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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접속형태와 이용심리에 의한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Continuous Use Intention by SNS Connection Type and User Psycholog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5, 2017년, pp.957 - 967  

홍희경 (한성대학교 상상력교양교육원 IT교육과정)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한경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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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이용의 중지를 원하면서도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이용자들의 심리와 접속형태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개념적 틀로써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과 프라이버시 계산 모델(PCM)을 사용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도출하였다. 가설의 검증은 AMOS 18.0과 SPSS 18.0을 이용하였고, SNS 이용 경험이 있는 IT 계열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값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44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SNS 이용 의도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심리요인이 이용자에게 공존함을 인식하고 각 요인이 SNS 지속사용의 유인요인과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향후 개선된 SNS의 서비스 방안 제공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틀마련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actor, is focused on user's psychology and SNS using style, of intention to use SNS continuously being affeted to who want to stop using SNS. This study utilized the foundational frame of PCM and TAM2 and indepednent variable and Mediating variable were based on previous research. I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관계가 미치는 악영향은 무엇인가? 종종 불특정 다수로 확대된 인맥은 SNS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관계는 정보 과잉 현상을 유발하거나 외부와의 지속적 소통을 강요받는 상태를 촉진하여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침해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SNS를 통해 대중과 직접 소통하는일이 많아졌다.
기업 및 단체에서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사례가 빈번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SNS를 이용하면서 피로감을 경험하고 때론 실속이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SNS의 이용 중지에 동의하는 응답자는 많지 않다[1]. 또한 기업 및 단체에서도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사례가 빈번한데, 이것은 입소문을 통한 프로모션 활동 및 교류, 확산에 SNS가 유익하기 때문이다[2]. 또한 SNS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걸쳐 그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으며, 기업의 상품 또는 브랜드이미지 노출의 전달도구로써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향후 SNS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3].
본 연구에서 SNS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킹과 같은 용어로 지칭되는 SNS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의견, 생각, 경험, 관심사, 취향 등을 타인과 공유하고 친구, 동료 등과 같은 특정 또는 불특정 다수와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강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든 웹 서비스 도구”로 정의한다. 이와 같은 SNS의 기능과 상호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필수적 구성요소로는 정체성(Identity), 존재(Existence), 관계(Relationships), 대화(Conversation), 그룹(Group), 평판(Reputation), 공유(Sharing) 등이 제시되고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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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Trendmonitor, Survey on SNS usage and SNS fatigue awareness, Macromill Embrain, 2015. 

  2. E. Y. Han,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Major Networks in Japan,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KISDI), Vol.23, No.6, pp.71-82, 2011. 

  3. H. K. Park. "Smartphone companion -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he Marketing, Vol.44, No.9, pp.57-65, 2010. 

  4. S. Y. Lee, and L. S.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Social Network Services in the context of Web 2.0 period," Daehan Academ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9, No.4, pp.143-167, 2010. 

  5.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6. S. H. Gu, D. W. Kim, C. M. Park, and K. H. Kim, "Influence of LTE Characteristic and Personal Innovativeness on LTE Smart Phone Acceptan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4, No.3, pp.291-301, 2013. 

  7. H. W. Heo, An Empirical Study on the Critical Factors affecting Use Behaviour of Mobile Learning,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Seoul, 2015. 

  8.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9. S. H.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NS acceptance incentives and charac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ong-Eui University, 2014. 

  10. J. S. Park, and J. W. Byun. "The Effect of SNS's Perceived Enjoy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of Use Using TAM : Focused on the F&B division of Hotel,"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25, No.1, pp.419-435, 2013. 

  11. S. M. Choi, S. B. Kang, and T. S. Moon, "An Empirical Study on Perceived Enjoyment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Vol.12, No.3, pp.95-112, 2012. 

  12. R. Laufer, and M. Wolfe, "Privacy as a concept and a 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al 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3, No.3, pp.22-42, 1977. 

  13. M. Culnan, and R. Bies, "Consumer privacy: Balancing economic and justice considera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9, No.2, pp.323-342. 2003. 

  14. R. S. Laufer, H. M. Proshansky, and M. Wolfe, Some Analytic Dimensions of Privacy. In. R. Kuller (Eds.), Architectural Psychology: Proceedings of the Lund Conference, Stroudsburg, PA: Dowden, Hutchinson and Ross, 1974. 

  15. H. S. Yoon, and S. H. park, Cybercrime in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Criminal Justice Responses,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A research library, 13-AA-08, 2014. 

  16. Social Media Research Forum. Understanding Social Media, Mirainbooks, 2012. 

  17. H. J. Song, and K. M. Ko, "The Quality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Political Efficacy and the Acceleration of the Political Participation," Korean Association of Party Studies, Vol.12, No.1, pp.175-216, 2013. 

  18. S. E. Jo, and E. Y. Han, Changes and Future Policies of Korean Society based on the Diffusion of Social Platforms (II) - Use of SNS and analysis of changes in individual social relations: Prospects of Establishing trust in social networking sites through SNS connection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KISDI), KISDI basic research, 13-19-02, 2013. 

  19. Nasmedia, Global Trand: Social Media 2013, Nasreport 230, 2013. 

  20. Y. H. Lee, "Analysis of the Present Status and Major Issues of Domestic SNS", INTERNET & SECURITY FOCUS, pp.56-7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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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J. M. Lim, S. J. Jang, M. Y. Kim, and J. H. Lee, 2014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nd Future Planning(MSIP), and KIS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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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C. Fornell, and D. F. Locker, "Evalu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Variable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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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K. G. Joreskog, and D. Sorbom, LISREL VI: Analysis of Linear Structural Relationships by the Method of Maximum Likelihood. Chicago: National Educational Resources,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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