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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1 no.2, 2017년, pp.71 - 78
박진옥 (나사렛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paramedic students with simulation-based learning in an emergency intervention for bradycardia patients. Methods: Study participants were 72 paramedic students who experienced simulation-based learning. Data on satisfaction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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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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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의료센터는 어떤 시설인가? | 응급의료센터는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서 협업으로 환자의 초기 치료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초기 응급 처치와 적절한 치료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상 실무 중심의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 강의실 교육에서는 실습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제와 같이 세팅한 상황에서 임상 수행과 평가를 병행하는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요구된다[1-4]. 이런 현실에 부응하여 생긴 교육 방법 중 하나인 시뮬레이션 기반학습은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술기·비술기적 활동 및 팀 역량 증진, 다학제적 보건 의료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고도로 진화된 교육방법이다. | |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 교육 후 학생들은 수행한 환자 평가 및 예측 진단, 처치 술기들을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실수와 수행의 오류를 줄이고 환자 안전을 증진시켜 소생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스트레스 없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이다. Lee와 Kim[6]이 연구한 시뮬레이션 학습은 실제 임상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신체 반응, 다양한 질병 설정, 생동감 있는 연기 등의 반복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이며, 필기시험보다 학생들의 인지 기술을 평가하는데 효율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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