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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필수로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수준은 정보 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에 의존한다. 본 연구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이 정보 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을 담보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한국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정보 컴퓨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과목을 일본 정보학 분야 고등정보교육과정인 J07-CS의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된 과목과 비교하였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기본이수과목과 비교하고 셋째, 각 대학의 기본이 수과목 개설 현황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교사양성기관에서 개설되는 정보관련 과목 수는 J07-CS의 과목 수와 비교하여 부족하였다. 비교기준을 기본이수과목으로 한정해도 내용요소가 부족하였고, 교사양성기관별 기본이수과목의 개설 비율도 낮았다. 2018년부터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목표를 원활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Since 2018, the level of informatics education that is mandatory in junior high schools depends on the subject matter expertise of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es provide curriculum that guarantees the subjectivity of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this study first compares curriculum courses for educating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s of Korea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es with subjects based on the content system of J07-CS, the informatics education in Japan. Second, we compare the basic subjects offer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with the vocational subjects. Third, we analyzed the basic subjects of each university.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number of informatics-related courses opened by Korean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was insufficient compared to the number of subjects in J07-CS. Even though the standard of comparison was limited to basic subjects, the content elements were insufficient, and the ratio of the basic subjects of each university was low.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informatics education from 2018, it is urgent to improve the curriculum of secondary education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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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ㆍ컴퓨터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들은 16개 기본 이수과목을 모두 개설할 필요는 없지만, 교사들의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개설해야 한다. 교사 임용 시험이 기본 이수과목을 기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임용 시험 준비를 위한 목적도 있다. 사범대학들은 이를 위해 기본 이수과목을 개설하고 있지만, 교육의 질과 양적인 부분은 동일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교육과정의 질적, 양적 부분인 과목의 단위나 학습의 깊이를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단지,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의 요소만을 비교함으로서 정보ㆍ컴퓨터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요구되는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기관 중 사범대학들의 기본 이수과목 개설 현황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기본 이수과목이 질적 양적 측면에서 정보ㆍ컴퓨터 교사를 양성하는데 충분한 지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정보ㆍ컴퓨터 교사의 기본 이수과목과 일본에서 발표한 고등 정보교육과정 표준이라 할 수 있는 J07-CS의 과목 구성 체계와도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필수교과가 된 중학교 정보, 심화선택에서 일반선택과목이 된 고등학교 정보를 가르치는 정보ㆍ컴퓨터 교사들의 전문성에 관심을 갖는다. 예비 교사들이 어느 정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는지에 대해서는 교원 자격검정령 준수, 교원 자격 실무편람 등에서 제시하는 규정을 토대로 한다[8][9].
본 연구는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기관 중 사범대학들의 기본 이수과목 개설 현황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기본 이수과목이 질적 양적 측면에서 정보ㆍ컴퓨터 교사를 양성하는데 충분한 지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과정을 위한 전공내용과 기본 이수과목의 내용요소를 J07-CS 과목의 내용요소와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해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등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과정을 위한 전공내용과 기본 이수과목의 내용요소를 J07-CS 과목의 내용요소와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해 정보ㆍ컴퓨터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과목명이 유사한 경우이다. 컴퓨터아키텍처는 컴퓨터구조로 80%, 정보관리(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로 73%, 오퍼레이팅시스템은 운영체제로 87%, 사회에서 정보기술은 정보통신 윤리로 53% 의 내용요소가 부합되었다.
셋째, 대학별 기본 이수과목 개설 현황이다.
셋째, 하나의 과목이 여러 과목으로 나뉜 경우이다. 컴퓨터시스템 개론은 논리회로 40%와 시스템프로그래밍 33% 이며, 기초 프로그래밍(Ⅰ)(Ⅱ) 는 컴퓨터 프로그램밍 50%, 데이터 구조 40%이다.
첫째, 과목명이 동일한 경우이다. 알고리즘은 57%, 이산구조는 57%, 인공지능은 47%, 컴퓨터 네트워크는 93%, 소프트웨어 공학은 63% 의 내용요소가 부합되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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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 컴퓨팅 사고력이란? |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할 것을 전제로 데이터 수집, 분석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할 것을 전제로 데이터 수집, 분석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컴퓨팅 사고력은 모든 학문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각 국가들은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
컴퓨팅 사고력 향상 |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각 국가들은 어떻게 대응하였나? |
2013년 인도와 영국이 교육과정을 개정하였고, 영국은 2014년 9월부터 실행 중이다[1][2]. 핀란드는 2014년 개정, 2015년 한국, 그리고 일본은 2016년에 새로운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3][4][5]. 미국의 CSTA도 2016년 교육과정 표준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컴퓨팅 사고력은 모든 학문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각 국가들은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2013년 인도와 영국이 교육과정을 개정하였고, 영국은 2014년 9월부터 실행 중이다[1][2]. 핀란드는 2014년 개정, 2015년 한국, 그리고 일본은 2016년에 새로운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3][4][5]. 미국의 CSTA도 2016년 교육과정 표준을 새롭게 구성하였다[6]. |
교육과정 |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 목표 달성을 주도하는 것은 무엇인가? |
교사의 전문성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 개정은 국가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 목표 달성을 주도하는 것은 교사의 전문성이다[7]. 불확정적이며 역동적인 교육현장에서 변화하는 패러다임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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