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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검측모듈의 신뢰성 검증 시험 연구
A Study of Inspection Module for Verifying Reliability on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7, 2017년, pp.1155 - 1161  

나경민 (Dep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박영 (Dep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권삼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environmental performance of the arcing measurement module according to international standards. The module assesses the collected current performance using a computer system. The module is required to assess environmental impact resulting from electromagnetic waves, shock and 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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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C 기반의 검측시스템을 철도차량의 검측 모듈로 사용될 경우 차량의 다양한 운영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고속 열차의 진동에 따라 오작동이 없이 안정적인 결과를 획득하기 위한 신뢰성 시험을 나타낸 것이다. 신뢰성 시험을 수행하기전 EN 55011, EN 61000-4-2∼6, IEC 61373에 따라 각 항목시 험의 시험조건을 확인하여 아크검측장치의 환경성능을 판단할 수있도록 하였다[11-17].
  • 본 논문에서는 신규 철도차량과 전차선로 건설 후 상업운행 이전에 성능시험의 본선 시운전 항목인 집전성능 검증을 위해 PC 기반인 아크 검측 장치가 철도운행 환경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철도차량 관련 규격인 EN 50121-3-2, IEC 61373, 철도 전자기기의 온도범위에 따라 전자파, 진동, 충격, 온도 사이클 시험을 수행하였다. 아크검측 상부와 실내모듈의 전자파 방사 시험 항목인 전도성 장해, 복사성 장해의 시험결과는 모든 주파수 대역의 평균 준첨두치가 약 50.
  • 철도차량의 운행 중 철도시설물과의 안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차량 제작 중에 검측 모듈의 필요성과 수요가 발생되고 있어 열차의 부품수준의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9]. 이상과 같이 본논문은 철도차량 검측모듈이 고속 상업운행 차량에서 운행 환경에 관계없이 신뢰성 있는 데이터 획득을 위한 검증 시험조건에 대해 나타내었다. 검증시험은 차상의 지붕과 실내에 설치되는 아크검측장치를 이용하여 신뢰성 판단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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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처리를 위한 PC 기반의 검측시스템에게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영상처리를 위한 PC 기반의 검측시스템은 별도의 전원 공급이 필요하며 검측시스템 자체가 차량의 다양한 운영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다[4]. 특히 철도차량의 진동과 운행환경인 온도 변화에 따라 오작동이 없이 신뢰성 있는 결과를 모니터링 해야한다[5]. 철도시스템의 선로 조건, 급가속 및 급제동 등에 따라 복잡한 형태의 진동과 충격이 발생되고 이때 철도차량의 속도 증가에 따라 진동과 충격은 증가되며 차량에 부착된 장치의 오작 동을 일으킬 수 있다[6,7].
300 km/h 이상의 차량의 속도 증가는 PC기반 검측시스템에 왜 영향을 주는가? 철도시스템의 선로 조건, 급가속 및 급제동 등에 따라 복잡한 형태의 진동과 충격이 발생되고 이때 철도차량의 속도 증가에 따라 진동과 충격은 증가되며 차량에 부착된 장치의 오작 동을 일으킬 수 있다[6,7]. 또한 300 km/h 이상의 차량의 속도 증가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간의 이선아크로부터 주변에 전자파 장해가 발생되므로 PC기반 검측시스템에 영항을 줄 수 있다[8]. 철도차량의 운행 중 철도시설물과의 안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차량 제작 중에 검측 모듈의 필요성과 수요가 발생되고 있어 열차의 부품수준의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9].
철도차량 성능시험을 수행하는 검측모듈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각 부품은 상업운행 전 성능시험이 수행되며 이를 위해 궤도, 신호, 집전 등 PC 기반 검측모듈이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검측모듈은 철도차량에 설치되어지며 차량운행환경으로부터 전자파, 진동, 충격, 온도 변화에 따른 오작동, 파손, 과열 등 물리 적인 현상으로 시험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검측장 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진동, 충격 등 환경성능 검증이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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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 Kiessling, R. Puschmann, A. Schmieder, E. Schneider, "Contact Lines for Electrical Railways: Planning Design-Implementation-Maintenance", WILEY, 2008. 

  2. S. Borromeo and J. L. Aparicio, "Automatic system for wear measurement of contact wire in railways", IECON 02, Vol 4, p. 2700, 2002. 

  3. S. S. Kim, C. S. Park, "High Speed Rail Measurement System of HSR-35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2, pp. 115-119 2008. 

  4. M. J. Choi, Y. C. Kim, I. Y. Choi, "User requirements analysis localization development of inspectionequipment",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222-1227, 2016. 10. 

  5. J. Kim, J. Y. Lee, "A Feasibility Study on the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for the Real-Time Monitoring System of Intelligent Railroad Vehicl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5, No. 9, pp. 955-960, 2011. 

  6. Y. G. Kim, C .K. Park, S. W. Kim, K. H. Kim, J. S. Paik,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6, pp. 552-558, 2010. 

  7. Y. G. Kim, S. W. Kim, J. Y. Mok, S. S. Kim,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2, pp. 146-152, 2007. 

  8. S. G. Lee, Y. M Cho, K. C. Ko, "The Influence on Traction Return Current by Pantograph Detachment Frequency of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 Vol. 28, No. 9, pp. 8-13, 2007. 

  9. S. M. Park, M. S. Song, Y. J. Son, H. S. Lee, "Feasibility Check of Maintenance Period by The Operating Reliability of EMU-Focusing on the Main Components of Ansan Line EMU",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412-14173, 2011. 

  10. EN 50121-3-2:2015, "Railway applications.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Rolling stock. Apparatus", 2015. 

  11. IEC 61373:2010, "Railway applications - Rolling stock equipment - Shock and vibration tests", 2010. 

  12. EN 55011:2009+A1:2010, "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equipment. Radio-frequency disturbance characteristics. Limits and methods of measurement", 2010. 

  13. IEC 61000-4-2:2009,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 Part 4-2: Testing and measurement techniques - Electrostatic discharge immunity test", 2009. 

  14. IEC 61000-4-3:2006+A1:2008+A2:2010.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 Part 4-3: Testing and measurement techniques-Radiated, radio-frequency, electromagnetic field immunity test", 2010. 

  15. IEC 61000-4-4:2004,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Part 4-4: Testing and measurement techniques-Electrical fast transient/burst immunity test", 2004. 

  16. IEC 61000-4-5:2006,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 Part 4-5: Testing and measurement techniques - Surge immunity test", 2006. 

  17. IEC 61000-4-6:2009,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 Part 4-6: Testing and measurement techniques - Immunity to conducted disturbances, induced by radio-frequency field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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