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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검색서비스의 검색 결과 이용 경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arch Results User's Experience of Online Search Service on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202 - 211  

채정화 (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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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검색서비스 이용자들이 검색 결과를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문제적 요소들이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이용 검색 결과 유형별로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통합검색 결과 중 특정서비스 영역의 검색 결과 이용시 부정적 경험이 가장 많은데, 이는 이용률이 가장 낮은 검색 결과 유형이라는 점과도 무관하지 않다. 특히 이용자들은 특정서비스 영역의 검색 결과에서 광고성 정보 및 가치 없는 또는 유용성이 낮은 정보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정보의 부정확성, 편향성, 개인정보유출 경험도 상대적으로 다른 검색 결과보다는 높은 편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검색서비스의 검색 결과 유형별 만족도는 검색 결과의 흥미성에서만 차이를 보이고, 그 외 만족도 요인은 검색 결과 유형별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검색 결과 유형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경험 요인을 살펴보면, 검색광고 등 추천 웹사이트와 검색광고를 제외한 일반통합 검색 결과의 경우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수록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며, 일반 통합 검색 결과의 경우는 가치 및 유용성이 높은 정보 제공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온라인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서비스 개선을 위해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정보의 정확성과 정보의 가치 및 유용성 제고에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online search service users' experiences on search satisfaction by the types of main search results. As a result of the survey, the negative experience of using the search result in the specific service area among the integrated search results is the most irreleva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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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온라인 검색서비스 검색 결과에 대한 부정적 이용 경험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검색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검색서비스 이용자들이 겪어온 이용경험 중 문제적 요소라 할 수 있는 부정적 이용 경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개선사항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이용자 경험을 토대로 하였기 때문에 문제 경험에 대한 인지가 불명확할 수있고, 특히 개인정보보호 유출 등과 관련한 문제는 인지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는 한계를 내재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검색서비스에 대해 정치·사회적으로 보다 공통된 대응이 가능한 일반 검색서비스에 한정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검색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검색 결과로 도출된 여러 유형의 정보를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문제점과 이러한 문제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김경희[6]는 소비자 만족과 관련해서 만족(Satisfaction)을 다른 상대방과 일을 통한 관계 속에서 상대방의 모든 요소에 대한 결과물로부터 나오는 긍정적인 감정상태 또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혹은 사용한 후에 평가한 결과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검색 결과 품질에 대한 이용경험을 토대로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온라인 검색서비스 검색 결과에 대한 부정적 이용 경험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검색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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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서비스의 사회적·경제적 영향력이 확대될수록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빅데이터·AI 등을 활용한 음성 인식·이미지 인식 등 검색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스마트해진 검색서비스는 우리 일상의 곳곳에서 정보의 선택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검색서비스의 사회적·경제적 영향력이 확대될수록 검색 결과에 대한 공정성·투명성·신뢰성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정작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들이 어떤 문제들을 경험하고, 얼마나 자주 이러한 문제들에 봉착하는지, 부정적 이용 경험은 서비스 만족이나 지속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등에 대한 실증적인 데이터가 부족하다.
온라인 검색서비스가 웹사이트 운영자와 인터넷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 매개자가 되는 이유는? 따라서 이들은 모두 검색서비스 이용자가 되고, 검색서비스는 웹사이트 운영자와 인터넷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 매개자가 된다. 웹사이트 운영자는 자신이 제공하는 정보가 인터넷 이용자에게 쉽게 발견되길 원하고, 인터넷 이용자도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길 원하므로 검색엔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검색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수뿐만 아니라 정보의 양을 고려하면, 검색엔진을 통해 쉽고 빠르게 검색되지 않는 정보는 존재하지 않는 정보나 마찬가지이다.
일반 검색서비스가 의미하는것은? 통상적으로 검색서비스는 검색 결과의 제공범위에 따라 일반 검색서비스와 특화된(전문) 검색서비스로 구분한다. 일반 검색서비스는 자연적인(organic)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데, 특정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이용자들이 입력한 키워드 또는 일련의 키워드들을 가리키는 질의(query)에 대해 모든 가능한 관련 검색 결과를 제공 하는 서비스이다. 즉 일반 검색서비스는 웹 크롤링(web crawling)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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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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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서윤구, 이성구, "국내 포털(Portal) 기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pp.45-6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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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J. Chiou and C. She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opportunism, and asset specificity on consumers' loyalty intention toward internet portal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7, No.1, pp.7-22, 2006. 

  26. 이효성, "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는 포털뉴스의 이용동기에 대한 고찰,"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5, 2019. 

  27. 김경희, "인터넷 포털이미지 평가에 따른 포지셔닝전략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282-29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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