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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저항 및 강성을 고려한 선수용 자전거 프레임 설계
Development of Racing Track Cycle for Elite Players Considered Stiffness and Aerodynamic Effec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9, 2013년, pp.1077 - 1082  

김태균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  임우철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  이태희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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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력 향상을 위한 자전거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하여 주행 시 자전거 프레임에 발생하는 항력을 고려한 공기역학적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 사이클연맹 규격에 맞추어 초기 프레임을 설계 및 제작을 하였고 프레임에 발생하는 항력을 정량적 척도로 판단하기 위하여 항력계수를 이용하였다. 자전거 프레임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레임 단면의 파라미터 설계를 실시하여 최적의 프레임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또한 자전거 프레임은 주행 시 선수에 의한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안정성을 갖춘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하여 국제 사이클 연맹규격에서 제시하는 하중조건을 근거로 프레임의 강성을 평가하였고 이를 통해 선수용 자전거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cycling performance, the power output of the rider and the sources of resistance (e.g., air resistance, frame stiffness, and cycle mass) must be considered. From a mechanical viewpoint, we consider how the bike frame performance can be increased while decreasing the resistance. First,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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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CI regulation 에서는 Frame 의 단면형상을 원형, 타원, 눈방울모양(tear drop)을 허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 시 공기저항이 최소가 되는 최적의 타원형 단면형상을 제시하기 위하여 2 차원 유동해석을 실시하였다. 항력을 줄이기 위해 Fig.
  • (bottom bracket) 까지의 거리, 자전거의 무게, Seat stay 와 Chain stay 단면의 단축과 장축 비 등의 규격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주행 시 Frame 의 공기역학적 설계를 위하여 UCI regulation 에서 제시하는 Front wheel 부터 B.B.까지의 거리, Rear wheel 부터 B.B. 까지의 거리 등, 완성된 자전거에 대한 규격을 제외한 Frame 의 전체 길이 및 단면 형상에 관한 규격을 고려하였다. Frame 형상, 튜브형상에 관련된 UCI regulation 은 각각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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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기력 향상을 위한 자전거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해 무엇에 맞추어 초기 프레임을 설계하였는가? 경기력 향상을 위한 자전거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하여 주행 시 자전거 프레임에 발생하는 항력을 고려한 공기역학적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 사이클연맹 규격에 맞추어 초기 프레임을 설계 및 제작을 하였고 프레임에 발생하는 항력을 정량적 척도로 판단하기 위하여 항력계수를 이용하였다. 자전거 프레임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레임 단면의 파라미터 설계를 실시하여 최적의 프레임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자전거 프레임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출한 것은? 이를 위해 국제 사이클연맹 규격에 맞추어 초기 프레임을 설계 및 제작을 하였고 프레임에 발생하는 항력을 정량적 척도로 판단하기 위하여 항력계수를 이용하였다. 자전거 프레임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레임 단면의 파라미터 설계를 실시하여 최적의 프레임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또한 자전거 프레임은 주행 시 선수에 의한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자전거 프레임은 무엇을 견딜 수 있어야 하는가? 자전거 프레임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레임 단면의 파라미터 설계를 실시하여 최적의 프레임의 형상을 도출하였다. 또한 자전거 프레임은 주행 시 선수에 의한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안정성을 갖춘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하여 국제 사이클 연맹규격에서 제시하는 하중조건을 근거로 프레임의 강성을 평가하였고 이를 통해 선수용 자전거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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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Parker, B. A., Franke, M. E. and Elledge, A. W., 1996, "Bicycle Aerodynamics and Recent Testing," American Institute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AIAA-96-0557 

  2. Parker, B. A., 1994, "A New Drag Measurement System for Wind Tunnel Testing of the Racing Bicycle and Rider to Determine a Drag Configuration," Air Force Institute of Technology 

  3. Moore, J. K., 2008, "Aerodynamics of High Performance Bicycle Wheels," University of Canterbury 

  4. Kwon, K. B. and Jeong, S. K., "Development Strategy Report of the Bicycle Industry,"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Seou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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