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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국내 교육훈련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 국내 체계와 외국 체계의 비교를 기반으로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Response to Marine Chemical Incidents in Korea - Based on the Comparison of Systems betwee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847 - 857  

김광수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문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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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HNS 유출사고 대응 교육훈련체계의 국내 및 외국(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체계와 외국 체계 간의 비교를 통하여 국내의 교육훈련체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민간 교육훈련기관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외국의 기관들에 비하여 활성화되지 못하였고, 국내의 해상 HNS 관련 교육훈련이 정부 주도 하에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었다. 또한 국내의 교육훈련기관인 해양경찰교육원과 해양환경교육원 간에는 교육대상자, 교육기간 등에서 차이가 있었다. 국내의 해상 HNS 관련 교육과정이 외국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단순한 편이었고, 교육기간도 상대적으로 짧았으며, 국제해사기구 HNS 모델코스의 2가지 과정(운영 수준 및 관리자 수준)을 수용하지 않고 있었다. 국내 해상화학사고 대응 교육훈련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단기적 측면과 중 장기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단기적 측면에서, 해양경찰교육원과 해양환경교육원은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현행의 이원적 체계를 유지하면서 두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HNS교육훈련운영협의체(가칭)를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중 장기적 측면에서는, 해양경찰교육원 HNS 담당부서와 해양환경교육원 HNS 담당부서를 통합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일원적 체계인 국가해상HNS방제교육훈련기관(가칭)으로 변경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ituation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s for the response to marine HNS spill incidents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were reviewed and the plans to improve domestic system were suggested on the basis of the comparison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education systems. There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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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 HNS 유출사고에 대한 대응인력 교육훈련체계의 국내 및 외국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와 외국의 대응인력 교육훈련체계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국내의 해상화학사고 대응인력 교육훈련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내의 해상 HNS 유출사고 대응 인력 교육체계의 구축 및 교육과정의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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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연간 국내 전체화물의 물동량은 얼마인가? 각종 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 위험·유해물질(HNS: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은 그 종류가 무수히 많고 사용량도 급증하면서, 그의 해상물동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2014년 연간 국내 전체화물의 물동량은 총 1,416백만여 톤으로, 그 중에서 위험물이 약 220백만톤(15.5 %) 그리고 유류가 약 319백만톤(22.
민간통합 교육훈련기관의 설립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HNS 해상운송 관련 육상 및 항만 HNS 취급자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민간통합 교육훈련기관의 설립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제1안은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교육센터는 독자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신규과정, 양성과정, 연수과정 등)을 개설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HNS 교육과정과 한국항만연수원의 HNS 교육과정을 통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신규과정, 양성과정, 연수과정 등)을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제2안은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교육센터의 HNS 교육과정,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HNS 교육과정 및 한국항만연수원의 HNS 교육과정을 모두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기관으로서 다양한 교육과정(신규과정, 양성과정, 연수과정 등)을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해상화학사고가 야기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해상화학사고가 일어나면 화재 · 폭발, 중독, 질식, 해양오염 등 인적 물적 환경적 피해가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따라서 해상 HNS 유출사고에 대비하여 국내 HNS 사고 대응 전문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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