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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폐기물을 최소화한 비용 효율적 잔디 블록 기법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Cost-effective Evaluation of Grass Blocks Minimizing Construction Waste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9 no.3, 2017년, pp.359 - 365  

전민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홍정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전제찬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 유역총량과)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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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주차장과 같은 불투수면은 건기시 중금속과 입자상 물질을 축적하여 강우시 하천 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며, 도시의 물순환 체계를 왜곡시킨다. 이에 정부는 최근 인도와 주차장의 불투수면을 투수가 가능한 LID 시설 중 하나인 투수 및 잔디 블록으로 대체하는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불투수면을 투수 및 저류가 가능한 잔디 블록으로 대체할 때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은 환경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공사비용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폐기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주차장 시공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Lab-scale 실험을 통해 기존의 시공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물순환 능력 및 경제성 등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공방법은 기존 아스팔트 천공, 투수기층재 및 부설층 포설 및 다짐, 노상다짐, 블록 포설, 틈새재 포설 및 다짐의 순이며, Lab-scale 실험 결과 기존 방법과 제안 기법에서 표면유출량, 침투량, 저류량 및 강우유출 지체시간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폐기물 발생량 및 경제성 평가에서는 본 제안기법이 기존 시공법보다 약 86% 건설폐기물이 적게 발생하며, 이에 따른 비용이 약 70%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공 방법이 기존 방법과 물순환 효과는 비슷하지만, 시공절차가 용이하고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ermeable surfaces such as transportation land uses including roads and parking lots accumulate high heavy metals and particulate matters concentration especially during dry season which worsens the river water quality and distort the water circulation system during rainfall events. Recently,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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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불투수 주차장을 잔디 블록으로 대체하는 시공 방법 중 건설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스팔트와 같은 불투수층으로 이루어진 기존 주차장을 물순환 기능 향상이 가능한 잔디 블록으로 대체 시 비용 효율적인 시공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Lab-Scale 실험은 3가지 경우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Lab-Scale 실험은 연구 대상지역을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Fig.
  • 따라서 폐기물의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기존 아스팔트주차장을 투수성 주차장으로 조성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아스팔트 주차장을 잔디 블록 주차장으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비용 효율적인 시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대상지역의 강우유출수 전량침투와 아스팔트포장 두께는 0.05m로 가정 하였으며, Eq.6에 의하여 917개의 천공 개수를 도출하였다.
  • )는 천공면적, H(Height, m)는 아스팔트 두께, N는 천공개수를 의미하고 있다. 또한, Scenario 2에서 천공을 위한 작업기간은 하루 8시간씩 3일,천공을 위한 기계 대여료는 시간당 40,000원 및 천공기계의 연료비용은 180,000원으로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Scenario 1에서는 폐기되는 아스팔트의 중량은 255ton이며, 처리비용은 4,450,000원으로 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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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투수면의 증가는 어떤 부작용을 야기하는가? 국내 불투수면 중주차장에 해당하는 면적은 총 22 km2로 여의도 면적에 약 6배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환경부,2013). 도로 및 주차장과 같은 불투수면의 증가는 강우 시 홍수, 지하수 고갈, 도시 온도 상승 및 동식물 서식처 감소 등 수 많은 부작용을 야기한다. 또한 건기 시 다양한 중금속 및 입자상 물질 등 비점오염원을 다량으로 축적시킬 뿐만 아니라 강우시 발생되는 강우유출수에 의해 하천의 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김이형 et al,.
LID와 GSI 기술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한편, 최근 정부는 비점오염물질 및 강우유출수량을 저감하기 위해 4대강 비점오염원 관리 종합대책, 물환경관리기본계획 및 제2차 비점오염원 관리 종합대책 등과 같은 정책 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로서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과 그린빗물인프라(Green Stormwater Infrastructure, GSI)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환경부, 2004; 환경부, 2006; 환경부, 2012). LID와 GSI 기술은 각종 개발사업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운영 전반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개발 이전의 수문특성과 최대한 유사하도록 하는 개발방식으로, 비점오염물질 저감, 건전한 물 순환 시스템 구축, 홍수방지, 수목 등의 식생보전과 회복 등의 기능을 가지며 더불어 도시경관개선, 녹지공간 확보 등의 효과를 갖기에 최근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과 같은 나라들을 중심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기법이다(환경부, 2014). LID 및 GSI 기법의 대표적인 요소기술로는 침투시설, 식생형 시설, 저류시설, 인공습지 및 투수성 포장 등이 있으며 특히, 투수성 포장은 다공성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투수블록 및 잔디 블록에 강우유출수를 투수시킬 수 있는 공극을 확보하여, 강우유출수를 토양으로 침투시키는 기술이다(이소영, 2015).
LID와 GSI 기술의 대표적인 요소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LID와 GSI 기술은 각종 개발사업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운영 전반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개발 이전의 수문특성과 최대한 유사하도록 하는 개발방식으로, 비점오염물질 저감, 건전한 물 순환 시스템 구축, 홍수방지, 수목 등의 식생보전과 회복 등의 기능을 가지며 더불어 도시경관개선, 녹지공간 확보 등의 효과를 갖기에 최근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과 같은 나라들을 중심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기법이다(환경부, 2014). LID 및 GSI 기법의 대표적인 요소기술로는 침투시설, 식생형 시설, 저류시설, 인공습지 및 투수성 포장 등이 있으며 특히, 투수성 포장은 다공성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투수블록 및 잔디 블록에 강우유출수를 투수시킬 수 있는 공극을 확보하여, 강우유출수를 토양으로 침투시키는 기술이다(이소영, 2015). 이러한 투수성 포장은 최근 서울 및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의 수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아스팔트 주차장을 친환경 잔디 블록 등의 투수성 포장으로 대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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