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인식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f Perception and Improvement in Records for Reading Activities in High School Student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3, 2017년, pp.5 - 21  

최영임 (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독서활동상황' 기록에 대한 만족도, 독서활동 기록의 필요성, 독서활동 기록 방법 등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고등학생들의 독서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재 기록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성장한 내용을 도서명으로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성장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독후활동 기록,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활동 등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독서평가 방법의 변화와 학교 현장의 바람직한 독서문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records for reading activities in high schools and to make a suggestion for improvement of reading activities records. Data for 120 high school student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for this study. This study showed negative respons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독서활동 후 하고 싶은 독후 활동이 무엇인가에 대해 처럼 조사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독서 활동 기록을 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활동 기록 양상과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인식을 구체으로 분석하여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고등학생의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영역을 <표 3>과 같이 두 요인으로 구분하였다(송수자 2014).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내적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독서활동 기록의 개선점을 언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독서기록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우선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독서활동 기록은 학생의 도서명만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독서를 통한 학생의 성장 및 변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번 개선 방안은 학교생활기록부 권한 관리 실태 전수조사와 현장 교원, 학부모,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수립된 방안으로 ‘2015 개정 교육 과정’ 적용과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에 따라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수행평가가 확대됨을 고려하였으며,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기록의 연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의 문제과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 기재 방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여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 기록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현재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 기록에 대한 양상과 인식 분석을 우선하는 것이 앞으로 독서활동 기록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에 훨씬 효과일 것이라는 가정을 하게 되었다. 이 연구의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책 읽기 활동 이후 학생들이 어떤 책을 읽고 사고하는지 기록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 책 읽기 활동 이후 학생들은 어떤 책을 읽고 사고하는지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독서 기록은 학생들의 지적 성장과 발달과정을 효과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런 이유로 학교는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을 강조하였고, 학교생활기록부 독서기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도서명을 입력하는 것은 어떤 교육의 핵심에 어긋나는가? 하지만 2016년 12월에 발표한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 기재요령을 보면 학생들의 통합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활동이 아닌 도서 목록을 단순하게 나열하여 기록하는 것으로 창의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 도서명을 입력하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창의성 교육의 핵심에 어긋난다. 이는 결국 독서교육에 대한 부정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독서는 어떠한 활동인가? 독서는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서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고력 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이다. 책 읽기 활동 이후 학생들은 어떤 책을 읽고 사고하는지 기록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육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방안 발표. 2016. 정책브리핑. 11월 24일. [online] [cited 2017. 5. 12.] ( Ministry of Education. Improvement of Writing School Life Record Announcement. 2016. Policy Briefing. November 24. [online] [cited 2017. 5. 12.] ) 

  2. 김순남 외. 2013.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학생평가 정책 연구: 국제사례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OR 2013-09.(Kim, Soon-Nam et al. 2013. A Study on Student Evaluation Policy for Fostering Creative Talents: Focusing on International Case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 2013-09.) 

  3. 김홍원 외. 2005. 2008 대학입시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활용 개선방안 연구정책브리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im, Hong-Won et al. 2005. 200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cords and Utilization of School Life Records for Successful Settlement of 2008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System.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류은상. 2000. 초.중등학교 생활기록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Ryu, Eun-Sang. 2000. A Study on Student's Progress Report. M.A. thesis, Major in Curriculum Course,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5. 박균열 외. 201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 및 교육적 활용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OR 2014-1.(Park, Gyun-Yeol et al. 2014.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Method of Recording School Life Records and Educational Use.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 2014-1.) 

  6. 박동진. 2010. 국어교육: 독서 감상문 쓰기의 실태- 구성 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84: 109-125.(Park, Dong-Jin. 2010. "Korean Language Education - Actual Conditions of Writing Book Reports: Focused on Component Analysis". The Academ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84: 109-125.) 

  7. 송수자. 2014. 독서 기록의 실행 양상과 인식에 대한 연구: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학과.(Song, Soo-ja. 2014. A Study on the Practice Patterns and Perceptions of Reading Records: Focusing on the Third Graders. M.A. thesis, Major in Elementary Korea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8. 충청남도교육청. 201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등용). 충남: 충청남도교육청.(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5. List of How to Write School Records (for Middle School). Chungnam: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9. 충청남도교육청. 2016.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등용). 충남: 충청남도교육청.(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6. List of How to Write School Records (for Middle School). Chungnam: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10. 충청남도교육청. 2017.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등용). 충남: 충청남도교육청.(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7. List of How to Write School Records (for Middle School). Chungnam: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11. "학생부 관리 대입"... 학종시대 컨설팅업체 기승. 2017. 서울신문. 5월 2일. [online] [cited 2017. 5. 12.] (The Management of School Life Record Admission to University... Consulting Firm is Severe. 2017. Seoul Newspaper. May 2. [online] [cited 2017. 5. 12.]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