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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탄소섬유소재(Carbon fiber)를 활용한 로드형 자전거에서의 프레임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for the road bike frame made by carbon fiber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결정성장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rystal growth and crystal technology, v.27 no.4, 2017년, pp.178 - 185  

김기태 ((주)디자인네오그룹) ,  김현성 (한서대학교 국제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  강승민 (한서대학교 국제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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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가 차세대 자전거 프레임의 소재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각 제조사별로 탄소섬유 프레임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도 탄소섬유의 강성, 내구성, 충격흡수, 경량화, 강도를 중시하며 개발되고 있다. 또한 탄소섬유 자전거모델은 고가 제품으로써, 이에 맞는 개성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 컨셉의 제품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구조 역학적 프레임의 개발이 중요하고, 안전성과 조형성이 뛰어난 제품개발과 무엇보다도 자기만의 아이덴티티(Identity)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요구의 조사연구와 이미지 분석의 과정을 통해 개성적이고 통일된 이미지를 도출하였고, 본 디자인 개발에서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로드형 자전거를 타켓으로 잡아 탄소섬유를 소재로 한 자전거 프레임 디자인을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 frames are actively developed for developing carbon fiber frames as the material of the next generation of bicycle frames, and are currently being developed with carbon fiber frames, hardness, shock absorption, light intensity, and strength. The carbon fiber bike models require a premi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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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나노탄소섬유 소재를 코어 형태로 제작하여 활용한, 로드형 자전거 프레임 디자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로드형 자전거 프레임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기초 자료 및 형태를 제시하며,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탄소섬유소재 자전거 프레임 디자인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최근 경량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탄소섬유 소재를 디자인 중심의 요소로 하였고, 자전거의 경량화 및 탄소섬유 소재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경향중심으로, 신공법을 통한 개선된 탄소섬유소재의 특성을 기초로하여 자전거 프레임의 소재, 사용자의 요구사항 조사 및 실 검증을 통한 프레임의 내구성 및 적용성 시험을 통하여 로드형 자전거 프레임에 대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 여 결과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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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소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맞춰 탄소섬유라는 소재가 대두되고 있으며 현재 모든 분야에 적용될 만큼 탄소섬유 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산업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급부상하고 있다[1]. 기존 강철 같은 소재보다 무게가 1/5분이 가볍고 내구성이 10배의 강도가 있어 첨단소재로 각광 받고 있어 자전거 프레임의 변화와 경량화 추세가 한층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배경은 무엇인가 21세기 사회 변화는 친환경, 녹색성장이 미래 성장 동력의 중요한 축으로 인식됨에 따라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속적으로 자전거 시장은 레저 산업의 발전으로 탄소섬유자전거를 중심으로 한 고급형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산 탄소섬유 자전거의 기술 개발의 확대가 중요시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 2점 압축 휨강도와 비틀림 강도를 측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카본 sample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2점 압축 휨강도와 비틀림 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장치는 자체개발한 측정 장치(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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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S. Kim, "A study of data base for the MTB (mountain bike) design", M.S. Thesis (Myongji Univ., 2005) p. 27. 

  2. H.J. Choi, "Study of form in the changes of bicyle design", M.S. Thesis (Kookmin Univ. 2002) p. 77. 

  3. S.J. Yu, "A study on design of a short-distance foldable bicycle for working women", M.S. Thesis (Hongik Univ., 2009) p. 65. 

  4. M.K. Seo and S.J. Park, "Manufacturing method of carbon fibers and their application fields", Polymer Sci. Tech. 21 (2010) 130. 

  5. Win&Win Co., "Method of manufacturing a bicycle frame using a carbon nanotube", Pat. reg. 10-2015-0075707 (1997). 

  6. M.Y. Ha, "A study on the color of and preference for each use of domestic bicycles-focusing on the bicycles of samchuly-major in color", M.S. Thesis (Hongik Univ., 2011) p.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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