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202 - 211
채정화 (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구소)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online search service users' experiences on search satisfaction by the types of main search results. As a result of the survey, the negative experience of using the search result in the specific service area among the integrated search results is the most irrelev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검색서비스의 사회적·경제적 영향력이 확대될수록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빅데이터·AI 등을 활용한 음성 인식·이미지 인식 등 검색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스마트해진 검색서비스는 우리 일상의 곳곳에서 정보의 선택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검색서비스의 사회적·경제적 영향력이 확대될수록 검색 결과에 대한 공정성·투명성·신뢰성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정작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들이 어떤 문제들을 경험하고, 얼마나 자주 이러한 문제들에 봉착하는지, 부정적 이용 경험은 서비스 만족이나 지속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등에 대한 실증적인 데이터가 부족하다. | |
온라인 검색서비스가 웹사이트 운영자와 인터넷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 매개자가 되는 이유는? | 따라서 이들은 모두 검색서비스 이용자가 되고, 검색서비스는 웹사이트 운영자와 인터넷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 매개자가 된다. 웹사이트 운영자는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가 인터넷 이용자에게 쉽게 발견되길 원하고, 인터넷 이용자도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길 원하므로 검색엔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검색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수뿐만 아니라 정보의 양을 고려하면, 검색엔진을 통해 쉽고 빠르게 검색되지 않는 정보는 존재하지 않는 정보나 마찬가지이다. | |
일반 검색서비스가 의미하는것은? | 통상적으로 검색서비스는 검색 결과의 제공범위에 따라 일반 검색서비스와 특화된(전문) 검색서비스로 구분한다. 일반 검색서비스는 자연적인(organic)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데, 특정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이용자들이 입력한 키워드 또는 일련의 키워드들을 가리키는 질의(query)에 대해 모든 가능한 관련 검색 결과를 제공 하는 서비스이다. 즉 일반 검색서비스는 웹 크롤링(web crawling)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곽주원, 허준석, 송용택, 검색의 중립성이 인터넷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윤성훈, 인터넷 포털 검색서비스 이용 행태, 201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 201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시장 경쟁상황 평가, 2015.
박주석, 손준호, 진정숙, "검색엔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인터넷 검색포털 서비스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595-602, 2008.
하지용, 김지은, 유한주, "웹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pp.221-239, 2018.
서윤구, 이성구, "국내 포털(Portal)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pp.45-69, 2010.
홍대식, 최경진, 채정화 외 1인, 인터넷 검색 시장 현황 및 실태파악을 위한 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IITP, 2018.
구본영, "포털 뉴스의 언론성 논란과 법적.윤리적 책임성 제고 방안," 관훈저널, 제53권, 제3호, pp.27-35, 2012.
송경재, "인터넷 포털 뉴스의 선거보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17대 대선을 중심으로," 동북아연구, 제15권, pp.5-37, 2010.
조영기, "포털뉴스의 편향과 왜곡에 따른 사회적 영향," 자유민주연구, 제3권, 제1호, pp.120-150, 2008.
박광순, 안종묵, "포털사이트 프론트(front) 페이지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연성/경성 뉴스, 소제목, 하이퍼링크, 뉴스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권, 제6호, pp.199-226, 2006.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Arch G. Woodside, Lisa L. Frey, and Timothy D. Rober,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pp.5-17, 1989.
J. Joseph, Cronin Jr. and A. S.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5-68, 1992.
E. Anderson, C. Fornell, and 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3-66, 1994.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의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39-166, 2000.
C. Liu, T. C. Du, and H. Tsai, "A study of the service quality of general portal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No.1, pp.52-56, 2009.
X. Jiang and S. Ji, "E-government web portal adopti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E-Service Journal, Vol.9, No.3, pp.43-60, 2014.
이제홍, "인터넷 시작페이지 포털사이트 결정요인과 만족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1호, pp.1-16, 2006.
오정호, "포털에 대한 충성도,"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4호, pp.7-55, 2010.
홍선영, 우형진, "인터넷 포털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영역에 대한 공중 평가가 포털 사이트 신뢰도, 선호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제10권, 제1호, pp.9-39, 2015.
J. Chiou and C. She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opportunism, and asset specificity on consumers' loyalty intention toward internet portal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7, No.1, pp.7-22, 2006.
이효성, "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는 포털뉴스의 이용동기에 대한 고찰,"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5,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