한 이유는? 치위생학은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중심학문으로[1]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졸업 후에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중 다양한 현장실습이 필요하다.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고 적용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한다[2].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실습교육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이는 현장실습을 임하는 학생들에게 정서적인 혼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하면서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전공에 대한 자신감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치과위생사라는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반감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7]. 이는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치과병 ․ 의원은 학교 교육과는 다른 구조적인 교육기관의 환경으로 학생들의 현장실습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아니다. 즉 실습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실습교육의 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acqueline AJ, Lynn S. Advocacy for the provision of dental hygiene service within the hospital setting: Development of a dental hygiene student rotation. J Evid Base Dent Pract 2016;16:129-35. https://doi.org/10.1016/j.jebdp.2016.01.023 

  2. Won BY, Jang GW, Hwang MY, Jang JH.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train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6;16(6):993-1007. 

  3. Oh HS.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13(5):777-86.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05.777 

  4.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0;24(3):205-15. 

  5.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219-24. 

  6. Cho MS, Kim C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s of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5):649-58.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5.649 

  7. Ko SJ, Kang SS, Kim CS, Choi SY, Kim JH.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 Korean Soc Radiol 2011;34(4):287-96. 

  8.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3;19(2):251-6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9. Jacobson MD. Effect and ineffective behavior of teachers of nursing as determined by their students. Nur Res 1996;15(3):218-24. 

  10. Lee MJ, Kim KM, Lee JS, Lee TY, Kang DH, Lee KS, et al. The curret fieldwork affiliation status of the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J Korean Soc Occup Therapy 2004;12(2):105-17. 

  11. Park JH, Lee MJ, Goo HJ. Satisfaction towards clinical training institution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contents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5;15(4):631-9.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4.631 

  12. Seong MG, Hwang SH, Kang HK, Jang KA.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field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6;16(3):391-9. https://doi. org/10.13065/jksdh.2016.16.03.391 

  13.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6(4):243-9. 

  14. Choi KO, Jo HS, Kim JY, Kim BY, Jang SJ.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ship and satisfaction of student for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2002; 8(1):73-83. 

  15.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ning. J Dent Hyg Sci 2009;9(1):137-43. 

  16. Lee YG.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clinical practicum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8;14(1):30-7. 

  17. Lee KH. N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 East-West Nurs Res 2010;16(1):26-34. 

  18.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Nurs Adm 2004:10:219-31. 

  19. Han YK, Kim HH.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image of dental hygienists in dental students. J Korean Dent Hyg Sci 2015;15(4):457-64. 

  20. Chae MJ, Jung HJ.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n the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Health Serv Manage 2016;10(3):213-22. https://doi.org/10.12811/kshsm.2016.10.3.213 

  21. Lim KM, Jo EJ.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 2016;17(4): 556-6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