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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구간 차로 합류기법 안전성 평가 연구
Safety Evaluation of Traffic Merging Control Methods for Freeway Work Zon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3, 2016년, pp.263 - 277  

황동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박현진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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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구간은 차로의 차단 및 공사구간 내 다양한 시설물에 운전자가 노출되기 때문에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간이다. 공사구간 중 완화구간은 차로차단으로 인하여 차량의 합류가 발생하므로 사고의 위험도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션(Driving Simulation)과 교통 시뮬레이션 (Traffic Simulation)의 연계 분석을 적용하여 세 가지 유형의 차로합류 기법에 대한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차로차단 기법보다 사전 유도기법 또는 Joint Merge기법이 안전성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수준(LOS) A, B인 경우 사전 유도기법이 적정 합류기법으로 판단되었으며, 서비스 수준 C의 경우 Joint Merge기법이 적정 합류기법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차로차단 기법 외에 공사구간 교통상황에 따른 다양한 합류기법의 적용 타당성을 주행 및 교통 시뮬레이션의 연계분석을 통하여 안전성 관점에서 평가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safety in freeway work zones is of keen interest since both crash frequency and severity are much higher than those in general freeway sections. The lane closure in work zones results in greater work load of drivers due to compulsory lane changes and speed reduction. Therefore, traffic merg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로차단이란 무엇인가? 차로차단은 공사구간 교통관리 기법 중 한 차로 이상을 차단하는 기법으로 도로 재포장 등의 공사 시 필요한 교통 관리 기법이다. 차로차단공사 시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은 안전한 차로변경을 통하여 인접 차로로 합류할 수 있어야 한다.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이 인접 차로로 합류할 때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차로차단공사 시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은 안전한 차로변경을 통하여 인접 차로로 합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적정한 속도 감소를 통한 공사구간 내 교통류의 안정화가 필수적이다.
미시적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교통 시뮬레이션(Traffic Simulation) 중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 Simulation)은 개별 차량의 행태를 모델링하여 세부적인 교통흐름 변화를 네트워크 단위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며, 주행 시뮬레이션 (Driving Simulation)은 가상의 도로를 구현하여 개별 운전자의 반응 및 차량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시적 시뮬레이션의 경우 운전자의 주행 행태를 변수로 활용하여 네트워크 내 전반적인 교통상황을 분석하는 데 활용하고 있으며, 주행 시뮬레이션의 경우 개별 운전자의 주행 행태 및 특성이 반영된 결과를 도출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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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9),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and Validation: Final Report, 24. 

  2. Idewu W., Wolshon B. (2010), Joint Merge and Its Impact on Merging Speeds in Lane Reduction Areas of Construction Zon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69, 31-39. 

  3. Ishak S., Qi Y., Rayaprolu P. (2012), Safety Evaluation of Joint and Conventional Lane Merge Configurations for Freeway Work Zones, Traffic Injury Prevention, 13(2), 199-208.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Highway Work Zone Traffic Control Standard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기준), 19. 

  5. Lee M. R., Kim D. G. (2013), The Proper Length of Transition Area for Work Zones on Urban Freeways, J. Korean Soc. Transp., 31(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8-66. 

  6. Ministry of Land, Infrasrtucture and Transport (2009),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Standards Explanation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100. 

  7. Park J. N., Oh Y. T. (2007), The Method to Estimate the Length of Transition Area at the Construction Area in the Freeway, Mas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393-401. 

  8. Shakouri M., Ikuma L. H., Aghazadeh F., Punniaraj K., Ishak S. (2014), Effects of Work Zone Configurations and Traffic Density on Performance Variables and Subjective Workloa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71, 166-176. 

  9. Tak S. H. (2015), Development of Multi-level Connected Safety System With Traffic Predictive Cruise Control, Master's Dissertation, KAIST, 13. 

  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5), Work Zone Speed Management,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Synthesis 482, 3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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