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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기반 uTradeHub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 Acceptance Model of uTradeHub Service Based on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8, 2017년, pp.181 - 189  

송선옥 (혜전대학교 유통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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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분야의 혁신 정보기술인 uTradeHub는 국가 전자무역 통합서비스로서 중소무역업체를 포함한 무역거래당사자들이 추가적인 투자 없이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 업무를 단절 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의 불만이나 외면으로 방치되거나 지속적인 사용이 뒷받침되지 못함으로 인해 그 활용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TradeHub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사용된 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기반)을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에도 적용가능한지 이론적 틀을 검증하였다.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서 사용자 만족(매개효과)과 CEO지원(상호작용효과)의 역할을 규명해 봄으로써 uTradeHub 운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회수된 응답지 총101부를 실증분석(SPSS 24.0)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기술수용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H1)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만이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촉진기반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사용자 만족이 uTradeHub의 지속적인 사용에 미치는 영향관계(H2)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셋째, 사용자 만족의 매개효과 검증(H3)에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이 사용자 만족을 거쳐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넷째, CEO지원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H4)에서는 성과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만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whether the variables used i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facilitating conditions) is applicable to continuous usage of uTradeHub at a time of expansion in the use of uTradeHub. In add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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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4개의 독립변인 즉, 성과 기대(PE), 노력 기대(EE), 사회적 영향 (SI), 촉진기반(FC)를 도출하여 전자무역 분야에 적합하게 측정항목을 일부 수정하였고, uTradeHub 서비스의 사용자의 만족 변수를 추가하여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uTradeHub는 중소무역업체가 주로 이용한다는 점과 중소기업 내 정보시스템 도입 및 실행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조직적 지원 중 하나는 CEO의 지원이라는 점을 감안 하여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서 CEO지원이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차원에서 본 연구에서는UTAUT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과기대, 노력기대,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등 4가지 핵심 독립변인 이외에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되는 매개변수인 사용자 만족과 상호작용 효과가 예상되는 CEO의 지원을 연구모형에 추가 적용하여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무역시스템으로서 uTradeHub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사용된 변인들(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기반) 을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에도 적용가능한지를 검토 하였다.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서 사용자 만족(매개효과) 과 CEO지원(상호작용효과)의 역할을 규명해 봄으로써 uTradeHub 운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무역시스템으로서 uTradeHub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사용된 변인들(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기반) 을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에도 적용가능한지를 검토 하였다.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서 사용자 만족(매개효과) 과 CEO지원(상호작용효과)의 역할을 규명해 봄으로써 uTradeHub 운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통합기술수용이론을 무역 분야의 혁신기술인 uTradeHub의 지속적 사용 모형에 적용가능한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uTradeHub 운영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진행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한계점 내지 방법론적인 취약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uTradeHub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사용된 변인들(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기반)을 uTradeHub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에도 적용이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사용자 만족(매개효과)과 CEO지원(상호작용효과)의 역할을 규명해 봄으로써 uTradeHub 운영 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로써 uTradeHub 이용업체들은 사회적 영향력이 크고 성과기대 및 노력기대가 높을수록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기존 연구와 일치되는 결과이다. 한편 촉진기반(.124)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uTradeHub 서비스를 도입예정이거나 도입 초기단계에서는 촉진기반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겠으나 본 연구는 현재 uTradeHub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UTAUT 변인을 연구한데 기인한 결과로 보여 진다. 따라서 연구가설 H1_1, H1_2, H1_3은 채택되었고, H1_4는 기각되었다.

가설 설정

  • H1_1 : 성과기대는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_2 : 노력기대는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_3 : 사회적 영향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_4 : 촉진기반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사용 만족은 지속적 사용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통합기술수용요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기반)과 지속적 사용간의 관계에서 사용자 만족은 매개 효과를 갖는다.
  • H4_1 : 통합기술수용요인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에서 CEO지원은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다.
  • H4_2: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간의 관계에서 CEO지원은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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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기술수용이론이 TAM과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은 TRA와 TAM, MM, TPB, D-TAM-TPB, MCPU, IDT, SCT 등 8개 이론을 하나로 통함으로써 기술수용을 설명하는 과정의 간결성과 설명력이 강조된다[5-7]. 실제 정보기술의 사용 의도나 사용행동에 대해 보통 40-50% 정도 밖에 설명하지 못한 TAM에 비해 UTAUT은 50-70%의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러한 이유로 최근 새로운 정보기술의 사용자 수용을 연구하는 많은 연구자들이 UTAUT를 적용하고 있으며, 적용 분야별 특성에 맞는 요인을 추가한 수용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추세이다.
uTradeHub은 무엇인가? 단절 없이 무역업무 전반을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신개념의 국가전자무역시스템인 uTradeHub (Ubiquitous Trade Hub)가 2008년 7월 세계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무역업무 부대비용의 획기적인 절감과 무역경쟁력 향상은 물론 세계 전자무역 표준을 선점하고 주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1-3]. 인터넷 웹기반의 uTradeHub는 전자무역 통합서비스로서 중소 무역업체를 포함한 무역거래당사자들이 추가적인 투자 없이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 업무를 단절 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음은 물론 최근에는 로컬업무인 구매확인서, 내국신용장 등 전자문서 중계에서 전자문서 검증, 재활용 및 근거서류 전자화로 진화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TradeHub의 특징은 무엇이며 무엇을 제공하는가? 단절 없이 무역업무 전반을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신개념의 국가전자무역시스템인 uTradeHub (Ubiquitous Trade Hub)가 2008년 7월 세계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무역업무 부대비용의 획기적인 절감과 무역경쟁력 향상은 물론 세계 전자무역 표준을 선점하고 주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1-3]. 인터넷 웹기반의 uTradeHub는 전자무역 통합서비스로서 중소 무역업체를 포함한 무역거래당사자들이 추가적인 투자 없이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 업무를 단절 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음은 물론 최근에는 로컬업무인 구매확인서, 내국신용장 등 전자문서 중계에서 전자문서 검증, 재활용 및 근거서류 전자화로 진화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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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un Yok S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uTradeHub though Kano Model and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18, no. 4, pp. 55-78, 2016. 

  2. Young Ki Park, " A Study on the Development Device and Valuation of the uTradeHub System",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vol. 19, no. 1, pp. 127-152, 2015. 

  3. Sangphil Kim, Jong-bae Kim, "A Study on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Model based on Valu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2, pp. 237-244, Feb.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02 

  4. Jung Sok Kim, Chae Hun Song, Sun Yok S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r's Acceptance and Resistance in Adoption Stage of the uTradeHub, The International Commerce & Law Review, vol. 57, pp. 243-282, 2013. 

  5. V. Venkatesh, J. Y. L. Thong, X.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Quarterly, vol. 36, no. 1, pp. 157-178, 2012. 

  6. V. Venkatesh, J. Y. Thong, X. Xu,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A Synthesis and the Road Ahead",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7, no. 5, pp. 328-376, 2016. 

  7.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8. G. Rodrigues, J. Sarabdeen, S. Balasubramanian,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 Adoption of E-government Services in the UAE: A UTAUT Model Perspective," Journal of Internet Commerce, vol. 15, no. 1, pp. 18-39, 2016. DOI: https://doi.org/10.1080/15332861.2015.1121460 

  9. Jae Kul Lee, Jae Hong Kim, Jong Bae Kim, Gwang Yong Gim, "The Model of Expanding Open Government Data for Boosting of e-Government Serv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3, pp. 241-252, Mar.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19 

  10. S. Chauhan, M. Jaiswal, "Determinants of acceptance of ERP Software Trainning in Business Schools: Empirical Investigation Using UTAUT Model",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tion, vol. 14, pp. 248-262, 2016. DOI: https://doi.org/10.1016/j.ijme.2016.05.005 

  11. E. L. Slade, Y. K. Dwivedi, N. C. Piercy, M. D. Williams, "Modeling Consumers- Adoption Intentions of Remote Mobile Payments in the United Kingdom: Extending UTAUT with Innovativeness, Risk, and Trust", Psychology & Marketing, vol. 32, no. 8, pp. 860-873, 2015. DOI: https://doi.org/10.1002/mar.20823 

  12. A. Chang, "UTAUT and UTAUT 2: A Review and Agenda for Future Research", The Winners, p.106-114, 2012. 

  13. C. Carlsson, J. Carlsson, K. Hyvonen, J. Puhakainen, P. Walden, "Adoption of Mmobile Devices/Services-searching for Answers with the UTAUT", In Proceedings of the 39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 1-10, 2006. 

  14. S. A. Brown, A. R. Dennis, V. Venkatesh, "Predicting Collaboration Technology Use: Integrating Technology Adoption and Collaboration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7, no. 2, pp. 9-54, 2010. DOI: https://doi.org/10.2753/MIS0742-1222270201 

  15. F. W. Dulle, M. K. Minishi-Majanja, "The Suitability of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Model in Open Access Adoption Studies", Information Development, vol. 27, no. 1, pp. 32-45, 2011. DOI: https://doi.org/10.1177/0266666910385375 

  16. M. M. Luo, W. Remus, "Uses and Gratifications and Acceptance of Web-based Information Services: an Integrated Mode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8, pp. 281-295, 2014. DOI: https://doi.org/10.1016/j.chb.2014.05.042 

  17. Duk Hwa Jung, Chul Ho Jung,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Influence and Self-Determination Affecting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Social Network Game(S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16, no. 2, pp. 45-52, 2016. DOI: https://doi.org/10.14257/AJMAHS.2016.21 

  18. Dong Ju Shin, Yen Yoo You, "Research on the Effects of a Project Manager's Competency on a Consultant's Ethical Attitude and the Consulting Achievement with the Regulation Effects of CEO Suppo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5, pp. 191-201, 2014. DOI: https://doi.org/10.14400/JDC.2014.12.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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