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화학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해상HNS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Study on Improvements to Domestic Marine HNS Training Curricula through a Case Analysis of Marine Chemical Inciden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97 - 112  

김광수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석유화학제품 산적운송선(화학유조선)에 의한 해상운송 과정에서 발생한 위험·유해물질(HNS) 관련 해상화학사고에 대하여 국내 및 국외의 주요 사례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얻은 교훈을 소개하고, 이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국내 해상HNS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6건의 사고사례를 통하여 얻은 교훈을 1) 사고관련정보, 2) 안전, 3) 오염, 4) 대응, 5) 구난, 6) 기타와 같은 6개 분야로 분류하였다. 각 분야의 세부항목별로 요약된 교훈을 바탕으로 해양환경교육원(MERTI) 유해액체물질운반선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을 현행 8개 교과목(16시간)의 2일간 교육을 16개 교과목(24시간)의 3일간 교육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해양경찰교육원(KCGA) 전문교육 해양화학사고대응 과정을 현행 15개 교과목(35시간)의 5일간 교육을 32개 교과목(48시간)의 6일간 교육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해상화학사고 대응에 관한 경험과 교훈을 서로 공유하는 데에 기여하고, 해상HNS사고에 대비한 대응 인력 교육·훈련과정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lessons learned from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major domestic and overseas cases of marine chemical incidents involving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HNS) during maritime transportation by chemical tankers carrying petrochemical products in bulk. The study then suggests...

주제어

참고문헌 (25)

  1. CEDRE(2004), http://wwz.cedre.fr/en/Resources/Spills/Spills/Bow-Mariner. 

  2. CEDRE(2007), http://wwz.cedre.fr/en/Resources/Spills/Spills/Alessandro-Primo. 

  3. CEDRE(2009a), https://wwz.cedre.fr/en/Resources/Spills/Spills/Anna-Broere-Atlantic-Compass. 

  4. CEDRE(2009b), http://wwz.cedre.fr/en/Resources/Spills/Spills/Multitank-Ascania. 

  5. CEDRE(2020), https://wwz.cedre.fr/en/Resources/Spills/Spills/Ievoli-Sun. 

  6. Choi, J. W. and S. H. Lee(2007), Effect of Accession to OPRC-HNS Protocol on Korea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3, No. 4, pp. 37-42. 

  7. Edvard, M.(2001a), Incident report on the Ariadne incident, Rijkswaterstaat North Sea Directorate, The Netherlands. (Abstracted July 2001 by Edvard Molitor, Swedish Coast Guard HQ), p. 1. 

  8. Edvard, M.(2001b), 1) Report on the Alessandro Primo accident from REMPEC by G. Tosco. 2) Report from EniChem, Milano, 1996. 3) Project documentation from Smit Tak, Rotterdam. (Abstracted July 2001 by Edvard Molitor, Swedish Coast Guard HQ), p. 1. 

  9. Emina, M., M. Girin, S. l. Floch, and R. l. Zir(2009), Review of chemical spills at sea and lessons learnt, A technical appendix to the INTERSPILL 2009 Conference White Paper "Are HNS spills more dangerous than oil spills?", pp. 1-40. 

  10. IMO(2011a), Introductory course on the response to HNS in the marine environment - instructor's manual operational level, p. 352. 

  11. IMO(2011b), Introductory course on the response to HNS in the marine environment - instructor's manual manager level, p. 346. 

  12. ITOPF(2014), Response to marine chemical incidents, Technical information paper 17, The International Tanker Owners Pollution Federation Limited, UK, pp. 1-15. 

  13. Karen P.(2009), "Are HNS spills more dangerous than oil spills?", A White Paper for the Interspill Conference & the 4th IMO R&D Forum, Marseille, May 2009, ITOPF Ltd., UK, pp. 1-30. 

  14. KCGA(2019), https://edu.kcga.go.kr/jsp/kcga/stud/stud_02_view.jsp. 

  15. KCGA(2020), https://edu.kcga.go.kr/jsp/kcga/stud/stud_01_01_03.jsp. 

  16. Kim, K. S., J. H. Gang, and M. Lee(2015), Comparison of Response Systems and Education Courses against HNS Spill Incidents between Land and Sea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6, pp. 662-671. 

  17. Kim, K. S. and M. Lee(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the Response to Marine Chemical Incidents in Korea - Based on the Comparison of Systems betwee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7, pp. 847-857. 

  18. MAIB(2000), "Report of the investigation of the fire on board Multitank Ascania in the Pentland Firth on 19 March 1999",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Report No 22/2000, Southampton, UK, pp. 1-38. 

  19. MERTI(2020), https://www.merti.or.kr/. 

  20. MOF(2019), Statistics 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ROK, https://www.mof.go.kr/article/view.do?articleKey23987&boardKey32&menuKey396¤tPageNo1. 

  21. MOF(2021), PORT-MIS, ROK, https://new.portmis.go.kr/portmis/websquare/websquare.jsp?w2xPath/portmis/w2/main/index.xml&page/portmis/w2/template/xml/UI-PM-MT-006-10.xml&menuId0030&menuCdM4740&menuNm. 

  22. MOIS(2021), https://www.mois.go.kr/frt/sub/a06/b11/safetyStep/screen.do. 

  23. Neil, S.(2004), https://www.icis.com/explore/resources/news/2004/06/02/562329/bow-mariner-chemical-tanker-disaster/. 

  24. NICS(2021), https://nics.me.go.kr/sub.do?menuId15. 

  25. ULSANCGS(2019), The Evaluation and Analysis of the Explosion and Fire Accidents on board Chemical Tanker "Stolt Groenland",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Expert Seminar on Urgent Salvage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Pollution held by Korea Coast Guard in Incheon on Dec. 13, 2019, pp. 1-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