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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검색광고시장의 시장획정에 관한 연구 - 검색포털사업자 네이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evant market definition of online search advertising - Focusing on Naver, Korean Search & Portal service provider -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4, 2017년, pp.109 - 119  

조대근 (Inca Research & Consult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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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검색광고 기반의 사업모델을 가진 대표적인 포털사업자 네이버의 광고관리시스템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온라인검색광고시장이 양면시장이 아닐 수 있음을 실증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한 적절한 동 시장의 시장획정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위해 두 가지 연구 질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첫째, 온라인검색광고 사업모델과 학문적 의의가 큰 로체-티롤의 양면시장 정의 간에 일관성이 있는가, 둘째, 온라인검색광고시장에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가 존재하는가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 실증분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구글과 같은 온라인검색광고서비스가 단면시장일 수 있다는 Luchetta의 이론적 주장에 기반을 두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 및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온라인검색 광고비는 직접네트워크외부효과 독립변수인 광고주가 한 단위 증가할 때 약 50원 이상 증가하였다. 그러나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 측정을 위해 설정한 독립변수인 검색횟수와 종속변수인 온라인검색광고비 간에는 유의적인 상관 및 회귀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검색광고시장에는 양면시장의 필요조건인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가 존재하지 않거나 유의적이지 않아 양면시장이라기 보다는 단면시장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온라인검색광고시장에 전통적인 시장획정 방법을 적용할 수 있고, 본원적인 경쟁요소를 모색하는데 유리하며, 경쟁상황에 대한 설명력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또한 양면시장에 대한 시각차를 보여 온 경제학자들과 규제실무자를 포함한 법학자들의 간극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se empirically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Korea portal Naver's ad management system and show online ad platform may not be two-sided market. It is aim of this study to propose the appropriate approach to define the market, based on the empirical result. Here are two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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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 존재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은 단순하다. 검색이용자 규모에 따라 검색광고주의 효용에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그 영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종속변수는 이용자의 온라인검색광고를 1회 클릭할 때마다 검색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광고가격(Yadfeei , 클릭당광고단가) 이다.
  • 그는 로체-티롤의 양면시장의 정의와 구글의 사업모델 구조를 이론적으로 분석한 결과 양면시장이 아닐 수 있다고 결론지은 바 있다. 본 연구는 구글(검색서비스 및 검색광고 플랫폼)을 단면시장으로 인식한 Luchetta의 시각에 주목한다. 만일 그의 주장대로 구글이 단면시장이라면 앞서 언급한 양면시장에 대한 기존 시장획정방법 적용 불가 논란을 해소하고 보다 용이하게 경쟁상황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구글과 같은 사업모델을 가진 검색포털사업자인 네이버의 광고관리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검색이용자와 검색광고주간에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는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의 존재 여부 및 그 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양면성 논의에 기여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Luchetta의 주장이 이론적으로 설득력이 있다는 입장에서 그의 주장이 실증적으로도 유의적인지를 입증하기 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제2장은 Luchetta의 구글의 단면성 주장과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가 양면시장의 필요조건임을 정리하여 양면성 판단에 있어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 존재 입증의 중요성을 논한다. 제3장은 간접네트워크외부효과 존재를 입증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검증을 위해 모형을 설계하고 데이터 수집방식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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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면시장의 경우 어떠한 방법론이 적절치 않다고 경제학자를 중심으로 있어왔는가? Baker는 시장획정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평가하고 기업 행위가 반경쟁적 효과를 가지는지 또는 향후 가질 가능성이 높은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한다[3]. 주지하듯이 관련시장획정 방법으로 SSNIP 테스트(Small but Significant and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와 임계손실분석(Critical Loss Analysis) 방법론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양면시장의 경우 이러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 경제학자를 중심으로 있어 왔다.
Baker가 말한 시장획정이란? 규제기관은 특정 시장의 경쟁상황이 유효한지 또는 지배력을 가진 사업자(또는 한 그룹의 사업자군)가 지배력을 행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경쟁상황평가를 수행하며, 그 첫 단계가 관련시장획정이다. Baker는 시장획정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평가하고 기업 행위가 반경쟁적 효과를 가지는지 또는 향후 가질 가능성이 높은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한다[3]. 주지하듯이 관련시장획정 방법으로 SSNIP 테스트(Small but Significant and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와 임계손실분석(Critical Loss Analysis) 방법론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규제기관은 어떤 일을 하는가? 규제기관은 특정 시장의 경쟁상황이 유효한지 또는 지배력을 가진 사업자(또는 한 그룹의 사업자군)가 지배력을 행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경쟁상황평가를 수행하며, 그 첫 단계가 관련시장획정이다. Baker는 시장획정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평가하고 기업 행위가 반경쟁적 효과를 가지는지 또는 향후 가질 가능성이 높은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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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o, Kil Gon, Understanding statistics: logic & application: Koyang : MoonWooSa, 2014. 

  20. Cho, Dae Keun, "A study on the two-sidedness of online search advertising market -Focusing on the Rochet & Tirole's two-sided market definition-",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7. http://www.riss.kr/link?idT14507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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