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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프레임의 소재 및 종류에 따른 피로특성
Fatigue Characteristics of Bicycle Frames Depending on Types and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5, 2017년, pp.8 - 12  

권경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정성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s are very popular sporting goods in these days. Thus, the durability of bicycles is very important for the safety of bicyclists. It is well known that a bicycle frame is a major component which is essential to the safety and performance of a complete bicycle. In this study, the durability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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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직하중, 수평하중, 페달링 하중에 대한 자전거 프레임에 대하여 내구 시험을 수행하고, 프레임의 재질별, 종류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피로하중에 취약한 부위를 파악하여 프레임의 구조해석과 설계에 활용한다면 자전거의 내구성을 높이고 파손을 방지하여 안전이 확보된 자전거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완성자전거 성능과 안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인 프레임에 대한 내구성을 시험하였다. 도로용, 산악용, 생활용 프레임 80개에 대하여 페달링하중, 수평하중, 수직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각각 시험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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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달링 내구성 시험결과로 크랙이 발생한 위치는 모두 오른쪽 바텀브라켓쉘인 이유는 무엇인가? 크랙이 발생한 위치는 모두 오른쪽 바텀브라켓쉘이다. 이는 자전거 크랭크(crank) 기어 위치가 오른쪽에 위치하므로, 페달링 하중에 의한 체인장력이 오른쪽 비비쉘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Fig 4에서 보듯이 시트튜브와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된 크랙이 앞쪽 다운튜브 방향으로 진행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스포츠 용품 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골프와 함께 스포츠 용품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전거 산업은 부품소재, 용품, 의류 및 신발 산업, 관광업 등 여러 산업과 관련이 깊으며 파급효과 또한 크다. 스포츠 용품 산업은 그 특성상 제품 수명주기가 비교적 짧으며, 첨단소재를 이용한 끊임없는 제품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다.1) 특히 높은 수준의 성능이 요구되는 레저용 자전거 제품의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제품이 가지는 성능과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전거를 구입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 무엇이 있는가? 1) 특히 높은 수준의 성능이 요구되는 레저용 자전거 제품의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제품이 가지는 성능과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전거를 구입할 때 고려하는 사항 가운데 품질이 58.7%, 가격이 33.3%로 전체의 9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브랜드가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은6.7%에 불과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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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B. Kwon, B. W. Ahn, G. W. Kang and S. K. Cheong, "The Establishment of Bicycle Frame Standard,"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pp. 2-3, 2006. 

  2. B. W, Ahn, G. W. Kang, and K. B. Kwon, "The Research of Bicycle Industry,"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pp. 22, 2006. 

  3. T. Y. Kim, M. S. Lee, W. Lim and H. K. Kim, "Evaluation of Fatigue Endurance for an MTB Frame", J. Korean Soc. Saf., Vol. 28, No. 3, pp. 1-7, 2013. 

  4. S. Y. Lee and N. J. Lee, ""A Study on Detection of a Critical Spot and the Securing Safety Method of CFRP Bicycle Forks by Finite Element Method", J. Korean Soc. Saf., Vol. 31, No. 6, pp. 1-5, 2016. 

  5. D. G. Wilson, "Bicycling Science," The MIT Press, pp. 357, 2004. 

  6. J. I. Lee, "A Study on the Design of Bicycle Safety System Equipment," J.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4, No. 4, pp. 97-98, 2012. 

  7. K. B. Kwon and H. Y. Kim, "The Structural Analysis of a Bicycle Frame for Optimum Design,"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pp. 15-16, 49, 2008. 

  8. EN 14764, City and Trekking Bicycles -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CEN, pp. 49-50, 2005. 

  9. EN 14766, Mountain-Bicycles - Safety Require- ments and Test Methods, CEN, pp. 48-51, 2005. 

  10. EN 14781, Racing Bicycles -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CEN, pp. 47-4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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